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논란은 뜨냐 안뜨냐보다 컨베이어위의 비행기가 앞으로 가냐 안가냐를 두고 말들이 많으신것 같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안뜬다 쪽 의견이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왜 뜬다 쪽 의견을 보이시는지도 이제야 알겠네요.
핵심은 비행기가 앞으로 가냐 안가냐 입니다.
조건을 다시 살펴보면 컨베이어 벨트의 길이가 활주로 만큼 길고
비행기는 엄청난 무게의 747이며
비행 이륙 속도 만큼 컨베이어 벨트를 돌릴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앞서 유모차를 예를 드신분이 있는데 이게 아주 중요합니다.
런닝머신 위에 유모차를 놓고 런닝머신 돌리면 어떻게 될까요?
유모차 바퀴는 비행기처럼 무구동임에도 불구하고 뒤로 밀리게 됩니다.
당연히 유모차의 무게와 연관된 마찰력이 있으니 그렇지요.
그런데 만약 유모차를 런닝머신 밖에서 손으로 잡고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유모차는 그자리에 있을겁니다. 바퀴만 돌구요.
런닝머신을 시속 10km로 돌렸을때라고 가정하면 유모차를 잡고있는 힘은 어떨까요?
평지에서 유모차를 시속 10km로 미는 힘만큼 소모될겁니다.
비행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큐에서 자동차와 다르게 비행기는 프로펠러에 의한 추력으로
컨베이어 벨트에 상관없이 나간다고 했는데 이게 약간 오류가 있는겁니다.
다시 비행기로 돌아와서 컨베이어 벨트 위에 747도 유모차와 동일합니다.
비행기 시동 안키고 벨트 돌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비행기 뒤로 갑니다.
그런데 비행기가 안밀릴정도의 추력을 얻기위해(유모차를 밖에서 손으로 미는것 같은)
최소한의 제트엔진을 구동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행기가 그자리에서 정지할것입니다, 바퀴만 돌구요.
여기서 벨트가 빨리돌아가면 어떨까요? 비행기는 뒤로갑니다.
벨트보다 제트엔진이 더 쎄게 돌면요? 비행기는 앞으로 가서 이륙할것입니다.
다들 헷갈리시는게, 마찰력을 무시해서 그런거지요.
이게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일방적으로 뜬다고 주장하신 분들은 한가지만 생각 해보시면 됩니다.
시속 50km 속도로 도는 컨베이어 벨트 위에
정지해 있는 비행기를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또한 지상에서 시속 10km정도 속도를 가지고 활주로로 이동하는 비행기를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다큐에서 자동차의 동력축을 끊고 프로펠러의 추력이라며 손으로 미는 행위는
컨베이어 벨트가 뒤로 끄는 힘보다 더한 추력을 주는 행위이므로 본 문제의 논란만 일으키는 행위입니다.
그렇게되면 뜨겠지요. 비행기는 앞으로 갈테니까요
추럭이 더 강해야됨
십만광속 벨트라면
속도 0 유지를 위해서
태풍정도의 공기의 이동이 발생
연날리기를 보면 속도가 0임에도 부상합니다
사람들이 문제 전제는 다 갖다버리고 문제를 본인들 답에 맞게 바꾸니...
문제를 푸는게 아닌듯 ㅎㅎ
현실에서 이륙할때도 아스팔트 베어링 마찰력 존재합니다
자기부상 열차가 아니니깐요
비행기 출발할때 뒤로 내장 다 쏠립니다
자, 얼마만큼의 마찰력이 있어야 이륙을 막을수 있을까요
바퀴없이 긁고가도 뜰거라고 생각해서 마찰력 부분은 논외로 하더라도 다른 대립이 많네요
컨베어의 진행 방향 왼쪽을 생각하셔서 그래요
비행기의 진행 방향을 위(양력)
즉 아래에서 당기는 힘이 없으면 비행기는 날라감
바퀴간 컨베어간 속도를 맞춤...
쉽게
저 장치를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조건을 생각해 보세요.
출발점에 비행기를 활주로 만한 컨베어 위에 올립니다. 자.. 여기서.. 각 위치를 표시해 보세요..
비행기 위치(공간). 바퀴의 시작점.. 벨트의 시작점.
비행기엔진으로 가속을 합니다.(대기를 뒤로 밀어냅니다.)
그럼 비행기가 앞으로 이동하는 만큼 바퀴가 돌아가겠죠....
1초 동안 비행기가 앞으로 이동을 했는데 바퀴 둘레가 1미터인 바퀴가 한바퀴 돌았다고 가정해봐요..
그럼 컨베이어 벨트는 뒤로 1미터 이동했겠죠.. 바퀴와 벨트는 붙어 있기에 같은 속도로 움직였죠..
자.. 여기서 비행기는 움직였나요? 아니면 출발점 위치 그대로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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