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감사합니다 : ) 뭔가 자문자답하는 꼴이 되어 우습습니다만, 저도 포스팅 후에 좀 더 자료를 찾아보니, 이 열차는 새로 개통될 '오성~광주송정'간 노선에 투입될 열차라더군요 ... 시운전 구간이 서대전-고양기지-부산-광명-서대전 이라서 부산역에 온다고 하더군요 ;; 매일 15시 정도에 부산역에 들어온다고 해서 사진 찍은 시간을 보니 15:13분이었습니다. (Pure Train님 블로그 발췌자료)
@GSX750R 구로차량기지로 입출고 되는 라인이 복잡하지만 신호체계는 명확하게 운영되고 있고 이로인한 연발착또한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KTX 및 새마을 무궁화 같은 경우 전용선로를 사용하기때문에 수도권 전철때문에 근거리구간에서 성능발휘를 못하는것이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서울역에서 금천구청역까지 ktx와 새마을 무궁화등 일반여객열차가 같은 선로를 사용하기때문에 그 구간에서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것에 이유가 있습니다 ㅡ 철도종사자 ㅠㅠ ㅡ
감사합니다. 아직 그 개념이 명확치 않아서 그러는데, 수서발 KTX라는 건 기존에 운행하지 않는 완전 새로운 구간을 달리는 KTX가 되는 겁니까? 아니면 기존의 고속철도를 이용하되, 기존 경부선이나 호남선에서 없었던 노선 구간, 예를 들면 '광명 - 광주' '목포-동대구' 이런 식의 특별한 구간을 달리게 되는 열차인가요?
여기를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gt36cw/100203886380
수서발 KTX에 투입하는 열차 및 호남고속선에(용산발) 투입합니다.
전라선 KTX에도 투입할지는 모르겠네요.
수서발 KTX는 경부고속, 호남고속선만 다닌다고 하네요.
현재 호남선, 전라선 KTX는 용산역착발입니다.
위에 있는 KTX-호남 열차를 여기에 투입하는 것이죠.
근데 전라선에는 투입을 안 한다고 하네요.
수서발 KTX 라는 건
수도권고속선 수서역 착발하는 열차를 지칭하는 건데요.
수서역에서부터 경기도 안성 지제인근 고속선분기점까지가 수도권고속선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고속선은 단 하나입니다. 경부고속선이지요.
여기에서 오송역에다가 분기점을 통해 갈라지는 것이 호남고속선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지제역 인근의 분기점을 통해 갈라지는 건 수도권고속선이고요.
설명이 중구난방식인데요
위의 KTX-호남 열차는 호남고속선계통에서만 운영합니다.
용산착발, 수서착발 호남고속철도이란 뜻이죠.
자 그럼 운용계통을 설명드려보면
기존 경부고속철도 서울발 부산행(수원경유, 밀양경유)
서울발 대전, 동대구행(고속선전용)
서울발 진주행(동대구이남 기존선활용)
호남고속선이 완공되고 나면
용산발 목포, 광주송정
이렇게 구분됩니다.
여기에 수도권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수서발 부산, 목포, 광주행이 신설되겠죠.
이 수도권고속선은 기존선은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목포행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쭉 경상도에만 살아서 서울/경기권 지리에 대한 감이 없어서 잘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 우리나라 지도를 펴 놓고 말씀하신 내용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한 마디로....강남/분당에서 출발하는 KTX 열차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아닌지.. 그 쪽이 인구도 많고 수요도 높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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