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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유압식 자동변속장치에 비해 연료가 25% 이상 절약되는 전동모터방식의 자동변속장치가 개발됐다.
경남 창원 소재 ㈜에스디(공동대표 이창수ㆍ백정호)는 최근 연료절약형 ‘전동모터구동 자동화수동변속장치’(Electromotive Automated Manual Transmisionㆍ사진)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에스디가 개발한 EAMT는 클러치페달과 변속레버 작동을 전기모터로 대신하고 최적의 변속시점을 제어기에서 결정하게 해주는 장치. 따라서 기존 자동변속차량보다 연비가 25% 향상돼 연료비부담 없이 수동변속장치를 자동으로 바꿀 수 있게 됐다. 또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중ㆍ대형화물차용 자동변속장치도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창수 사장은 “기존의 수동변속차량에 EAMT를 붙이고 배선만 연결하면 될 정도로 간편하다”며 “지금까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불가능했던 중ㆍ대형화물차의 자동변속화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에스디는 현재 제품양산을 위해 실차 주행시험 중이며, 내년 하반기부터 이미 출신된 수동변속차량을 대상으로 제품을 장착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택시, 카센터 등에서 3000여명의 예비수요자를 확보한 상태다.
이 사장은 “2대의 차량에 장착해 신뢰성과 안전성시험을 1년간 실시해 왔다”며 “일반 자동변속차량과 EAMT 장착차량 2대로 270㎞ 주행시험 결과 연비가 25%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최적의 변속을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수동변속차보다도 연비는 5%정도 높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3년 후 현재의 자동변속기술을 대체할 차세대 기술로 정착시키겠다”며 “EAMT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5년내 1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초 설립돼 창원대 메카트로닉스TIC에 입주해 있는 에스디는 산업자원부 TBI(신기술지원사업)과제에 선정됐으며, 최근에는 지역전략산업 혁신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협의체 최우수 성공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055)282-5382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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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데 혹시 이게 smg 변속기 같은건가요?
그럼 이거 대단한 개발 아닌가요?
국산차에도 이거 들어가게 된다면 상당히 획기적인 일이 될것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