BMW 520d
올해 내수 경기가 극도로 침체됐지만 수입차 시장만큼은 예외였다. 국산차 판매량이 하향곡선을 그리는 중에도 수입차 판매는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없어서 못 판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정도였다.
시장이 호황이었던 만큼 업체 간 판매경쟁도 치열했다. 업체들은 새로운 모델들을 속속 들여왔고 하반기에는 ‘신차 융단폭격’이라고 할 만큼 많은 수입차들이 국내 시장에 상륙했다. 올해 판매량 상위 20위에 오른 모델들이 대부분 독일 브랜드로 ‘독일차 전성시대’가 펼쳐진 점도 수입차시장의 특징이다.
1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 1~11월까지 BMW의 디젤 준대형 세단 ‘520d’가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에는 판매량 2위였지만 올해는 작년 1위 모델인 메르세데스 벤츠 ‘E300’을 2위로 밀어냈다. 이 기간 520d의 판매량은 7277대로 E300(5283대)과 2000대 가까운 격차를 보였다. 지난해 1, 2위 간 격차가 800대가량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520d에 맞설 만한 ‘적수’가 없었던 셈이다.
국내 수입차시장의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BMW는 ‘미니 쿠퍼D’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X3 2.0d’를 각각 16, 17위에 올리는 등 가장 많은 5개의 모델을 20위권 안에 진입시켰다. 벤츠도 2위인 E300과 ‘E220 CDI’(11위), ‘C200’(12위), ‘C220 CDI’(20위) 등 4종의 차량을 20위 안에 포함시켜 자존심을 지켰다.
판매량 3위는 올초 출시된 도요타의 ‘캠리’가 차지했다. 캠리는 5108대가 팔려 E300과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도요타는 두 종의 하이브리드차량(휘발유·전기혼용차)을 20위권 명단에 올렸다. ‘프리우스’와 ‘캠리 하이브리드’가 각각 9위, 15위를 차지해 ‘하이브리드 강자’로서의 체면을 살렸다.
도요타 모델 2개를 빼면 독일차들이 ‘톱10’을 싹쓸이했다. 4위는 BMW ‘320d’, 한 다리 건너 6위 모델도 BMW ‘528’이었다. BMW는 국내 수입차 판매량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폭스바겐의 중형 SUV ‘티구안 2.0 TDI 블루모션’이 판매 5위에 올랐다. 해치백의 교과서로 불리는 ‘골프’가 가장 많이 팔렸을 것 같지만 ‘골프 2.0 TDI’는 7위였다. 지난해 5위였던 것에 비하면 저조한 성적이지만, 올해 7세대 신형 모델이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볼 수 있다.
8위는 아우디의 준대형 세단 ‘A6 3.0 TDI 콰트로’. 아우디 차량들은 특정모델이 판매를 주도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고른 인기를 누리는 경향이 있다. 아우디는 13위에 ‘A4 2.0 TDI’, 14위에 ‘A6 3.0 TFSI 콰트로’를 각각 포진시켰다. TDI는 디젤, TFSI는 가솔린 모델이다.
10위는 폭스바겐의 쿠페형 세단 ‘CC 2.0 TDI 블루모션’에 돌아갔다. ‘제타 2.0 TDI’가 19위에 오르는 등 폭스바겐은 4개의 모델을 20위권에 진입시켰다.
올해 판매량을 분석해보면 BMW와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 도요타 등 업계 1~5위 업체가 베스트셀링모델 20개 차종 중 19종을 장악했다. 수입차협회에 등록된 나머지 19개 업체들로서는 입맛이 씁쓸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물론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명품 브랜드 벤틀리나 롤스로이스 등엔 그다지 신경쓰이는 일은 아니겠지만….
전체 판매량 10위권 밖의 업체로는 유일하게 혼다가 ‘CR-V’를 20위권에 포함시켰다. 한 때는 지금의 BMW못지않게 국내 수입차 시장을 호령했던 혼다로서는 옛날이 그리울 법하다. 하지만 내년에는 좀 다를 것으로 보인다. 혼다는 최근 두 달 사이에 5~6종의 신차를 내놓으며 반격을 시작했다. 다른 업체들도 실망하기에는 이르다. 현재 순위에 큰 변화는 없겠지만 아직 12월이 끝나지 않았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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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출시때는 깡통옵션에 기다리기도 많이 기다리고 프로모션 전혀없이
차를 받았는데 신차효과가 떨어질수록 프로모션에 기본옵션이 점점 더해져서
나오니 F10 첫출시때 구입했다가 2년후 쯤 중고로 팔때는 신차는 프로모션으로 인해 기본가격도 낮아지고 옵션이 기본적으로 추가가되 신차와의 가격차를 두기 위해선 가격을 많이 낮추어 팔아야 합니다 BMW는 신차나오고 3년 후쯤이 구입의 적기인듯 합니다.
2.0 디젤이 대세...
디젤이라 쪽팔려서 그런것인지???
520d 타면서 자차 보험은 왜 안들고 타는것인지 궁금???....
전 차사면 글씨 다 뗘버리는데 ㅋㅋ 남들이 사고나서 트렁크 바꾼줄 알아요
돈은 업구 국산차는 사기싫고 거기에 딱 맞게 나온 디젤들 가오는 잡고싶고 돈은 없는것들이 타는게 520 528급인데 535d저렇게 팔린다면 디젤 인정하겠구만
나두 현기 좋아는 안하지만 아직 멀었다 차같지도 않은 일본차들 이제 국산차랑 견주기에는 메리트가 없구 수입해와서 팔면서 절대 현기 안방에서 현기 누를수 없다 미친척하구 가격 더 내리지않은이상 만약 내린다 쳐도 그럼 현기는 가만 있을것같아 같이 또 가격내리면 원점
뉴스도 안보고 리플 쓰시나요? ㅉㅉ
휸기 가격 못올리는거 모르나요 ?
독일차도 마찬가지 하급 520 320 528이런것 말고는 시장 몇프로나 될것같나
그래도 좀더 선방해서 현기가 안방에서 지멋대로 못하게 해주면 고맙겠다
전부 힘내는데 수입차는 고공행진이라는건..
소득이 올라 수입차를 사는건 아닌거 같고
대출 받아 많이 사는거 같습니다.
BMW 520d 같은 경우 6~7천 하는 차량인데...ㄷㄷ
물론 저는 능력이 안되서 못사지만 장기적으로
능력이 되시는 분들이 사시고
다른 사회적 문제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나저나 왜 하필 계속 BMW 일까요-_-a
벤츠 E 클래스 같은 경우 조금 있으면 블루 무슨 버젼으로
나오니까 지금 가솔린 엔진인 구버젼 살 이유가 없는거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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