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경기부양책의 하나로 도입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감세 조치 시한을 무기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일간지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 등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정부는 올해 1분기 자동차 판매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번 주말로 끝나는 감세 조치의 무기한 연장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세계 경제 위기로 타격을 받는 업종의 하나인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자동차 판매가격에 붙는 공산품세(IPI) 세율을 인하했다.
이 조치는 애초 지난해 8월 말 끝날 예정이었으나 시한이 3개월 단위로 계속 연장되면서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기도 만테가 재무장관은 지난 28일 브라질자동차산업협회(Anfavea) 관계자들을 만나 감세 조치 시한 연장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브라질 정부는 감세 조치와 함께 2011년 말부터 자동차 수입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국산부품 65% 의무 사용 등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업체에는 자동차 판매가격에 붙는 공산품세(IPI) 세율을 30%포인트 인상했다.
자동차 부문에 대한 감세 조치 연장은 인플레 압력을 완화하려는 의도도 담고 있다.
브라질 중앙은행은 지난 28일 낸 자료에서 올해와 내년 인플레율이 5%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은행이 5% 넘는 인플레율 가능성을 인정한 것은 처음이다.
중앙은행이 전망한 인플레율은 올해 5.7∼5.8%, 내년은 5.1∼5.3%다.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한 인플레율은 올해 5.73%, 내년 5.54%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율 억제 기준치를 4.5%로 설정하고 ±2%포인트의 허용한도를 두고 있다. 억제 목표 상한이 6.5%라는 얘기다.
인플레율은 2011년 6.56%에 이어 지난해는 5.84%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월간 인플레율은 1월 0.86%, 2월 0.6%로 집계됐다. 2월까지 최근 12개월 인플레율은 6.31%로 집계돼 2011년 11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김재순 기자 fidelis21c@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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