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1,902만869대로, 오는 2015년 상반기에는 2,000만 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997년 7월말 자동차 등록대수가 1,000만 대를 돌파한 후 15년9개월만에 900만 대가 늘었다. 1,800만 대를 넘어선 2011년 1월부터 2년2개월간 100만 대가 증가한 셈이다. 최근 10년간 등록추이를 보면 2002년까지 7~8% 수준의 급격한 성장률을 기록했고, 2004년 이후 2~3%대의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1분기 자동차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점으로 수입차의 증가세 지속, SUV 판매신장, 소형차 감소 등을 꼽았다.
현재 수입차 누적 등록대수는 78만1,319대로, 전체 대비 4.1% 수준이다. 그러나 2008년 이후 20%대의 성장률을 이어가며 국산차 대비 약 8배의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1분기 수입차의 신규 등록대수는 3만7,009대로, 전체 신규 등록 40만8,721대 중 9.1%를 차지했다.
SUV의 성장세도 두드러진다.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디젤차에 대한 수요가 늘고, 레저인구 증가로 공간활용도가 높은 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 지난해 SUV 신규 등록은 25만2,298대로 신규 등록 승용차 135만9,048대 중 18.6%를 점유했다. 올해 3월까지 새로 등록된 SUV는 7만2,538대로, 지난해 동기보다 30.8% 증가했다.
소형 승용차는 점유율이 지난해 7.4%에서 7.0%로 0.4%포인트 감소했다. 국토교통부는 경차의 경우 취득세·등록세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와 책임보험 할인 등 구매 혜택이 있는 반면 소형차에는 세제지원 등이 없어 상대적으로 구매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13년 자동차 등록대수를 전년 대비 약 50만 대 늘어난 1,950만 대로 추정했다. 또 고유가와 캠핑문화 확산 등으로 디젤차의 판매신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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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값이 얼마건 관심없다
불쌍하다 ㅉㅉ 그래 나 발로 서울 분당 일산 다 다닌다 됬니?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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