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체리와 이스라엘 코퍼레이션의 합작 자동차회사인 큐오로스 부스에 취재진이 몰려 준중형 '3세단'을 살펴보고 있다. /최진석 기자
‘2013 제네바 모터쇼’가 개막한 지난 5일 팔렉스포 전시장의 한 낯선 부스에 300여명의 취재진이 몰려들었다. 통로와 인접 브랜드 부스까지 사람들로 가득했다. 이들은 한 승용차가 등장하자 플래시를 터뜨렸다.
주인공은 ‘큐오로스’의 준중형 승용차 ‘3세단(3sedan)’. 큐오로스는 중국 체리(Chery)와 이스라엘 코퍼레이션이 50 대 50으로 합작해 2011년 말 설립한 프리미엄 브랜드다. 큐오로스 3세단은 “기존 중국산 차와 달리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으며 제네바 모터쇼에서 주목받았다.
큐오로스 3세단은 겉은 중국산인데도 속을 들여다보면 유럽인의 손으로 만든 것과 마찬가지 모습이다. 큐오로스는 중국인 구오시안이 최고경영자(CEO)로 돼 있지만 폭스바겐 북미법인 출신의 폴커 슈타인바셔가 경영을 책임진다. 맥킨지 출신의 스테파노 빌란티가 세일즈&마케팅 디렉터를, BMW와 미니(MINI) 출신인 클라우스 슈미트와 게르트 폴커 힐데브란트가 제품 개발담당과 수석 디자이너를 맡고 있다. 회사를 이끄는 핵심 인재가 모두 유럽인이다.
부품 역시 상당수를 독일 보쉬, 콘티넨탈과 같은 글로벌 부품사에서 조달하는 등 차량 개발 단계부터 철저하게 유럽 시장을 지향했다. 빌란티 디렉터는 “최고 출력 126마력짜리 1.6l 엔진을 탑재했으며 6단 수동변속기 또는 듀얼클러치(DCT)를 선택할 수 있다”며 “차량이 정지했을 때 시동이 꺼지는 스타트-스톱 시스템을 비롯해 8인치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품질을 높였다”고 했다. 이런 조건을 갖춘 차의 가격이 대당 2만유로(약 2800만원) 미만이면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큐오로스는 3세단을 상반기 중국 시장에 출시한 뒤 하반기부터 유럽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최고 출력 132마력짜리 1.2ℓ 3기통 터보 GDI 엔진과 156마력짜리 1.6ℓ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한 모델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힌다. 빌란티 디렉터는 “큐오로스는 앞글자 Q가 ‘퀼리티’를 의미할 정도로 품질을 강조한다”며 “유럽 시장에 자신 있게 도전했다가 충돌테스트에서 별 2개를 받으며 쓸쓸히 퇴장한 다른 중국산 차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별 5개 획득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큐오로스는 중국 장쑤성 공장에서 연간 15만대로 생산을 시작해 3~4년 후에는 45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업계에선 미국, 일본, 한국에 이어 중국산 자동차가 글로벌 경쟁에 가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의 기술력과 중국의 노동력을 무기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차들이 머지않아 한국차를 위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그러나, 무시무시하다. 사실, 중국차가 어느정도 반열만 올라서면 국산 브랜드 제치는건 일도 아닐 듯.
현대기아차도 정신 차리고, 자국민들이 80퍼센트 이상 지지해줄 때... 더 똑바로 해서, 자국민들 실망시키지 말아라.
그래야, 훗날 자동차시장이 더 개방되어도 충성심이 생기지. 지금의 점유율은 언제든 무너진다.
농업이나 제조업이나 매한가지다. 안방에서 잡지 못하면 해외를 어떻게 잡나? 안방 관리 잘해라 정말 ㅠㅠㅠ
현기차 수준이 그랜져hg라면 중국산 토종메이커는 최소 그랜져xg정도는 되는듯
전기차쪽은 현기차가 중국업체에게 게임 자채가 안되고
중국차 당장 수입되더라도 가격만 맞으면 잘 팔릴듯
현기차 5년후부터 타격심해지고 10년후에는 부도소리 나올듯
결론...현기차 주식은 오래가지고 있으면 절대로 안됨
*일부 정신적인 문제가 보이는 광적인 양아치 몇마리는 상종안함 ^^
정치권에서 또 가만히 두고보진 않겠져 어떻게든 도와주려 할테니 ..
근데 현기차 욕하면 국내 대표브랜드를 무시한다고 maksim 한테 혼납니다.
이중인격자에 똥깨라는 소리까지... ㅜ.ㅜ
남에 나라꺼 설계도 훔치고 스캔뜨고
강제제휴에 강제 기술이전까지 주문하며
앞뒤합쳐 만들어도 문제가 않되는데
기술발전이 빠른게 당연한거 아닌지....?
그런방법이 가능한데 발전못하면 그게 ㅂㅅ 이죠
성장이 장난 아니죠..
몇년지나면 쨩깨차가 국산내수용보다 훨씬~ 더 좋아질 날이 오지않을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