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5)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령 3 관음중만식이형 13.12.26 16:08 답글 신고
    어퍼덱의 길이로 200 300구분합니다

    100은 어퍼덱 창문이 몇 개 없어요.

    연료를 버리는 건 착륙 무게 때문이죠.

    전투기도 마찬가지.

    전 최신 기종은 그나마 아는데 구식 기종엔 문외한이라 늘 잘보고 갑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6 18:08 답글 신고
    어퍼덱이 뭔지? 생소?? 처음 듣는 다능.. ^^

    워낙에 모르는게 많습니다. ~ ^^

    많이 가르쳐주세욥. ^^
  • 레벨 대령 3 관음중만식이형 13.12.26 18:49 신고
    @능동주유소 2층이요. upper deck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2:28 답글 신고
    아.... 처음 알았슴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레벨 대령 1 자전거TG 13.12.26 16:24 답글 신고
    와우~8번째랑 9번째 대한항공 사진 진짜 이쁘게 잘나왔네요~~
    멋집니다~~~
    잘보고 추천드리고 갑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6 18:08 답글 신고
    제가 찍은건 아닙니다만.. 정말 감사합니다. ^^
  • 레벨 원사 3 마가제렌트 13.12.26 17:20 답글 신고
    회황시 연료 버리는게 아깝긴 하지만
    무게 초과로 오버런해서 기체파손이나, 항공기 랜딩기어 파손 등 보단 싸게먹히긴 하죠.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6 18:09 답글 신고
    하기사 예전에 아시아나항공 테일스트라이크 한번 잘못해도 기장님 좌천되시고.. 수리비만 보잉사 직접 갖고 가서 수백억 깨졌다는 이야기 어서 주서 들은 기억이 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 레벨 소장 XSER 13.12.26 19:28 답글 신고
    안녕하세요! 능동주유소님 좋은 하루 보내셨나요? ㅎㅎㅎ
    오늘도 양질의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생각해보면 능동주유소님 항공기사진은 정말 더 많이 쌓여있을거같은.. ㅋㅋㅋ
    부족하지만 아는거 몇가지 댓글로 남겨드리자면,
    첫번째는 747-200이 맞습니다. 만식이형님 말씀처럼 200과 300은 2층(어퍼덱) 길이로 확 구분이 가능한데요,
    애초에 개발할때 이름이 747-SUD (Stretched Upper Deck) 이었죠. 그렇다고 200이 짧은것만 있는건 아닌게,
    300 출시후 SUD라는 개조?프로젝트를 통해 2층을 늘일수 있었는데요, KLM의 200이 몇대 있고 JAL의 SR이 몇대
    그러니까 뭐.. 그런것 빼곤 대부분 짧으면 200, 길면 300으로 보심 됩니다. ㅎㅎ 아래 747-400은 어퍼덱 길이도 그렇고..
    확 티나는게 날개끝의 윙렛이죠 ㅎㅎ 이것도 단거리모델 400D였나 거기엔 안달려있다고는 합니다만.. 그거야 사실상 보기 힘드니 ㅋㅋㅋ
    727도 그렇고 아래 707까지 정말 대한항공 구도장 멋진거같습니다. 지금도 좋지만.. 저 도장으로 747-8 한대만 뽑아줬으면 좋겠군요. ㅠㅠ 행사 사진은 저도 뭔지 모르겠는데 확실히 중요한 느낌은 있군요 ㅋㅋ 소중한 사진 감사드립니다. 뭔지는 @_@ 참 707이 포스가 은근히 넘칩니다. 4발기인점도 있고.. 크기는 현재 737같은 소형 협동체보단 크다곤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협동체죠 ㅎㅎ 757보다 작습니다. 전에 제가 올린 글중에 707부터 777까지 늘어놓은 사진 보시면 크기가 감이 오실듯..
    아, 그리고 727 꽁지에 나온건 계단입니다. ㅎㅎ 뒷쪽에 출입구가 있어서 거길로 내리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합니다. DC-9 계열도 그렇고.. 엔진이 동체 후미에 달린 큰 기종들의 경우 뒷쪽 승객들을 위해 그쪽에 출구를 내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런 형태의 항공기들 보시면 다들 계단을 하나씩 달고있죠.

