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수명으로 불리는 '내구성(耐久性, durability)'이 자동차 시장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내구력이 좋을수록 운행 유지비 부담이 줄어드는 데다 중고 시장의 가치도 높아질 수 있어서다. 게다가 내구성은 한번 인정받으면 오랜 기간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어 국내에서도 최근 내구성 차별화 방안이 속속 등장 중이다.
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내구성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는 회사는 토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 브랜드다. 특히 혼다는 같은 일본차 외에 한국차를 겨냥한 내구성 차별화 방안 탐색에 적극적이다. 최근 어코드 2.4ℓ의 가격이 국산차에 버금갈 만큼 내려온 데다 소폭의 신차 가격 차이는 내구성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하다는 계산에서다. 예를 들어 어코드를 5년 보유하는 것과 동급의 국산차를 5년 보유할 때 서비스 비용 등은 오히려 어코드가 적게 들어간다는 것. 혼다코리아 박종석 전무는 "혼다 제품의 내구성은 글로벌 시장에서 모두 인정받았다"며 "소비자들은 당장의 신차 가격만 생각하지만 운행하면서 들어가는 서비스 비용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혼다 제품의 내구성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내구성이 검증되면 제품 신뢰도는 자연스럽게 오른다"고 덧붙였다.
내구성에선 렉서스와 토요타도 빠지지 않는다. 특히 렉서스는 미국 JD파워 내구성 조사에서 2012년에 이어 올해도 만족도 1위에 올랐고, 토요타 또한 3위를 기록해 강한 내구력을 입증했다. 일부에선 북미 소비자 대상인 만큼 국내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하지만 일본차의 내구성은 국내 소비자들도 인정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마케팅인사이트가 9만5,000명을 대상으로 '국산차-수입차 품질 점수'를 평가토록 한 결과 일본차는 신차 구입 후 3년 동안 겪는 문제점이 214개로 국산차 평균 435개의 절반에 불과했다. 신차 구입 후 3개월 동안 경험하는 문제점은 일본차가 134개로 국산차의 161개와 큰 차이가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국산차에 더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다는 의미다. 특히 일본차 내구품질은 유럽차의 385개보다 월등이 적은 것이어서 주목받았다.
이처럼 일본차 내구성이 떠오르자 현대차도 내구력 강화에 나섰다. 전국 서비스센터를 통해 보고된 각종 부품을 모은 뒤 사용 연한과 문제 원인을 파악, 적극 개선에 나서는 것. 지금까지 이 같은 조사를 통해 내구력이 개선된 부품만 70여개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구성의 핵심은 부품 품질"이라며 "사용 기간과 부품 수명 정보를 계속 수집해야 내구력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는 일본차와 내구성 격차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고민은 소비자들이 신차를 구매할 때 만큼은 내구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심지어 내구성은 구입 이유에서 디자인, 가격, 상품성, 연료효율 밖으로 밀려나기 일쑤다. 내구성 입증을 위해 일부 회사가 보증수리 기간을 '4년 또는 10만㎞' 이내를 제공해도 큰 효과를 얻지 못한다. 나아가 국산차도 판촉 차원에서 특정 차종의 보증수리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가 있지만 판매에는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와 관련, 국산차 관계자는 "내구성은 문제가 발생하는 과정을 직접 체감해야 깨닫는 것이지만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되면 크게 개의치 않는 게 국내 자동차 문화"라고 설명했다. 내구 경쟁력이 비용 발생을 줄여도 오랜 기간 타보며 겪어야 하는 것이어서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런 이유로 완성차회사들의 마케팅 행보도 내구성을 최대한 보여주는 것에 집중되는 양상을 나타낸다. 볼보차의 경우 지난 2003년 이후부터 국내에 판매된 차 가운데 98% 이상이 현재까지 전혀 문제 없이 운행되는 점을 내세우며, 렉서스는 미국 내 3년이 지난 중고차의 내구성 1위 기록을 집중 부각하는 중이다. 이에 맞서 현대차도 지난해 미국 JD파워의 '내구품질조사(VDS, 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제네시스가 81점을 기록, 벤츠 E클래스(83점), BMW 5시리즈(121점)를 제친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시장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중고차 가치가 중요해지고, 이 때는 유지비용 절감 효과를 주목하게 된다"며 "이는 곧 내구성이 그만큼 주요 항목으로 등장하게 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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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성은 솔직히 좀.. 웃어도 되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드거운 물에 담가서 마사지 해주면 풀립니다.
지들이 전세계에 저지른 나쁜일도 백만년 동안 잊혀지지 않는거라는 거
물아일체
양재동현대는 말할것도 없져.
