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 암모니아(NH₃)와 가솔린(휘발유)을 혼합한 연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CO₂) 발생을 크게 줄인 친환경 자동차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김종남·우영민 박사 연구팀이 암모니아-가솔린 혼소 자동차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암모니아는 공기 중의 질소(N₂)와 물속의 수소(H₂)로 구성됐기 때문에 연소하면 질소와 물만 배출되고 이산화탄소는 발생시키지 않아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연구팀이 개발한 자동차는 연료의 70%를 가솔린이 아닌 액상 암모니아로 대체했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70% 줄인다. 이 자동차를 국내 자동차의 30%에 적용하면 1천60만t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자동차는 가솔린과 암모니아를 독립적으로 제어하도록 기존 가솔린 자동차의 장치 일부를 수정하고, 암모니아 펌프 등 연구팀이 직접 개발한 부품을 장착해 만들었다.
연구팀은 이 자동차를 시험 운행한 결과, 시속 60∼80㎞의 속도로 안정적인 주행을 했다고 밝혔다.
연구책임자인 김종남 박사는 "암모니아는 가솔린보다 폭발성이 낮고, 액체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수소보다 수송과 저장이 용이하다"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엔진 시스템 전체를 바꿔야 하는 것과 비교해 실용적"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암모니아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전기화학적 암모니아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전기화학반응에 필요한 전기를 태양열·풍력·해양온도차 발전 등 신재생 발전으로 생산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최인영 기자 abbie@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NOx는 대기 온난화 뿐만 아니라 대기 오염의 주범인 줄 알았는데...
환경기준이 이산화탄소만 부각되어서 이런 풍선 한쪽만 누르면 다른 한쪽이 커지는 아이러니를
국가 예산으로 조장하는 거 아닌가 걱정이네요..
암모니아도 불완전 연소하면 심각한 오염원이 되는 걸로 아는데...
게다가 기사도
"암모니아는 공기 중의 질소(N₂)와 물속의 수소(H₂)로 구성됐기 때문에 연소하면 질소와 물만 배출되고 이산화탄소는 발생시키지 않아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너무 초딩적인 설명같아요... 이공계 분들 저 문장에 공감하시나요?? 내연기관 연소 방식으로 암모니아를 완전히 질소와 물로 분해가 되는가요?
암모니아 연소 반응에서도 질소산화물이 소량 나오기는 합니다만 화석연료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여담으로 수업때 교수님께 들은 얘기로는 커먼레일 디젤 엔진들은 현재 기술로 더 완전연소에 가깝게 세팅하여 출력을 높이고 PM을 줄 일 수 있지만 PM은 DPF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여과가 가능한 반면 완전연소에 가까워 질수록 배출량이 증가하는 질소산화물은 기술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DPF를 이용한 PM보다는 여과가 힘들기 때문에 출력에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질소산화물을 잡는 대신 PM을 잡는다고 하더군요. 그렇담 암모니아 기관(?)역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가솔린보다 별차이 없다면 상관 없겠지만 배출량이 훨씬 많다면 상용화는 어려울 것 같네요.
아. 주유소가 아니라 주요소가 되는거구낭 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