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와 폭스바겐이 미국 시장에서 승용 디젤 라인업을 정리한 가운데, GM이 새 디젤 엔진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26일 해외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GM은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파워트레인 개발 센터의 주도 하에 3.0리터 6기통 듀라맥스 디젤 엔진과 3기통 및 4기통 승용 디젤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3.0리터 듀라맥스 디젤 엔진은 GM의 새로운 엔진 아키텍쳐가 적용될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디젤게이트 여파로 다수의 자동차 브랜드가 디젤 엔진 개발을 늦추거나 취소하고 있지만, GM은 내년 중 해당 엔진을 픽업트럭 ‘실버라도’에 적용할 계획이다.
[사진] 크루즈 디젤
피엘파올로 안토니올리(Pierpaolo Antonioli) GM 파워트레인 토리노 총괄은 “GM의 새 디젤 엔진 아키텍쳐는 가솔린 엔진과 같이 모듈화된 실린더 구성을 갖출 것”이라며 “GM의 디젤 엔진 전략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쉐보레 등 GM의 주요 브랜드들에는 디젤 라인업이 순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폭스바겐이 미국 내에서 승용 디젤 라인업을 정리한 것과는 차이다.
트럼프 행정부의 연비 기준 완화 움직임은 이와 같은 상황의 뒷배경으로 지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작년 3월, 전임 정부인 오바마 행정부가 설정한 차량 연비기준 2022-2025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미국의 자동차 업계가 배출가스 문제에서 다소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디젤 엔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프랑스 PSA와의 협력 가능성도 주목된다. 지난 해 오펠을 PSA에 매각한 바 있는 GM은 PSA와의 지속적인 협력 의사를 밝힌 바 있으며, 쉐보레 이쿼녹스, 크루즈 등에 적용되고 있는 1.6리터 디젤엔진은 오펠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디젤 엔진에 대한 이슈가 민감한 상황에서 새 엔진 개발에 나선다는 점은 이례적”이라며 “픽업트럭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는 별개의 문제지만, 승용 디젤 엔진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선 지켜봐야 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업계는 GM의 새 디젤엔진 라인업이 내년 중 선보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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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 모토리엔진이죠 ㅋ
오펠이떨어져나갓긴했는데 여전히 오펠에서 공급받고있고... 디젤을개발한다니.. 의외네요;;
부품호환되려나요 크라이슬러하고 ㅋ
셋째, 경유차의 운행비율이 많은 독일의 통계자료에는 경유차에 의한 PM 발생률 1%, NOx 발생률 10%로, NOx는 주로 산성비, 오존 생성의 원인이고 일부가 2차반응으로 스모그를 생성한다고 추정하고 있으나 아직 과학적인 근거도 없어 선진국에서는 미세먼지 범주에 포함하지도 않고 있는 것을 우리만 마치 경유차의 NOx가 미세먼지의 대부분인 것처럼 과장하고 있다.
디젤 배기가스 저감장치 사업에 관여하는 사람입니다.
논문 > 뉴스이며 수많은 외국 논문을 읽어도 어디에도 NOx 가 PM 을 induce 한다고 나와있지 않습니다.
3.0디젤 얹은 모델 출시했죠
그래서 gm도 픽업에 달려고 개발하는거 같은데
포드를 의식해서 그런거 같은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
F150이 3.0디젤로 선빵 치니까 픽업시장이 워낙 크다보니 어쩔수 없이 만드는 것임
미국은 자동차의 기술을 픽업트럭으로 봄
진짜 환경오염의 주범이라고 생각하는차 미국(v8및 고배기량 넘처남),호주(친환경차 그딴게 뭐임?),유럽(디젤이 대부분) 이 세 지역들 공기 엄청좋고 차따위가 영향 못믿칩니다.
공기 안좋다고 설쳐되는곳 인도,중국 한번 가보세요 ㅋㅋㅋㅋ
참고로 중국 디젤 승용 자체가 허가 안나오는 나라입니다.
윗분말처럼 디젤이 미세먼지 주범이라고 생각하는사람들은 유럽한번 못가본 돈없는 거지일확률 100프로
미세먼지(PM)에 80%이상을 차지하는걸로 나왓습니다.
미세먼지중 제일 위험한 초미세먼지 이하 PM2.5는 잡지를 못합니다 .
현행 유료6 규제도 문제점이 PM(Particle Matter)을 측정할때 사이즈 별을 구분하지 않고 무게로 측정하는것이 문제이며
아마도 다음에 나올 유로7 규제부터는 사이즈 별로 측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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