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차세대 대형 SUV들과 처음으로 소개하는 프리미엄급 뒷바퀴굴림 모델들로 자존심을 만회한다는 전략이다. 이 회사는 프리미엄 뒷바퀴굴림 승용차들을 위한 플랫폼 전략인 제타 프로그램으로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으나 중형 및 대형 SUV 출시로 판매에 날개를 단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5년동안 GM의 일부 차종은 단종되거나 다른 브랜드로 이전된다......(출처: 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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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가고파요님의 질문과 관려해서 한 번 올려봄...안 읽으셔도...너무 길거든요...^^
참고 1) [GM과 대우자동차의 기업인수 및 합병 분석]
1. GM이 대우자동차를 합병 할 때의 상황
1) 매각 시기
-2002년 4월 30일 GM에 정식으로 매각됨
-1982년 대우자동차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운영한지 20년 만에 매각 당함
-1992년 GM과 합작회사를 그만둔 지 10년 만에 매각
-1999년 8월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2년 8개월 만에 매각
2) 대우차 붕괴의 원인
-김우중 회장이 주도한 외부 차입 위중의 성장 일변도 정책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임
-외부 차입 위주의 연장선상에 있는 세계 경영이 문제
-국내 연 100만대, 해외 연 100대씩 생산 능력을 갖추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고 했음
-1990년 후반에 풀 라인 공장이 많이 생성되어 이미 시장은 과잉공급이었음
-규모의 경제를 맹신하여 기술경쟁력을 갖지 못한 것이 큰 악영향으로 발전함
2. 매각의 상황과 영향
-인원감축 : 2001년에 정리해고를 포함해 74000명 인원 감축
-기업에 대한 인식과 평가의 악화
-부정적인 기업 상황을 긍정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분위기 고조되기도 함
-매각 당시 SAIC가 GM대우의 대주주로 되었음. 이는 GM대우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SUV라인업을 갖춘 메이커로써 중국 시장 진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한 것으로 전망됨
-GM대우 출범 시 3가지 목표
1. 한국 내수시장 점유율을 부도사태 이전 대우차 수준으로 끌어올려 입지를 넓힌다.
2.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신차 개발능력을 강화한다.
3. GM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판매 레버리지를 높인다.
3. 최근의 동향
>기업 경영 전반의 합리화 경향 : 미국식 합리적 정책 지향, 미래적, 거시적 마스터 계획
>99년 상반기 대우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40"%였으나 2002년 14.8%(SUV 제외)로 국내 자동차시장의 최하위에 위치하고 있음
>차종의 범주를 넓혀 대형과 SUV를 2006년에 출시할 예정
>수추 및 판매 수치
...2002년 : 내수 및 수출 총계 37만대
...2003년 : 총 57만대
...2004년 : 87만대(수출이 약 80%)
>이는 GM이라는 브랜드 파워를 힘입어 전 세계에 걸친 GM의 브랜드 유통망을 활용해 수출 물량을 늘려온 탓과 한동안 기능이 마비되어왔던 대우차 해외 네트워크도 조금씩 살아나 수출에 일조한 것으로 보임
- 경차시장의 고군분투하고 있는 마티즈(60%)의 시장 석권 : 2005년 마티즈 III 출시
- GM의 관계자들은 한국 시장에 커다란 의미를 두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음
- 현재 개발되고 있는 신차종의 고려조건이 모두 중국의 생산조건과 중국 소비자의 소비도를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실정임
- GM은 현재 중국시장이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
- GM이 GM대우의 관계자들에게 확실한 기술자를 파견하지 않고 있으며 핵심기술이전 및 체계적인 교육체계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고 있음
- GM대우가 수출하는 차들은 유럽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우 브랜드가 아니라 시보레, 뷰익, 스즈키 등 GM 브랜드를 달고 나가고 있음. 이 때문에 GM대우가 GM의 하청공장으로 전락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실정임
- 중국은 자동차 관세를 200%에서 100%로 내렸고 조만간 20%로 내릴 예정임. 이것이 앞으로 중국시장에 대한 시선과 판도를 많이 바꿀 것으로 예상됨
4.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이유
>위의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해 보면
>GM은 대우를 통해서 한국을 소형차 생산의 전진기지화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이는 경차 생산에 강점을 두고 있는 대우자동차 경쟁력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지역적인 거점을 두기 위한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경쟁력 있는 품질과 성능을 유지하면서 1만달러 미만의 승용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곳은 한국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GM은 대우자동차를 인수하면서 한국을 아시아, 남미의 신흥 시장의 교두보로 활용하려는 계획이다. 최근 자동차 시장이 과잉공급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살아남기 위해 미 국 BIG 3 뿐만 아니라 주요 메이커들은 전략적으로 제휴하거나 인수 및 합병을 추진해 왔다. GM은 한국을 거점으로 중국시장 진출에 용이하게 이용할 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 및 남미의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에 다른 기업을 견제하고 전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된다.
