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012330]는 슬로바키아에 500억여 원을 투자해 자동차 제동 핵심장치인 CBS(Conventional Brake System)를 연간 60만대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제품 생산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 공장은 현대모비스가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모듈공장 부지 내에 3천170㎡(959평) 규모로 지어졌다.
총 1년7개월가량 공사 기간을 거쳐 캘리퍼·드럼 브레이크·부스터&마스터·주차 브레이크 등 CBS 부품의 가공·도금·조립 등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했다.
자동차에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유압제동장치인 CBS는 주행 중인 차량을 감속하거나 정지하기 위한 장치이며 첨단 전자식 제어장치(ABS, ESC 등) 구현 시에도 필요하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창원공장에서 생산한 CBS를 완제품 포장(CKD) 방식으로 운송해 모비스 슬로바키아와 체코 모듈공장에서 조립해 유럽의 현대·기아차 공장에 공급해 왔다.
부품제조사업본부장 김철수 전무는 "유럽 현지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돼 물류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는 물론, 현지 상황과 조건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신속한 품질대응과 생산유연성 확보를 통해 완성차의 현지 제조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가 유럽 현지에 핵심 제동장치 생산과 직공급 체제를 갖춤으로써 현대·기아차도 유럽 시장에서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폴크스바겐, BMW, 르노 등 유럽 완성차 업체로부터의 제동 시스템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해외 완성차로의 제품 수주에 대비해 추가 생산시설 증설을 위한 검토를 마쳤다.
현대모비스 슬로바키아 모듈공장은 연산 30만대 규모로, 모듈·부품공장·기아차 엔진공장 등이 함께 들어섰다. 현대모비스는 이 모듈공장에서 엔진을 탑재한 섀시모듈, 칵핏모듈, FEM 모듈을 양산하고 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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