    저는 DC-9 덕후인데 대한항공 MD-83 못타본게 한입니다 ㅠㅠ 대한항공에서 저런 형식의 항공기를 이젠 못볼듯 해서 말이죠 ㅠㅠ MD-83도 정말 저 도장 잘 어울리더라구요. 하긴 다 잘 어울리긴 하지만요 ㅋㅋㅋ A380까지..
    공항사진은 저도 모르겠는데 앵커리지로 찍어봅니다. 대한항공 화물기들 특히 그쪽 엄청 모이더라구요. ㅎㅎ 한때 여객기 경유지이기도 했고 ..
    회항시 연료 버리는건.. 마냥 안전때문인 규정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댓글 읽고보니 큰 사고 없어도 기체 파손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그 손해역시 대단하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ㄷㄷㄷㄷ 그래도 저 기름 ㅠㅠㅠ
    측풍시 랜딩 보시면 정말 후덜덜한게 많죠 ㄷㄷ 저 사진도 그렇고.. 대한항공이나 에미리트 동영상도 그렇고..
    대한항공 A380 엔진 긁은것도 있구요. 실제로 MD-11같이 측풍에 유난히 약한 기종은 뒤집힌 사고도 몇번 있었죠. ㅠㅠ
    그래도 뒤집히는 경우는 정말 못봤습니다. ㅋㅋㅋ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08:0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양질이라 말씀하시지 마시고 그냥 양많은 자료 맞습니다. ㅋ
    200하고 300구분이 그렇게 되는군요. 어퍼텍이란 신조어를 처음 들었습니다. ^^
    707이 엔진이 4개라서 굉장히 큰 기종인줄 알았슴다. 거기다 수직 날개에 안테나가 참 인상적이라능. ^^
    727이 꽁지에 계단이 있다는 것이 상당히 의외입니다. ^^
    DC-9 덕후란 말씀은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 앵커리지... 북극쪽이죠? 거기.. 거기.. 왜 거기서 모이는지.. 흠.. 신기하네요. ㅋ
    항공유 버리는 장면은 일상적인 것인가 봄다. ㅋ .
    와.... 진짜.. 항상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 사진 그닥 많지 않슴다. ^^
    그냥 여기 저기..
    관심 분야가.. 80년대~90년대까지 생산된.. 어설픈 올드카들.. 어렸을적에서 부터 중고딩때 까지 봐왔던 차들에 대한 환상이 있나봐요. ㅋ 그리고 벵기들... ㅋ
    뭐 신기한 사진이다 그럼.. 왕창.. 박박 글어데서.. ㅎㅎ;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 레벨 소장 XSER 13.12.26 19:28 답글 신고
    댓글이 너무 길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두개로 나눠봅니다 ㅠㅠ
    구형 기종들 칵핏보면 정말 눈아픕니다. ㅠㅠ 저런거 기장님들은 어떻게 조종하시는건지.. 물론 지금 LCD로 도배된것도 일반인인 제가 보면 그냥 눈이 돌지만요 ㅋㅋㅋㅋ 아 정말 Dc-10 멋있어요 ㅠㅠ
    그건 그렇고, 페덱스같이 DC-10 굴리기 좋아하는 항공사들은 MD-10으로 개명되는 MD-11형 칵핏 개조를 한다고 합니다.
    다른 기종들도 그런 업그레이드가 있구요. ㅎㅎ
    한성항공이 현재 티웨이의 전신이죠. 없어졌다고 하기도 그렇다고 그거 그대로라고 하기도 좀 그런데.. 암튼 현재는 737로 단일화를 했구요. 과거에 ATR 72 저 사진속 기종을 굴렸죠. ㅋㅋ 제주항공의 Q400과 라이벌인 ㅋㅋㅋㅋㅋㅋ
    프로펠러기종들이 연비가 좋다고 하는데. . 제 지식이 별로 없고ㅠㅠ 국내 고객들의 선호도가 확실히 낮을것 같아서.. 아마 저 크기의 터보프롭기들은 한국에서 이제 보기 힘들듯 합니다 ㅠ 엄청 시끄러운 점도 있죠 ㅋㅋㅋㅋ
    어우 쓸데없이 댓글이 엄청 길어졌네요 +_+;;
    사진도 그렇고 정말 글 쓰신거 잘 읽었습니다 ㅠㅠ 추천은 필수죠!!
    저도 얼른 글을 써야하는데..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08:12 답글 신고
    페덱스는 참 DC-10 계열 비행기 정말 많은거 같아요. 아니 그 기종밖에 없는거 같더라고요.
    단종 직전에 떨이로 왕창 산건지....?
    혼자 속으로 페덱스 쟤들은 돈이 읍나..?
    저 구형비행기 아직까지 굴리나...?
    혼자 생각 많이 했었는데..
    제 짧은 생각으로는.. 저런 구형 벵기 끌라면 기관사도 탈텐데.. 저거 수지타산이 맞을까.. 생각을 했었거든요.
    근데.. 칵핏을 통채로 개조할 줄이야... 헐.... 그게 가능한건지.. 진짜.. 레알정보 입니다.
    저는 참.. 한성항공 함 타봤는데.. 넘 좋던데요..
    클래식 비행기 타는 기분이고...
    친구 출장 따라 간건데.. 얼떨결에 아주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주제에 언제 그런 프로펠러기 다시 한번 타보겠슴까.. ㅋ

