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 밸브 제어 기술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
-성능과 효율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 3가지 난제 동시 개선
-스마트스트림 G1.6ℓ T-GDi 시작으로 확대 적용
현대기아자동차가 엔진의 종합적인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한다.
3일 회사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CVVD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G1.6ℓ T-GDi' 엔진을 최초 공개했다. CVVD 기술은 지금까지는 부분적으로만 가능했던 엔진 밸브 열림 시간 제어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기술로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료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성능 4%, 연비 5% 상승, 배출가스 12% 저감
자동차의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의 4단계 과정을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흡기와 배기가 통과하는 관문인 밸브의 열리고 닫히는 시점과 깊이를 주행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가변 밸브 제어 기술들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높여왔다.
가변 밸브 제어 기술로는 밸브의 여닫힘 시점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이하 CVVT), 밸브의 개폐 깊이를 조절해 실린더 내 공기량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 등이 있으며 이번에 현대기아차가 처음 선보인 CVVD 기술은 엔진의 작동 조건에 따라 흡기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엔진들은 효율을 우선시하는 아킨슨 사이클, 성능에 중점을 둔 밀러 사이클, 효율과 성능 절충형 오토 사이클 등 세 가지 중 하나의 엔진 사이클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고정된 밸브 열림 시간(밸브 듀레이션)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CVVD 기술은 효율 주행과 가속 주행 등 운전 조건 별로 밸브 듀레이션을 길거나 짧게 제어해 아킨슨, 오토, 밀러 사이클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는데 기술적인 우수성이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또한 유효 압축비를 4:1~10.5:1까지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 가변 압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CVVD 기술을 적용한 엔진은 출력이 적게 필요한 정속 주행 시 흡기밸브를 압축 행정의 중후반까지 열어둬 압축 시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압축비도 낮춰 효율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대로 가속 주행 시에는 흡기 밸브를 압축 행정 초반에 닫아 폭발에 사용되는 공기량을 최대화해 엔진의 토크가 높여 가속성능이 개선된다. 이외에도 최적의 밸브 듀레이션 구현으로 연료 연소율을 높여 배출가스 저감에도 높은 효과가 있다. CVVD 기술 적용 시 엔진 성능은 4% 이상, 효율은 5% 이상 향상되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된다.
현대기아차는 성능과 효율 두 가지를 동시에 개선시키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과거 30년 동안 개발되어 온 가변밸브제어 기술은 물론, 133년 가솔린 엔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술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특히 이번 기술 개발로 엄격해지는 배기가스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 국내 최초 적용
이날 공개한 스마트스트림 G1.6ℓ T-GDi 엔진은 배기량 1,598㏄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최고 180마력, 최대 27.0㎏·m의 성능을 구현했다. CVVD 기술 외에도 효율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LP EGR)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EGR시스템은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효율을 개선하는 한편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유도하는 장치로 새 엔진에는 연소된 배기가스를 흡기계가 아닌 터보차저 컴프레셔 전단으로 유입시키는 저압 시스템을 적용해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였다.
이외에도 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상승 혹은 냉각시켜 효율을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열관리시스템(ITMS), 기존 T-GDi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높은 350bar의 더 강력해진 직분사 시스템, 기계적인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무빙시스템 등의 신기술들을 탑재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CVVD기술은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자동차의 성능과 상품성 향상은 물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스트림 G1.6ℓ T-GDi 엔진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터보에 최초 탑재될 예정이다. 회사는 향후 CVVD 기술이 탑재된 엔진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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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자동증가기술
에바가루 자동 분출기술
피스톤 발사기술
실린더 벽 긁기 기술 등등등
성능, 연비 안올려도 되니깐 기본기에 충실한 신뢰성 높은 차를 좀 만들어라.
엔진오일 자동증가기술
에바가루 자동 분출기술
피스톤 발사기술
실린더 벽 긁기 기술 등등등
6-7개국 더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성능, 연비 안올려도 되니깐 기본기에 충실한 신뢰성 높은 차를 좀 만들어라.
감당할수 있겠습니까?
조만간 도로에 다 깔리겠네
경쟁업체 차량이 많이 팔려야 돼는게 정상 아니냐
그런대 판매량은 왜 그모양이냐 그보다 못한 차를 처파나 보네 ㅋㅋㅋ
현까들에 생각과 정 반대로 돌아가는 세상ㅋㅋㅋ
년 내수120만대 파는 회사와 년 10만대도 못파는 회사중 누가 더 불평불만이 많을까
한국부터 판매 = 베타테스터다! 한국에서 호구들 낚아서 테스트하고 고쳐서 미국에 판다!
왠지 베타테스터들 모집하는 광고같네요;;;
고객들 상대로 테스트 하지말고, 확실히 하자
발전하는 모습은 좋은것이다.
개선됬으려나..
부동산기업치고 차좀만들고 차량관련 IT기술 잘 적용할뿐이다
15% 이상 성능 향상 아니면 말을 꺼내지 말던가..
그래도 까는건 엄청 까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명배우나 관심없는 인기없는 배우는
무슨짖을해도 모르잖아요.. 현기가
관심이조 서민에겐..
대체 믿을수가 있어야죠
왜?
성능 4%, 연비 5% 상승, 배출가스 12% 저감 왜 그래?
수입차들은 페리 할때마다 그정도는 되는듯 한데, 니넨 혁신적인데 왜그렇지? 이상하네
혁신적이라는 말의 뜻이,
근소하게, 측정방식에 따라 차이를 보일수 있는 범위내 라는뜻을 가진건가?
제발 그런거 하지말고, 멀쩡하게만 만들어다오
성능 올릴라면 올림 - 터빈키우고 연료 때려 부우면됨 그대신 연비 개판됨
연비 올릴라면 올림.- 연료량 팍줄이고 엣킨슨 사이클 방식으로 디자인 하면됨. 그대신출력개판됨
성능 미미하게 올리면서 연비도 상승시키고 배출가스도 10%이상 저감시키는거??
ㅈㄹ게 빡셈..
이미 기술의 정점에 다다른 휘발류 내연기관에서 12%의 감소폭이 별거 아닌걸로 보임??
내차는 현대차 구매.
스마트스트림1.6T-GDi 180마력 27.0kg.m
기존 감마 하고 별차이 안나네 감마터보1.6개량한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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