5. 앞으로의 전망
>중국과의 상황을 고려해 보건데 GM대우는 GM중국과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준비하여야 할 것으로 보임. GM이 보기에 쓸모 있는 자체 기업으로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됨
>그러기 위해서는
-자체 내의 기술 개발 능력
-내수 및 수출 자체 네트워크를 확립
-발 빠르고 대응력 있는 내부조직력이 필요
-GM과의 확실한 관계 확보 필요 : 핵심 기술 이전 문제 등
-중국 시장을 고려한 기술 격차를 유지하기 : 우리 기술을 따라오기 전까지는 중국이 GM대우의 성장에 효자인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는 GM대우 미래를 위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blog.naver.com/exsalt//작성자:exsalt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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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DAEWOO History
1965. 신진자동차공업(주) 설립(11월)
1972. 신진자동차와 미국 제너럴 모터즈의 합작으로 지엠 코리아 자동차(GMK) 설립(6.7)
1976 새한자동차로 회사명 변경
1977 제미니 생산
1978 대우, 새한자동차 지분 인수로 경영 참여
1980 로얄 살롱 생산
1983 맵시 1500, 1300 생산
1983 대우자동차로 회사명 변경
1983 대우자동차 기술연구소 설립
1983 로얄 프린스 생산
1983 맵시나 생산
1983 부평승용차 공장 설립
1983 르망 생산 르망,
1983 미국에 처녀 수출
1983 르망공장 증설공사 완료 (연간 생산능력 334,000대로 증가)
1990 에스페로 생산 (9.26)
1991 국민차 티코 생산
1991 국내 최초저공해 CNG 자동차 개발 (10.23)
1992 제너럴 모터스와 합작관계 청산 홀로서기 (10.29)
1993 판매부문이 대우자동차판매(주)로 분리 (1.11)
1993 군산 종합자동차 공장 기공 (4.12)
1993 승용차 전차종 ISO 9001 인증 (11.29)
1994 아카디아 개발 (2.18)
1994 영국 워딩센터 설립 씨에로 생산 (5.23)
1994 대우자동차판매(주)가 우리자동차판매(주)로 상호 변경
1994 대우 NGV II 개발 (7.28)
1994 생산기술연구소 설립 (9.8)
1994 루마니아 자동차 합작공장 설립 (11.28)
1995 체코 최대 규모 국영트럭회사인 아비아(AVIA)사 인수 (3.5)
1995 해치백 넥시아 시판 (3.8)
1995 씨에로, 케냐 랠리에서 국내 최초우승 (4.25)
1995 인도에서 씨에로 생산 (7.2)
1995 고객만족 경영대상 수상 (9.29)
1995 국내 최초대형트럭 전모델 독자 기술로 개발 (10.13)
1995 폴란드 자동차업체 FSO사 인수 (11.15)
1995 세계품질 고객평가단 발대식 (12.3)
1996 뉴프린스, 브로엄 생산 (1.19)
1996 루마니아 로대공장 준공 (3.12)
1996 우리자동차판매(주)와 (주)한독 합병 주식상장 (3.28)
1996 폴란드 대우-FSO 설립 기념식 (3.29)
1996 전기자동차 실용화 성공 (DEV-4) 신차개발 전문 연구동 준공 (4.26)
