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4696명.
올 들어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그랜저(HG)를 구매한 소비자 숫자다. 한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가 준중형 아반떼도, 중형 쏘나타도 아닌 바로 준대형급 그랜저다.
그랜저 판매량은 요즘 불황을 빗겨가듯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늘었다. 지금과 같은 분위기라면 올 한해 약 10만명에 육박하는 소비자가 그랜저를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형 그랜저 3.0을 타고 강원도 동해 일대를 달려봤다. 전면부 그릴을 가로형에서 세로형 모양으로 교체하고 상품성을 보강한 차다. 시승차 가격은 3794만원. 익스클루시브(트림) 모델에 8인치 내비게이션과 AVM 패키지(220만원),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110만원)가 추가됐다.
3000만원대 가격인 그랜저가 한국의 베스트셀링카가 된 이유는 잘 팔리는 요소를 골고루 갖췄기 때문이다. 가격 대비 상품성 측면에서 소비자 선택을 받을 만한 경쟁력으로 무장한 것.
쏘나타 보다 뛰어난 운동 성능, 실내 안락함과 주행 정숙성, 다양한 운전자 편의기능은 500만~1000만원을 더 주고라도 그랜저를 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들게끔 한다.
차는 가격 대비 가치로 시장에서 평가 받는다. 아무리 좋은 차도 가격이 비싸면 소수의 선택만 받게 된다. 반면 상품성이 그리 뛰어난 차는 아니지만 경제성이 좋다면 그것만으로도 구매 요건은 갖춘 셈이다.
그랜저는 편안함과 안락함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앞서 탄 기아 K5와 차이가 느껴졌다. K5가 시속 100km 속도로 달릴 때 주행 소음이 컸다면 그랜저는 소음 차단 능력이 훨씬 앞선다.
수입 고급 세단에서 찾아볼 수 있는 편의사양 역시 돋보인다. 운전자 체형에 맞게 시트를 다양하게 맞출 수 있는 운전자세 메모리시스템(IMS), 전후방 주차시 차량 밖 360° 화면을 볼 수 있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뒷좌석 탑승객까지 루프를 개방할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대표적이다.
3.0ℓ 가솔린 직분사 엔진에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 파워트레인은 아쉽다. 제원표를 보면 최고출력 270마력, 최대토크 31.6㎏·m의 성능을 낸다. 그러나 도심에서 많이 탄다면 마력보단 토크 수치가 높은 게 유리하다. 액셀 페달을 밟으면 급가속이 붙을 때까지 토크 반응이 유럽의 디젤 세단을 따라가긴 역부족이다. 배기량 3000cc급인데 짜릿한 가속감은 부족하다.
운전 재미가 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랜저 구매 연령층이 과거와 달리 30대까지 내려왔다. 앞으로 세계적인 흐름인 '펀 드라이빙' 감성이 하나 더 추가된다면 그랜저 품질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효과적일 것 같다.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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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 주행 안정감 = 드라이빙의 감성 이라는 표현
느낌이 묻어나는 표현이죠?
어떤 표현이 좋을까요?
이런 마인드 아님?
근데... 대부분 2.4 모델에 판매량의 반이상을 차지합니다. 애들(젊은층?)은
앰튠해서 3.0 (3.3셀러는 정말 오바임...ㅁㅊ)으로 댕기는게 더 대부분이죠.
그랜저에 2.4를 넣은건 현대 마케팅의 역작입니다. 인정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가치가 떨어지는... 박리다매...이기도 하지요.
240 냇때르는 보기 힘들고
거의 HG300 이여~
난 호굽니다 라는것도 부족해
이젠 허파에 바람도 들어가셨어 ㅉㅉ~
물론 각그랜저 시절에 2.4가 있었지만은.. 산만한 차가 2.4라니 ㅋ
HG는 GDI고
다운사이징이라고 보심될듯....
그냥 딱 고급소나타가 맞는듯 합니다!
기사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글 ㅋㅋ
"아무리 좋은 차도 가격이 비싸면 소수의 선택만 받게 된다."
= 돈좀있는척하려는 젊은이들이 어거지로 탄다는거지~
기자가 대놓고 직설적으로 까긴 그러니 상식적으로 말돌려서 잘하네.
"반면 상품성이 그리 뛰어난 차는 아니지만 경제성이 좋다면 그것만으로도 구매 요건은 갖춘 셈이다."
= 에어백도 안터지고 파썬도 깨지고 휠파손도 되고 개판이지만~
3000만원에 그나마 품위있어보이는(?) 차다 이거지. 물론 겉만번지르 ㅋ
결론은 그랜져는 90년대가 위엄이지 지금처럼 수입차가 판치고 하루에 길거리 다닐때마다 평균 10대 보이는 5G그랑져는 그냥 이도저도 아니되버렸지.
혹시나 그랑죠오너분들 욱하지마요~ 저도 그랜져 좋아했어요 ^^
1. as센터 부족으로 솔까 지방에는 광역시급아니면 수입차 정말정말 타고싶은거 아니면 대부분 국산차로 가지.
as센터부족 문제 제일 크다고 봐야지. 4~5년뒤 무상끝나고 정비해야할 부품,소모품 비용도 국산차 몇배고...2시간 달려야 as센터 도착.......ㅆㅂ 불편하다는거지..
2. 중대형급에 살만한 국산차가 없음 그나마 디자인은 그랜저,k7
인정하긴 싫지만 제일 좋아보임. 현기as센터야 워낙 많으니 걱정없고...그랜저는 옛날부터 우리나라에서 나름 잘산다는 사람들이 타고다녔다는 인식때문인지 몰라도 소나타 살바에는 돈 조금더 보태서 그랜저로 가는 사람이 많음..이미 소나타는 옛날 소나타가격이 아니기때문에 그랜저와 갭이 그리 크지않음....노땅들 뿌리깊은 생각 무시못함.
3. sm7, 알페온 솔직히 너무 구림..국산차는
안사지만 내가 만일 구매한다해도 sm7,알페온 안사고 k7 삼. 경쟁차종이 워낙
구리니간 현기차가 돋보일수밖에 없음.......신형 sm7 처음 컨셉카 발표됐을때
보배드림에서도 반응 좋았음. 근데 양산차? 역시 턱주가리...죠스바...ㅆㅂ
삼성은 초기처럼 닛산 티아나 베이스로 sm5 팔았을때로 돌아가야함..르노 개나줘..
쉐보레는 대체 뭘하는지 모르겠네..삼성은 이미 좆망이고...
말리부 터보좀 들여와라..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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