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주력기관차인 전기기관차는 차량의 앞, 뒤 구분이 없습니다.
양쪽에 모두 운전실이 존재하죠. 장폐단 단폐단 구분이 없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주력기관차의 위치를 유지하는 특대형디젤전기기관차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관차의 앞 뒤가 존재합니다.
이때 뒤로 운행하는 방식을 장폐단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운행하는 열차를 가끔 아주 가끔 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장폐단 운행시엔 기관사님의 피로도가 급상승한다는군요.
좁아진 시야덕에 집중을 더 해야하고 귀도 열어놔야 하기 때문이죠.
위에 보시는 것처럼 시야가 좁아집니다. 한쪽이 안 보이면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물론 옆 창문을 통해서는 또다른 기관사님께서 보고 계시지만
사람은 자기가 보이는 것만 믿기 때문에 불안함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장폐단 운행을 하게 되는 원인은 목적지 역에 기관차의 방향을 돌려주는 전차대라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전차대는 역중에서도 큰 역에 주로 위치합니다.
큰 역이란 게 규모가 크다고 큰 역이 아니라 관리등급에 따라 높은 위치에 있는 역을 말하는데요
그 역에는 승무사업소나 열차를 수리할 수 있는 기관차사업소 등이 있는 역입니다.
전차대는 영어로는 턴테이블입니다.
자 한번 보시죠.
이렇게 기관차의 방향을 틀어주게 됩니다.
지금은 모두 퇴역하고 없는 특대형디젤전기기관차입니다. 일명 봉고기관차라고 하는데
이 기관차도 물론 후진은 가능합니다만 뒤가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사이드미러가 있지만 사이드미러만 보고 150km를 당기진 못하죠.
후진시엔 신호수의 무전을 받아가며 시속 15km 이하로 엄청 저속 운행한다는 군요.
그래서 이 기관차는 웬만하면 전차대가 위치하는 구간으로 혹은 끝이 막히지 않는 구간만 운행했다고 합니다.
몇시간 안남았네요 ㅎㅎ 새해복 많이받으세요~
장폐단이란게 어느분이 한번 올리긴하셨는데 사고위험과함께 피로도가 엄청가중되고...장폐단...철도쪽에선 없어져야될 폐단인거 같더군요.
그러고 보니 기차는 유턴하려면 어떻게 할까 궁금한 적이 있긴 했네요~ 이제야 풀렸어요~~^^
기관차는 앞으로 가나 뒤로 가나 최고속을 낼수 있나보네요~
잘 봤습니다~^^
만식이 형님 진짜 대단하심다.
철도자료까지... 헐....
전차대라는 존재는 가차 칙칙폭폭 처킹턴에서 보고 실제로는 처음 보네요.
국내에도 저런게 있다고 말만 들었지.. 헐... 대단한 레알 자료임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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