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부진 현상이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 완성차 5사의 1~6월 자동차 판매는 435만8,995대로 전년과 비교해 5.6% 증가했지만 이 중 내수 판매는 67만2,813대에 그쳐 전년 대비 8.4% 하락했다. 반면 해외 실적은 368만6,182대로 7.3% 성장했다.
1일 완성차 5사 판매실적에 따르면 6월 내수는 11만3,440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에 비해 8.1% 떨어졌으며, 5월과 비교해도 4.8% 줄었다. 6월까지 누적 내수도 67만2,813대에 그쳐 전년 대비 8.4% 내려앉았다.
현대자동차는 5만5,548대를 팔았다. 2012년과 비교해 7.0%, 전달과 대비해 4.1% 하락했다. 투싼ix는 5월 대비 26.4% 상승한 4,233대를 기록했으며, 맥스크루즈는 24.3% 늘어난 1,366대를 팔았다. 싼타페 역시 전달과 비교해 5.0% 성장했다. RV 차종의 선방으로 실적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반면 쏘나타가 7,365대로 지난달 대비 12.0% 줄고, 아반떼(7,051대)가 14.5% 감소하며 고전했다. 상반기 누적 내수 판매는 32만5,611대로 2012년 대비 0.8% 소폭 내려갔다.
기아자동차는 3만7,700대를 국내에 출고하며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10.5%, 전월에 비해선 4.6% 하락했다. 누적 내수 판매는 전년과 비교해 5.3% 주저앉았다. 하지만 수출을 포함한 누계는 지난해와 비교해 3.5% 상승했다. 차종별로는 K5가 4,049대를 팔며 전월 대비 30.9% 크게 늘었다. 카니발은 3,147대로 2011년 6월(3,228대) 이후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이달부터 신형 K5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국내 판매 감소분을 해외에서 만회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지엠은 이번 달 1만161대를 국내에 판매했다. 지난해 6월과 비교해 25%, 전월에 비해선 14% 감소했다. 수출은 6만76대로 전년 대비 6.8% 줄었지만 지난달보다 6.2% 늘었다. 스파크S 출시로 반짝 상승했던 스파크는 3,932대에 머물며 5월 대비 12.6% 떨어졌다. 다마스와 라보도 판매가 하락한 가운데 올란도가 1,149대로 전달 대비 2.0% 올랐다.
쌍용차가 4개월 연속 내수 상승세를 기록하며 6월 5,608대를 팔았다. 전년 동기 대비 39.1% 올랐으며, 누계로도 지난해와 비교해 34.1% 성장했다. 수출 역시 7,250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6월과 비교해 20.7%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코란도 스포츠가 2,436대로 전년 6월 대비 46.0%, 지난달 대비 37.8% 늘어 실적을 견인했다. 코란도 C와 코란도 투리스모는 5월과 비교해 약간 줄었지만 누계는 모두 플러스(+)를 유지했다.
르노삼성은 6월 내수에 4,423대를 내보냈다. 전년 동기 대비 10.4% 늘었지만 전달과 비교해 3.9% 줄었다. 판매 견인을 기대했던 SM5 TCE가 노조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로 출고가 늦어져 고전했다. 그나마 SM3가 1,483대를 기록, 지난해 대비 19.4%, 5월 대비 2.3% 증가했다. SM7은 누적 내수 판매량이 전년과 비교해 55.2% 줄었다.
완성차 5사의 내수 부진과 달리 수출은 61만9,44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0% 증가했다. 상반기 누적 수출은 368만6,182대로 역시 2012년 대비 7.3% 늘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205만8,189대로 전년 대비 11.2% 증가했으며, 기아차 또한 121만9,134대를 판매하며 5.4% 성장했다. 한국지엠은 33만6,289대를 해외로 내보냈지만 지난해와 비교해 0.4% 하락했고, 쌍용차는 4만174대를 수출해 2012년 대비 15.4% 늘었다. 르노삼성은 3만2,396대로 전년과 비교해 38.2% 줄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국산 중형차 고객들이 국산을 버리기 때문임. 국산 차는 차값부터 내려라.
비엠 528 의 경우 1996년 가격이 6천 8백만원대
요즘 나오는 신형 비엠 528의 경우 아직도 6천 8백만원대다..
거의 20년간 기술은 발달해도 가격은 차이 없다..
근데 1996년 소나타 보통 1300만원이면 좋은것 샀다. 근데 지금은 ?? 얼마하나? ㅎㅎ
소나타가 3천이 넘는것도 있다니 ㅎㅎㅎ
지금 소나타 가격으로 살 수있는 외제차가 많은듯 하다...
내수부진은 가격 승부 밖에 없다..
왜 유독 자동차만 지네 맘대로 세금 풀고 지랄이야
발의한 국개의원 절대 뽑아주면 안됨
그래도 정신차리고 제대로 할까말까일꺼다...
안타깝겠지만... 자유경쟁시대에서 뒤쳐져 없어질 놈들은 일찌감치 없어지거나 한국시장에서 철수할 놈들은 철수하고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완전 새롭게 재정립 되어야 합니다.
수입차가 이제 더이상 부의 상징이 아닙니다.
다양한 차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가 넓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수입차 점유율 40~50%가 되는 그날이 오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