1996 독일 지멘스 그룹과 종합자동차 부품 합작사 설립 계약 (4.30)
1996 우즈베키스탄에 연간 20만대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 완공 (10.31)
1996 베트남 하노이시에 위치한 바담코 자동차공장 준공 (10.31)
1996 라노스 개발 및 시판 (11.7)
1997 누비라 출시 (2.18)
1997 우리자동차판매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대우자판으로 상호 변경 (2.28)
1997 레간자 출시 (3.28)
1997 대우 군산종합자동차 공장 준공 (4.21)
1997 라노스 해치백<로미오>와 <줄리엣> 출시 (5.15)
1997 98년형 NEW 프린스 택시 시판 (5.20)
1997 프랑스 르노사와 중소형 엔진부문 기술제휴 (5.22)
1997 98년형 뉴브로엄 시판 (5.31)
1997 누비라 왜건<스패건> 시판 (6.25)
1997 우크라이나 합작공장 설립 계약 체결 (9)
1998 쌍용자동차 인수
1998 경차 마티즈 출시 (4.1)
1998 완전 능력급 인사제도 시행 (4.26)
1998 대우-쌍용 판매망 통합 (5.11)
1998 라노스 1.3 시판 (5.18)
1998 체어맨 500 시리즈 시판 (5.26)
1998 레간자 2.2 시판 (6.17)
1998 뉴 무쏘밴 시판 (7.14)
1998 99년형 누비라(해치백)/레간자 시판 (9.7)
1998 마티즈 디아트 시판 (9.25)
1998 체어맨 CM400S 모델 시판 (10.21)
1998 이집트 공장 준공 (10.22)
1998 99년형 티코 시판 (11.10)
1999 누비라Ⅱ 개발 시판 (3.4)
1999 주식회사 대우자판에서 대우자동차판매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3.20)
1999 2000년형 마티즈 및 마티즈 CVT 출시 (11.2)
1999 매그너스 개발 시판 (12.2)
2000 레조 시판 (1.7)
2000 레간자 블랙 & 화이트 시판 (1.24)
2000 체어맨 CM400, CM500 모델 시판 (2.1)
2000 2000년형 코란도 시판 (4.3)
2000 라노스 Ⅱ 개발 시판 (4.17)
2000 마티즈 Ⅱ 개발 시판 (8.11)
2000 누비라 Ⅱ 2001년형 개발 시판 (8.16)
2000 매그너스 Classic & Eagle 개발 시판 (11.1)
2001 2001년형 레간자 시판 (3.15)
2001 매그너스 택시 시판 (4.2)
2001 2001년형 라노스Ⅱ 출시 (4.4)
2001 DMA(대우모터아메리카-미국판매법인) 애틀랜타에 부품공급센터 오픈 (4.6)
2001 2002년형 누비라Ⅱ 시판 (5.2)
2001 2001년형 레조 시판 (5.10)
2001 2002년형 매그너스 택시 출시 (6.22)
2001 대우차 텔레매틱스 서비스 '드림넷' 시판 (11.1)
2002 대우 트럭, 버스용 디젤엔진 양산 (1.13)
2002 2001마티즈Ⅱ 대만서 생산-판매(1.21)
2002 대우차 세계 최초 '직렬 6기통 횡치엔진' 개발 (2.10)
2002 L6매그너스 신차발표회 (3.19)
2002 2002년형 차세대 트럭 출시 (4.8)
2002 대우차-GM 23일 본계약 체결
2002 대우차 '칼로스'양산돌입 (4.25)
2002 GMDAEWOO 출범(10/17)......작성자:carchannel님(카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