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가 주력 모델인 소형 해치백 골프의 제7세대 모델을 한국 시장에 선보였다.
신형 골프는 2천만원대(1.6 TDI 블루모션 2천990만원)의 가격으로 큰 불만 없이 끌고 다닐 수 있는 '괜찮은 독일차'다.
디젤 엔진을 사용, 연비(복합연비 기준 16.7㎞/ℓ)가 우수해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것도 장점이다.
다소 투박한 외관은 여전했지만 앞바퀴를 앞쪽으로 끌어내면서 앞뒤 길이는 더 길어졌고 무게 중심은 내려가 운동성과 안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2천만원대로 가격을 낮추기 위해 좌석과 내장 인테리어는 가죽 대신 습기와 오염에 약한 천 소재로 마감했다. 가장 저렴한 1.6 TDI 블루모션에는 내장형 내비게이션과 선루프도 없어 차값을 더 내릴 수 있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동을 걸려고 열쇠를 돌리면 손목이 비틀리는 인체 비공학적 구조도 아쉽다.
2일 신형 골프(1.6 TDI)를 몰고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 거가대교를 지나 거제도 대명리조트까지 약 70㎞를 달려본 결과 엔진은 확실히 힘이 좋았다.
폭스바겐 최초로 '가로배치 엔진 전용 모듈 매트릭스'(MQB)를 적용, 무게 100㎏을 덜어낸 덕분인지 가파른 언덕길도 거뜬히 올랐고 꼬불꼬불한 경사로 역시 안정적으로 주행 가능해 무게 중심을 낮춘 만큼 추진력을 얻었음을 실감했다.
연비도 뛰어났다. 경사로를 거칠게 운전해 연비가 잘 나오기 어려운 조건이었지만 줄곧 리터당 15∼16㎞를 유지하는 등 이 모델의 주 구매층인 30대 직장인들이 선호할 만한 경제성을 입증했다.
운전하는 잔재미도 쏠쏠했다.
변속기를 '스포츠' 모드로 바꾸자 가속 응답성이 한결 민첩해졌고 주행 모드를 '보통'에서 '스포츠'로 변경하면 충격 흡수성이 떨어져 독일차 특유의 딱딱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에코' 모드는 연비를 15%까지 개선한다고 업체는 전했다.
신형 골프에는 사고 발생시 차량이 충격을 감지하고 스스로 멈춰 2차 충돌을 막는 '다중충돌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됐다. 다행히도 시승 중 이 기능을 몸소 체험할 기회는 없었다.
그밖에도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페달에서 발을 떼도 정차 상태가 유지되는 '오토홀드' 기능이 추가됐지만 출발이 지연돼 도심 운전에서는 오히려 번거로웠다.
폭스바겐코리아 박동훈 사장은 "골프는 소형차의 글로벌 표준이자 (그간 소형차에서 누릴 수 없었던) 프리미엄의 민주화"라면서 가격을 공개하기 전인 지난 2일까지 이미 600여대가 사전 계약됐다고 전했다.
신형 골프의 올해 하반기 국내 판매량 목표는 5천대라고 박 사장은 덧붙였다.
시승 행사에 참석한 임범석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ACCD) 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골프는 폭스바겐의 철학과 기술력이 집약된 차량"이라면서 "해당 브랜드에서 구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이유진 기자 eugenie@yna.co.kr
출처-연합뉴스
<본 기사의 저작권은 연합뉴스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i30하고 비교를...ㅋㅋㅋ
현대만 해도 대단하다는 생각은 벤츠와 도요타 닛산 외에 미션을 직접 만드는 회사라서입니다. 미션 만드는 완성차 업체가 몇개나 되는지 확인 해 보시길....
그리고 독일차 타보면 알겠지만...... 기본에 너무 충실합니다. 믿음을 갖고 운전할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교과서로 참고하는 차가 골프입니다. 동네에서 장보기 용도라면 모르겟지만, 아직은 i30 과 비교하기는 무리라 보입니다.
수출하는 차는 다른 차다 ~
i30 2만유로.. 유럽의 세금정책을 모르고 이야기하는 것인가?
현기차 미국품질 우수하다?
한국내수차를 미국으로 가져가서 품질 테스트하기 바란다.
국내 현대차 품질테스는 안하니?? .
언론에서 걍 브랜드파워1위라고만하지 ㅋㅋㅋ 품질테스트란 이야기는 안하지??
유럽에서 비싸게 판매되어야 되는건 아닌가?
옵션 잘 넣고해도 폭파에게 눈치보기씩의 차량가격 낮추는가 ?
한국의 수입회사들의 마진율이 높은데도 골프가 2990만원이면
i40은 똥 배짱 바가지가 아닌가 ... 국민들 정신챙기세요 제정신으로 자동차 구입하는지
궁굼합니다 ..
천씨트에 스마트키없음 선루프 없음 네비없음 택시급오디오 등으로 3천은...
대부분 그렇게 합니다.
그럼 옵션좋은거 나오는 9월까지 기달려야하나
그냥 씨트전문점에서 하는 게 훨씬 경제적입니다.
가죽도 천차만별이죠... 현기차 가죽이라 해놓고 일어나는거 보면 그것도 보기 싫어요.
옵션 요란한 차 치고 본질 제대로 된 차 못 봤음
잘 봤습니다..
골프 짱조음 와 감성쩌네여 슈퍼카 >_<)b
됐죠?
폭스바겐이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참 잘하고 있기는 하지만 저는 더욱 더 극심한 폴로의 저가 버전을
원합니다.
DSG 미션을 옵션으로 하여 수동을 추가하고 R 패키지 바디킷마저 빼서
완전한 깡통차를 2100~2200 까지 끌어내리면 어떨까 싶네요.
애처롭다.
설마 골프는 디자인보고사는차가 아니다 성능보고타는 차라고 말하지는 마세요 ㅋㅋ
골프는 점점 다운디자인 물론 개취겠지만
돈없는 사람은 현기차 못탄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진정한 후리미엄이 될수있지.
쏘나타풀옵 4천ㄱㄱㅋ
우리나라 소비자 수준을 멀로보냐? ㅋ
차체강성, 엔진, 미션 등등 자동차에서 제일 중요한건 모르고 저런 옵션선동에 놀아나는 상당수 눈먼 소비자를 위한 기자..
폭스바겐 내구성이 국산차보다 못한듯 ㅜㅜ
시비스기간 끝나고 10만을 넘으니. 힐게이트 열리둣 줄줄이 고장 ㅜㅜ. 엔진부터 동력계통 하체 등등. 올해만 300들어감
시동을 걸려고 열쇠를 돌리면 당연히 손목이 비틀어지잖아...ㅋ
그냥 차를 타도 이게 주행감이 좋은지 뭔지 모르는 그냥 초보 여자 운전자의 눈으로 쓴 기사네요.
이런 댓글도 보배드림이니까 어울리는 댓글이겠지요?ㅋㅋ
i40사는 사람들이 호구죠 ~
프로모션 진행하면 더 내려갈듯..
옵션으로 차타는 시기는 지났죠 .
안전내구성 연비... 이 세마라리 토끼를 그래서 폭파를 타는 거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