    아... 진짜.. 자세한 뎃글 모르는 사실 XSER님 글한번 뜨면.. 여러가지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1 보베똥줄 13.12.27 10:55 신고
    @능동주유소 페덱스 330-200, MD-11, 777-F 요 세가지 기종이ㅇ인천공항에 온답니다~ UPS는 MD11, 767, 747 요렇게 오구요~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2:18 답글 신고
    현업에 계시니깐.. 자세히 아시는 군요..
    전 맨날 테레비나 가끔 광고 나오는거 봄.. 매.. MD-11만 보이더라고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1 보베똥줄 13.12.26 21:15 답글 신고
    인천공항이 섬에 위치한 터라 장마철이면 바람이ㅈ제법 심하죠.....장마철에 측풍으로 정말 아슬아슬~ 휘청휘청~ 보는 제가 쫄깃쫄깃....^^; 737이나 310같은 작은 녀석들은 랜딩하다 제이륙하는것도 종종 봤네요....머....747도 휘청휘청일 정도니....어휴...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08:14 답글 신고
    그쪽에 계시니깐 이러저러한 상황들 많이 보시겠어요.

    하기사 인천공항 바람 진짜 많고 안개도 잘 끼던데.... 참 그래도.. 어케 세계최고 공항이네요.

    그나저나 보베똥줄님께서 말씀해주신.. 비행기 잘보이는 공원인가..? 그곳... 꼭 가볼라고 그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1 보베똥줄 13.12.26 21:16 답글 신고
    여튼 양질의 자료....감솨~ 춫천!!!
  • 레벨 대장 boyscout 13.12.27 02:24 답글 신고
    잘 보구 갑니다 ! ! !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08:15 답글 신고
    고맙습니다. ^^
  • 레벨 상병 임아트 13.12.27 02:53 답글 신고
    대한항공 화물기가 있는곳 앵커리지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ㅋ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08:16 답글 신고
    그곳에 왜 대한항공 화물기들이 모일지.. 참 궁금하네요.
    날씨도 추운데.. 무슨 화물터미널도 아닐테고.. 그곳에 대도시가 있는것도 아닐텐데.. 흠...

    항상 궁금한게 많은 1인 입니다. ㅋ
  • 레벨 일병 검단주민 13.12.27 23:07 신고
    @능동주유소 미국 앵커리지 맞는듯합니다.
    화물기 일경우 앵커리지에 화물기 많이 내립니다.
  • 레벨 일병 검단주민 13.12.27 23:07 신고
    @능동주유소 미국 앵커리지 맞는듯합니다.
    화물기 일경우 앵커리지에 화물기 많이 내립니다.
  • 헌병 보배드림 13.12.27 09:59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장 그리펜 13.12.27 12:30 답글 신고
    727의 경우 후방 개폐된 곳이 트랩으로 항공기 자체에 달린 것입니다.
    예전에 강릉 및 속초 등으로 취항하던 꼬마 대한항공 F100의 경우가 저런식으로 계패됩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4:01 답글 신고
    아니 그럼 뒤로 타고 내리고 그러는 건가요...?? 신기...
  • 레벨 중장 그리펜 13.12.27 12:32 답글 신고
    DC10 등 트라이젯(엔진 3개짜리 민항기)이 위험했던 이유는 꼬리날개에 장착된 엔진으로 인해 실 수직미익이 작아 조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었기 때문이라는 얘길 들은 적이 있습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4:01 답글 신고
    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레벨 소장 XSER 13.12.27 14:52 답글 신고
    DC-10이나 MD-11의 경우 엔진을 수직미익에 때려박아버려서 다른 트라이젯보다도 면적이 확실히 좁죠 ㅎㅎ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5:06 답글 신고
    아.... 사진 다시 함 보니깐 엄청 쫍네요...
    a380이나 747이랑 비교해 보면... 터무니 없이 좁은데요... 흠...
    잘빠지고 이쁜데... 이게 함정이네요. ^^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5:28 답글 신고
    다시 한번 봤는데 심각하게 작네요. ㅎㅎ;
  • 레벨 이등병 pocapoca 13.12.27 15:34 답글 신고
    귀한 사진들 잘 봤습니다~~ ㅎㅎㅎ