고도의 현까인가? 현기 빠는 기사를 쏟아내는구나!
아무리 해당업체 보도자료를 받아 그대로 올려도 그렇지..
좀 심하잖아~
현기차 최대 내구성은 3~5년...ㅋㅋㅋㅋ
일본차-만 5년째 소유중
독일차-2년째 일본차와 병행 소유중
제 개인적으로
현대차 7년 잘 탔습니다. 물론 잔고장은 많았고 수동모델이라 연비도 좋았죠. 떠나보낼때 애인과 헤어지는것 마냥 슬펐고 지금도 혹시 내차가 굴러다니나 같은 차종보면 유심히 보는데요.. 딱 2001년 그때쯤의 현대차..뽑기? 잘해서인지 잘탔습니다. 잔고장 부분 B주고 싶네요(좀 자주 있긴했)
일본차- 현대차 팔고 바로 바꿨죠 회사에서 팀장들도 SM7탈때 수입차 산다고 열라 꾸사리먹으면서-각설하고 내구성 현재까지 3가지중 최고로 만족스럽네요. 현대차 탈때 브레이크 및 잔고장 같은거 없이 만 5년 등하나 갈지 않고 타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고장이 날지 모르죠(0km에서 12만 타고 있습니다.) 기본 정비 소모품 오일류 외엔 아무것도 비용 발생되지 않아서 만족도 A- 브레이크등 하나 갈아본적없네요
독일차- 5천 중반으로 뽑은 차입니다(이것만 리스군요) 내년 7월이면 만3년되는데 현재 운행 4만킬로, 화려한 세레모니등 일본차보다 뭔가 더 있어보이는 간지옵션? 그리고 환상적인 연비 아주 맘에 드는 녀석입니다. 헌데 2년 넘으니 브레이크등 , 오일 누유등 조금씩 잔고장으로 센터 자주 방문 / 일본차완 달리 서비스센터 서비스 만족도 개판입니다. 욕나올정도로 화난적도 있고요, 독일차는 은근 잔고장 잔신경 많이 쓰이는게 많다던데...첨엔 공감 못하다가 이제 서서히 공감? 이 되고 있네요.
만족도-B+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이지만 입소문?도 무시 못하는게 사실인듯하고요
내구성에선 저도 애국심 충분한 대한민국 국민이고 해외여행시 뿐 아니라 국내 타국인들에게 한국이 비춰질 모습에 제가 나서서 외국인 챙기고 할정도로 한국 이미지 많이 신경쓰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현대차보단 독일차에 내구성이 낫다고 생각하고 독일차보단 일본차가 낫지 않나 싶습니다.(모델마다 틀리고 할테니 제 기준입니다.)
암튼 보배 활동을 잘 안하지만 그래도 눈팅은 자주 하는데요
자동차 관련된 직업이 아닌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보다보면
그 브랜드에 속한 분들? 이 서로 까는 모습의 댓글을 읽다가 보면
"내가 이걸 왜 읽고 있지? , 자기가 사서 만족하며 타면 그만이지..."
뭐 이런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써본 한국,일본,독일 차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아 근데 왜 이 오지랖을 부리고 있는지..."등록" 버튼 누르기전 갑자기 생각이 드네요
암튼 항상 안전운전들 하시고 방어운전들 하세요. 건강하시고~ 이만 줄입니다.
맨날 당하면서 돈까지 퍼다 나르신다구요
창피하지도 않나요?
많은 돈이 우익으로 흘러들어가서
교과서 내용 바꾸고 위안부 창녀 만들고 독도 뺴앗으려 하는데
쪽바리차를 타신 다구요?
세상은 넓고 차는 많습니다.
하필 쪽팔리게 쪽바리차를,,,
알뜰한 사람은 일본차 탑니다
이미 내구성덕에 오래전부터 항상 미국에서도 많이팔리고요
남들한테 돈보태주실거 아니면 뭘사든 신경좀 꺼주세요
애국은 혼자 남모르게 하세요
쪽바리앞잡이 제일 싫어!
박정희, 백선엽... 이런 인간쓰레기 쪽바라앞잡이와 조중동이 있었기에 조선이 비참했던 것이지
국가는 어느 나라나 약소국을 침략하는 건 당연합니다.
지금도 미국은 약소국을 늘 부수고있잖아요?
중국이 수 백번을 우리나라를 침략했는데 중국제는 잘 사면서 무슨 헛소리!!
웃기는 일이지 ,ㅋㅋㅋㅋㅋ
현기차는,,품질관련 발언자체를 참아주시기 바랍니다.
