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름이면 현대자동차 파업에 불안해 집니다. 파업이 길어지면 원치 않은 휴가를 가야하고 회사 손해도 불어납니다."
현대자동차의 한 협력사 관계자 하소연이다. 엔진관련 부품을 현대차에 납품하는 이 업체는 지난해 현대차의 장기 파업 때 도산 위기까지 몰렸다. 현대차 노조가 설립된 1987년 이후 4차례를 제외하고 파업이 반복된 탓에 '내성'이 생길 만도 한데 매년 두렵다고 했다. 이 협력사에 현대차 파업은 일종의 '고정비용'이며 올해도 예외는 아니다.
협력사들이 현대차 파업으로 분담해야 할 고정비용은 어느 정도 될까? 지난해 현대차 노조의 28일간 파업으로 협력사들이 입은 손실은 1조70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 비용은 400여개의 1차 협력사들과 5000여개의 2·3차 협력사들이 나눠 부담했다. 딱 그만큼 매출이 줄어들고 수익성이 떨어졌다.
규모가 큰 협력사들은 어떻게든 버티지만 영세한 곳은 존립 자체가 흔들리기 십상이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로 이미 1차 타격을 받은 상태다. 일부 협력사에서 올해 파업이 길어질 경우 추석을 전후로 도산할지 모른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러다보니 협력사들이 현대차 노조를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한 협력사 관계자는 "가장 화가 나는 부분은 파업과 연관된 비용에 대해 현대차 노조가 전혀 책임의식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노조의 임단협 안건 중 노조활동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면제해 달라는 항목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책임을 피하려는 의식이 기본적으로 깔려있다"고 꼬집었다.
노조가 회피한 책임은 애먼 현대차 사측이 지고 있다. 파업 고정비용으로 협력사가 무너지면 현대차 품질은 뿌리부터 흔들리게 된다. '동반성장'을 소홀히 했다는 비난을 받는 것은 덤이다. 결국 사측에서 파업 비용만큼 협력사에 대한 지원금을 늘릴 수밖에 없다.
직원 임금이 평균 1억원 가까이 되는 현대차 노조의 파업은 '조금 더' 받기 위한 수단이지만 협력사들에게는 생존의 문제다.
안정준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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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직장인들 상대적 박탈감에 조~올, 짜증 나는군...
이딴 개소리 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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