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000270]는 중국 진출 11년 만에 누적 생산·판매 700만대를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올 상반기 베이징현대 51만842대, 둥펑위에다기아 27만6천466대 등 총 78만7천308대를 중국 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59만3천896대보다 32.6% 늘어난 수치다.
반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한 지난해 하반기(74만2천665대)와 비교해서도 6% 증가했다.
현대·기아차의 생산판매 실적은 중국 진출 첫해인 2003년 13만4천대에서 2006년 40만5천대, 2010년 103만6천대, 2012년 133만6천대로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써 올 상반기까지 중국시장에서 베이징현대는 462만6천496대, 둥펑위에다기아는 237만6천25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해 양사를 합쳐 현지 생산판매 70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기아차측은 올 상반기 중국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 신장세를 기록한 것은 현지 전략형 차종 및 신차가 인기를 끌면서 판매 호조를 보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베이징현대가 지난해 출시한 랑동(중국형 아반떼MD)의 가세에 따라 상반기 아반떼 3형제(엘란트라, 위에둥, 랑동)의 판매량이 21만7천488대로 작년 동기 대비 52.7%나 늘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선전도 눈에 띈다. 투싼ix(현지명 ix35)도 지난해 상반기 대비 74.3% 증가한 7만2천48대가 판매됐으며, 연말 투입된 싼타페도 3만4천577대가 팔리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지난해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간 베이징현대 3공장 생산량이 추가된 부분도 판매에 크게 기여했다고 현대차측은 말했다.
둥펑위에다기아 역시 K2, K3 등 K시리즈와 스포티지R의 판매증가로 작년 상반기실적(22만1천96대)을 25%가량 웃도는 27만6천466대를 판매했다.
현지전략형 모델인 K2는 올 상반기 7만3천555대 판매되며 기아차 모델 중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고 K3(6만9천17대), K5(2만8천206대) 등도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K시리즈의 중국 내 인기도를 나타냈다.
스포티지R 역시 작년 상반기 3만2천178대에 비해 32% 이상 급증한 4만2천547대가 판매되며 실적 호전을 이끌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베이징3공장 본격 가동과 신차 판매 호조로 올 상반기중 이미 올 전체 중국 시장 판매목표인 147만대의 53%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하반기에도 전략차종을 중심으로 한 판매증가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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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이야 몇%올랐다고 떠들어 대지만 격하하던 중국인들 조차도 흉기차의 쓰레기적인 성향을 알아가는구나~
이기사 사실인가?
현기차 많이봤지만 그냥 택시부활차 같은것밖엔 없었음
ef나 천리마
아니면 리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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