경청은 미덕입니다. 소비자들의 불만을 들어 보시면
품질에 대한 해답과 품질에 대해 논할 수 있는 명분이 설거라 생각합니다.
내구성은 솔직히 좀.. 웃어도 되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2/07월 출고 MY2012 미니 쿠퍼 D SE 1만km 주행 : 비주얼 부스트 잡소리 및 흡기 인테이크 제품 불량으로 도이치 서초 서비스 받음 (그외 센터페시아 잡소리 등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항목은 많지만, 센터도 없고 수리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려 걍 참고 타고 다님. 이유는 ? 단지 운전 재미와 연비가 좋다는 이유로)
국산차랑 비교할 것도 없음.
특히 외부도장이나 하부 상태 등에서 차이가~
내구성 차이가 확 드러남.
하청업체에게 보증기간만 넘기게 만들어라며 원가절감을 지시했던거 같던데...ㅋㅋ
그리고 국산차 내구성은 구분되어 있잖아...
1. 수출용 ^.,^
2. 시승용 ㅡ.,ㅡ
3. 내수용 ㅠ.,ㅠ
썩어버린 현기업자 차들이 웃겄다.
그래서 일본차가 잘 팔렸나 봅니다.
일본 우익기업 제품은 가급적 안사는게 좋지요.
그나마 제가 혼다 구입한 유이도 일본차 3사중에서 유일한 非우익기업 입니다.
회사 설립도 2차대전 끝나고 꽤 지난뒤에 했고요.
일본 우익기업만큼 2차대전 당시 나치에 납품했던 독일차 회사 또한 비슷하지 않나 싶은 개인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도라이야~
권용주는 뇌가 없나?
첨부터 끝까지 국산은 쓰레기인거다
흉기차가 일본차와 내구성 경쟁? 저 잠깐만 웃을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런 기사 쓰는거 보면 아직 정신 덜 차린거 같다 한심한 현기차 !!
입으로 국민들 사기치고
입으로 모든 걸 다 하는 것 같음...
한 마디로 입만 살았음..ㅋㅋ
싼타페CM CLX풀옵션살때 현찰로 2700줫는데 DM똑같이사려고하면 한 3000만원주시면됩니다 ㅋㅋ 준대형급해도 겁나비싸고 근데 어쩔수없이 현대차사는이유는 블루카센터때문에
한가한 블루 가면 좀 쌉니다
무조건 집앞 가지 마시고 전화해 보시면 압니다
내구성이래.....아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혹시 카센터 하슈?
내수용 쓰레기로 일본차와 내구성을 비교하겠다니...
마치 동네 양아치가 효도르에게 한판 붙자고 하는 꼴이군요 ㅎㅎ
뭔넘의 옵션이 그렇게도 많냐?
기본 외 덕지덕지 씰데없는 것들 달아놓으니 내구성 떨어지지
그래도 내 소나타는 11년 그럭저럭 별 고장 없이 잘 타는데 어제는 공회전rpm이 오락가락하네 ㅋㅋㅋㅋ
차타고 다녀라 ㅋㅋㅋㅋㅋ 존심도 없냐?
자식들한테 주변사람들한테 뭐라고 다닐지 궁금하네 ,,,ㅋㅋㅋㅋ
현기차 사지말고 다른 나라차 사더라도 지발 쪽빨차는 사주지 마라 ㅋㅋㅋ
아베가 표창장 줄수도 있으니 주소 확실히 밝히고 구입하고 ,,일장기 하나 마련하셈
차타고 다녀라 ㅋㅋㅋㅋㅋ 존심도 없냐?
자식들한테 주변사람들한테 뭐라고 다닐지 궁금하네 ,,,ㅋㅋㅋㅋ
현기차 사지말고 다른 나라차 사더라도 지발 쪽빨차는 사주지 마라 ㅋㅋㅋ
아베가 표창장 줄수도 있으니 주소 확실히 밝히고 구입하고 ,,일장기 하나 마련하셈
기아 4개월째 운전중입니다
깔려면 직접 타보고 까야 한다고 해서..
저는 디자인따위 보다는 연비,내구성 생각해서 슴5나 슴3 생각중인데..
동의못하는분들 많죠?
왜냐.. 연비는 쫌 높을지 몰라도
내구성은 현기랑 비교해서.. 더 좋다는사람부터
나쁘다.. 내지는 도개찐이다 등등
이것만 봐도 내구성에 대한 부분이 얼마나 주관적인것인지 잘 알수있죠
일단 지금까지 출시한 녹셔리 시리즈부터 처리하고 이야기 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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