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복수노조 출범 이후 르노삼성자동차 노사의 첫 임금·단체협약이 결렬됐다.
노사는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을 기다리고 있지만 의견차가 커 쟁의행위 가능성도 있다.
20일 르노삼성 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이후 르노삼성 사측과 노조는 본교섭 7차례, 실무협상 15차례 이상을 진행했지만 임단협이 결렬됐다.
이에 노사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해 실무회의를 거쳐 20일 오후 마지막 조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측은 이번 임단협 교섭에서 임금 동결, 연월차 25일의 비가동일 사용, 본인과 배우자 종합검진의 축소 등 복리후생 변경 등을 내걸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특히 사측은 보통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수당으로 지급하는 연월차를 회사가 조업하지 않는 비가동일에 맞춰 사용하는 것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사실상의 급여하락으로 인식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2일의 비가동일에 이어 이번달 4일, 다음달 5일 정도를 전체 생산라인을 멈추는 등 올해 총 25일 정도의 비가동일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임단협은 2011년 금속노조 르노삼성지회, 지난해 기업노조가 출범해 복수노조가 된 뒤 첫 사측과의 본격 교섭이다.
그러나 노조는 지난해 첫 희망퇴직을 실시해 800여명이 회사를 떠난 뒤 업무강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사측의 임금 동결과 복지 축소 요구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르노삼성 관계자는 "회사 사정이 어렵고 업무강도가 높다는 지적이 많아 휴식 차원에서 연월차를 비가동일에 사용하는 것을 노조에 요구했다"며 "연월차 수당을 급여 보전 개념으로 봐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선호 기자 wink@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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