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업계, "세계 자동차 시장 흐름과 역행하는 협상"
-미국은 미래 일자리 확보, 한국은 현재 일자리 보전
정부가 미국과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서 한국산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유지를 수용함에 따라 픽업트럭 진출을 계획 중인 국산차 업체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를 두고 미국은 미래 일자리, 한국은 철강 업계 일자리를 유지하되 미국에 자동차 일자리를 내준 결과라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27일 한미 FTA 협상안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미국의 철강 추가 관세부과를 유예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부문을 일정 부분 양보했다. 특히 미국이 픽업 시장 보호를 위해 요구한 한국산 픽업 트럭 관세 유지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철폐될 예정이던 한국산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25%는 2041년까지 유지된다.
이는 미국이 조만간 출시될 현대차 픽업트럭을 크게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게 국내 완성차업계의 중론이다. 현대차가 픽업의 주력 시장인 미국에 제품을 내놓으려면 미국 내에서 생산하라는 일종의 압박(?)이라는 것. 이를 통해 미국 내 일자리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트럼프 정부의 생각이다. 만약 예정대로 픽업트럭 관세가 사라지면 현대차 입장에선 한국 또는 기아차 멕시코 공장을 활용, 미국에 판매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지만 관세 장벽으로 오히려 미국 내 생산이 유리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졌다는 의미다.
이런 이유로 현대차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이 따른다. 현재 미국 내 공장은 앨라바마가 유일한 만큼 픽업트럭 생산을 위해선 공장의 추가 설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추가 투자에 부담을 갖거나 픽업트럭의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판단하면 아예 픽업트럭 진출을 연기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며 "표면적으로 한미 자동차 FTA는 달라진 게 없지만 이면에는 한국차의 생산 공장과 일자리를 확보하려는 미국의 전략이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현대차가 픽업트럭 생산을 추진한다면 선택지는 미국 앨라바마 공장이 유일하다. 25%의 관세는 국내 생산, 수출로는 감당할 수 없는 높은 장벽이어서다. 지난 2015년 북미오토쇼에 첫 픽업트럭 컨셉트 '산타크루즈'를 발표하고 지난해 최종 양산을 결정한 현대차로선 생산 지역 선택의 기로에 놓이는 형국이다. 다만 현대차는 "북미용 픽업트럭 관련 양산 일정이나 계획은 아직 어느 것도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대차는 고민 중이지만 쌍용차는 북미 진출을 거둬야 하는 상황이다. 당초 쌍용차는 모기업인 마힌드라의 미국 공장 건설과 별개로 연내 미국 진출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이번 재협상으로 픽업트럭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불가능해지면서 사실상 수출을 통한 진입은 어려울 전망이다. 대신 마힌드라 미국 공장을 활용한 CKD 형태의 진출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아쉬운 것은 제조사뿐만이 아니다. 현대차가 픽업 트럭 생산 지역을 어디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국내 시장에 등장하지 않을 수 있어서다. 현대차가 픽업트럭을 국내에서 생산, 미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으로 수출한다면 국내 물량을 따로 확보하는 게 어렵지 않겠지만 연간 2만5,000대 내외인 국내 승용형 픽업 시장 규모를 고려할 때 별도 생산을 하는 것은 수익 측면에서 얻을 게 별로 없어서다. 또 노조와의 암묵적 계약에 의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픽업트럭을 역수입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와 관련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철강에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에서 생산하는 현대차의 가격이 1~2% 오르고, 이외 GM과 포드 제품도 함께 오르지만 픽업 트럭 관세를 유지하면 픽업 트럭 시장에 진출하려는 현대차의 공장을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었다"며 "일본에 철강 관세를 그대로 부과한 것은 일본차의 경우 이미 북미에서 픽업 트럭을 생산하고 있어 추가 투자 가능성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재협상을 통해 철강 부문의 피해를 막아 관련 산업 일자리는 지켰지만 앞으로 생겨날 자동차 부문의 일자리는 미국에 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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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현대차는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자동차가 된다.
쓰레기 좆노조들 윤락비용을 대주기 위해 쓰레기차를 비싼값에 살수는 없다.
꼭 지켜야 하는 시장이기때문에 당연한걸 한겁니다. 그러니 악덕사장이랑은 다르죠..
악덕사장은 지 혼자 먹고 살려고 하는게 악덕사장이고 트럼프는 자국민 보호 차원입니다.
전체 미국인이 모두다 지지 하는건 아닙니다.
자국민 보호 차원이 아니므로 악덕사장들 롤모델이 확실합니다.
그럼 현대차는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자동차가 된다.
쓰레기 좆노조들 윤락비용을 대주기 위해 쓰레기차를 비싼값에 살수는 없다.
자업자득 귀족노조 고dj가 힘을준걸
이따위 고름으로 성장 시킨 노조대가리들
다 짤라야된다
성매매여자들 빼액~~~~ㅋㅋ
뭐할려고 현대차를 삽니까
여기세 뭐만하면 노조들 들고 일어나는데 차라리 저기서 제값주고 사람부리고 역수입해요 그게더 믿음이 가욬ㅋㅋㅋ
문재인 대통령님 원래 기본 입장이 한미 FTA 결사 반대인걸로 아는대
이번 기회에 한미 FTA 폐지하는것이 국민에게 약속을 지키는 걸건대
이부분이 좀 안타깝네요
유리하게 끝내고 픽업트럭 하나 내준건데
한미FTA를 잘 못 한듯 이렇게 쓰면
왜곡된 기사거리 아닌가?!?
다른 이유로 파업할끄얌
국내생산해도 현기아 노조만 배 불릴텐데 나랑 무슨 상관이여?! 그냥 전면 개방해라
생각해라 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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