    근데... 그.... 기름 버린 사진이라고 하신거요... 그사진은... 기름 버리는게 아니고 항적운 입니다....

    고도가 높은 곳에서 뱅기 엔진의 뜨거운 바람이 주변의 차가운 수증기들을 순간 응집 시켜서 구름 비슷하게 만드는...

    날씨 맑은날 비행기 지나가는거 보시면 지상에서도 잘 보입니다...

    저도 참 비행기 좋아해서 자주 가는 싸이트 인데 Airliners.net 사진이 많이 보이네요... ^^;

    http://www.airliners.net/photo/Airbus-A330-2.../0569626/&sid=d35d6bdf2a622244cd232aa2b6556822

    http://www.airliners.net/search/photo.search?aircraft_genericsearch=&airlinesearch=&countrysearch=&specialsearch=&daterange=&keywords=contrail&range=&sort_order=photo_id+desc&page_limit=15&thumbnails=

    여기 가보시면 같은종류 사진 많이 있습니다... (완전 멋져요~! ㅎㅎ)

    그리고... 화물기가 앵커리지에 들리는 이유는... 기름 넣으러요~! 화물기는 민항기보다 기름은 덜 싣고 대신에 짐을 많이 싣고 가는데요... 미국 동부쪽(뉴욕) 으로는 민항기는 한방에 가는데 화물기는 한방에 못가서 앵커리지에서 기름 넣고 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구)소련하고 사이 좋지 못했던 시절엔 여객기도 엥커리지 경유해서 갔는데요... 이유는.. 유럽까지 직선으로 가려면 러시아 영공을 통과를 해야 돼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미국쪽으로 돌아 갔었다고 합니다... 근데 그리로 돌아가면 기름 한번 넣고 가지를 못해서 예~~~~전에는 앵커리지에 들러서 급유하고 유럽쪽으로 갔었다고 합니다...

    저 비행기 완전 좋아하는데 종종 와야 겠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15:59 답글 신고
    와.. 완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 그게... 항적운... 근데 글케 그렇게 심하게 나나요..? 와.. 남들 보면 추락하는줄 알겠어요.. ㅋ
    그나저나 앵커리지.. 그거 증말 궁금했는데.... 기름대신 짐을 많이 싣고 뎅겨서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와.. ㅋㅋ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3.12.27 18:29 답글 신고
    점보747하고 MD83보니까 예전생각이 나네요. 저희 아버님이 지금은 퇴직하셨지만 저비행기들을 타셨거든요. 옛날 점보기를 노멀점보라고 하고 747-400을 점보400이라고 하시더라구요. MD82타시다가 747로 기종전환 나셨을때 그때 점보400이 2대인가 들어왔었답니다. MD82랑 점보400이 조종하는데 있어서 비슷한것도 있고 교육받기가 수월하다고 했는데 점보400은2크루고 노멀점보는 F/E까지 세명이 타기때문에 조종하기가 수월했다고 합니다. 그당시만 해도 거의 웬만한 노선은 다 노멀점보가 커버하는중이여서 노멀점보를 타셨는데 그땐 인천공항이 없었을때죠. 기억나는게 아침6:00하고 저녁 10:20분 김포공항에서 처음출발과 늦게 도착하는 비행기가 노멀점보 카고였다고 하시네요. 앵커리지로 가는 비행기였고 유럽이나 미주의 카고노선은 전부 앵커리지 경유를 해서 들어가셨다고 합니다. 300(sud)는 세대가 있었는데 이륙할때 벌써 틀리다고 하십니다.ㅎ 노멀점보 200은 화물 가득 싣고 기름 가득넣고 이륙할때 거의 끝에 가서 뜰정도로 엔진파워도 딸리고 그런데 300(sud)는 파워가 좋아서 가득 실어도 가뿐하게 이륙했다고 합니다. 엘에이나 샌프란시스코.호놀룰루는 논스톱으로 가고 뉴욕이나 시카고 같은 경우는 저 기종이 아닌 747sp로 운행을 하다가 점보400이 바로 운항을 시작했다고 하시네요.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3.12.27 18:40 답글 신고
    그후에 MD11이 들어와서 홍콩.LA 뉴질랜드 등을 운행하다가 항속거리가 긴대신에 승객을 A600보다 조금 더 타는수준이여서 매각하고 화물기로 3대인가 들여왔는데 상하이에서 추락사고를 마지막으로 전부 매각하고 점보400카고로 바뀠답니다.그 사고 났을때 그 기장님이랑 같이 구내식당에서 저녁같이 드시고 헤어지셨다가 그분은 상하이에서 그렇게 되셔서 굉장히 안타까우셨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MD82는 기름 덜먹고 속도 빠르고 그대신에 높게뜨고 빠르게 하강해서 내리는 기종이라서 다른비행기에비해서 귀가 더 멍멍해지고 기압차가 심했다고 하시네요.737오기전에 15대까지 있었다고 하네요. F100과 더불어서 단거리노선은 이 두기종이 거의 커버를 하다가 737들어오고 나서 빠르게 매각 되었답니다.저희 아버님도 끝까지MD82타시다가 마지막에 기종전환하실때 나이도 있으시고 737이 중.단거리 노선이라서 교육받으려고 하던차에 점보400기장 이 한꺼번에 5명인가 빠져 나가는 바람에 어쩔수 없이 힘들게 교육받으시고 타시다가 퇴직하셨는데 개인적으로도 매력있는 비행기가 MD83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전 세기종 다 조종석에 타봤는데 노멀점보는 조종실이 좀 넓어요. 크루가 3명이 들어가다보니 그 옆에 2좌석이 더 있더라구요. 점보400도 2개고 MD83은 한명탈수 있었는데 엄청 좁아요.ㅎ
  • 레벨 대령 2 오련 13.12.27 23:01 답글 신고
    귀한자료 잘봤습니다 추천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23:5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23:07 답글 신고
    와...
    대박...
    정말 멋진 아버님이 시군요..
    생생하네요 점보 200 점보 300이라는
    용어도..
    747 200이 활주로 거의 끝까지 가야 이륙할수 있을 정도로 힘이 없다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아마 님의 아버님이 아녔슴.. 현직 기장님도
    알려주지 몰랐을 소중한 정보를 알게되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세상에 모든 아버님이 멋지고 존경스겠지만
    그 어느 누구보다 더 특별한 아버님이 계셔서
    정말 많이 자랑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게시글이나 이런 뎃글로 아버님께 어릴적부터
    들어왔던 이야기나 님께서 아는 지식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27 23:08 답글 신고
    많이 알려주셨슴 좋겠습니다.
    500자 이상 뎃글 등록이 안되는 군요..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 ^^
    뎃글 감사합니다.
  • 레벨 간호사 mroctober13 13.12.28 18:22 답글 신고
    님도 연말 잘 보내시구요. 다른 정보들 들으면 글 남기겠습니다.^^
  • 레벨 준장 83년돼랑이 13.12.28 16:33 답글 신고
    맨위 사진의 747은 85년도에 발행된 저희집책에 있던거랑 똑같네요.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30 07:20 답글 신고
    그사진 스캔해서 올린 사진인가봐요 ㅋ
  • 레벨 중사 2 HUI 13.12.28 17:20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ㅎㅎ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30 07:21 답글 신고
    감삼다 ㅋ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3.12.30 07:21 답글 신고
    감삼다 ㅋ 저 자료에 ㅎㄷㄷ한 자료라는 극찬까지..
    가문의 영광임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