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하사 1 아까씨체맨 04/25 16:31 답글 신고
    버스는 브레이크 스텐 동 파이프을 쓰지 않습니다. nylon tube 을 사용하는데

    규정 압력이 80바 정도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라인에는 ABS.ASR은 8파이 tube 가 쓰이고 JAKE 브레이크도 마찬가지 입니다.

    대부분 tube의 파열의 문제로 브레이크 문제가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다른 기계적인 결함으로 문제가 발생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훈련병 자이툰감찰부 04/25 22:32 답글 신고
    운전병 군복무 당시 정비병이 분대장 두돈반 콤푸 공기통 물빼기작업후

    밸브 안잠궈놔서 적재함에 병력20명 정도 태우고 브래이크가 안들어서

    사고날뻔 한 기억이있내요^^

    뉴스에서 버스 에어통 빠열 어쩌구 하니 그문제일뜻...

    참고로 정비병 그날 분대장 복귀한후 샤워실에서 분대장들이

    12시까지 돌림빵 하더군요ㅎㄷㄷㄷ
  • 레벨 하사 1 아까씨체맨 04/25 22:37 답글 신고
    요즘은 에어 드라이기가 달려있어 편하죠.

    수분도 자동으로 빠지구요....^^
  • 레벨 소령 2 시실리아 04/26 22:44 답글 신고
    제가 아는대로 몇자 적어봅니다.
    유독 관광버스가 내리막길에서 사고가 많이 나는데요 전에 대형차를 3년간 몰았었거든요 그런데 이 버스란놈은 브레이크가 화물차와달라서 한계령같은 긴 경사로를 내려오게되면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서(베이퍼록 현상) 브레이크가 먹통이되죠 물론 화물차도 긴경사길에서 브레이크를 많이사용하면 마찬가지지만 버스는 훨씬심합니다. 요령은 고갯길을 3단으로 오르게되면 내려올때도 3단을쓰면서 브레이크는 최대한 아껴밟고 엔진브레이크를 최대한 이용해서 내려와야합니다.
    관광버스 특성상 초짜들도 스피아기사로 자주태우고 하다보니 화물차경력만 믿고 운전하다간 큰일난다 하더군요.
    전에 대형차운전할때도 승용차와는달리 고갯길은 지날때마다 가슴떨리고 마음졸이며 지나게 되더군요.
    승용차만 운전하신분들은 그 괴로움을 알수없죠.
    고달픈 직업인데 사고까지 냈으니 안타까울따름입니다.
    추가로 에어경고는 에어선이 파열되거나 했을때 울리게 되는데요 평지에서는 어떻게 해보겠지만내리막에서 그상황이면 이미 늦었다고 보야합니다
    브레이크가 일단 안밟히고요(공압으로 밀어줘야됨) 죽기살기로 밟으면 평상시에 20%정도 듣는다고 봐야지요.
    아는대로 적어봤는데 제얘기가 정확한건 아니지만 궁금증은 조금 풀리셨나요?
  • 레벨 간호사 오토큐382 05/31 14:52 답글 신고
    대형버스나 대형트럭 브레이크 라인에는 브레이크액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풀에어 브레이크 타입이기 때문이죠..
    즉 에어라인이 있어 에어로 브레이크가 잡히는 타입이죠
    베이퍼록현상이 나올수가 없죠...
  • 레벨 병장 도노밤 04/27 19:04 답글 신고
    저도 브레이크고장으로 사고난 경험이 있어 몇자 적어봅니다... 그차가 몇년식인지는 모르겠으나.. 풀에어식이 아닌듯 합니다.. 제가 몰던 현대90년식16톤은 반에어식으로 , 에어를 유압으로 바꾸어주는 빽이 문제였습니다.
    시속60으로 주행중 100미터 전부터 브레이크는 전혀듣지 않더군요,, 신호대기중인 차량3대를 후미추돌하지 않기위해 안간힘을 썼고, 결국 가드레일로 붙여서 3대를 훑고 나갔더니, 브레이크가 다시 작동되더라구요.
    이 사고전에 브레이크가 잠깐씩 덜 잡히는 전조가 있었는데... 회사차라 수리할 시간을 안주어서..
    다른 기사들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고, 모두다 빽이 이상이 있었답니다.
    풀에어식은 이보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있지요.. 가끔 챔버가 리턴이 안되서 문제지만.
    에어탱크파열이나 에어라인 파열은 훨씬 희박한 가능성이겠지요.
    그리고, 기사들도 중요성을 등한시하고 정비에 등한시하는 경향도 있더라구요.. 워낙 고가품이기도 한 드라이어는 정기적으로 교체하지않고, 콤프의 밸트의 정검도 소홀하고. 정비사들도 중요한 부품이니 정기적으로 정검,교체를 권하지도 않는것 같고...
    아무튼, 정검을 자주하여 최대한 돌발상황을 줄이는 수밖에요.
  • 레벨 1 트랜스포터3 04/28 16:15 답글 신고
    저런 사고 한번나면 괜한 걱정이 줄줄~~~시간이 쫌 지나면 다들 잊어버려지지요..
  • 레벨 중사 3 김덕김문수 04/28 19:23 답글 신고
    제가 아는데로 몇자 적어봅니다! 버스는 요즘 대부분 공압시스템 인데요 그쪽에서 이상이 발생할 확률은 거의 없구요 운전스타일이 문제가 젤 많이 발생하죠!브레이크 자주쓰다보면 드럼이 열받어서 제동길이가 길어지고 먹통이 되는경우가 많아요 열이 식으면 정상으로 돌아오구요 그래서 강원도에서 운행할때 우리회사에서는 엔진브레이크쓰면서 에어컨까지 가동시켜요 겨울에도요 에어컨이 작동되면 그저항력까지 제동력으로 이용하지요 물론 저속기어로 내려가면서!
  • 레벨 소위 2 반달레이실밥 05/01 14:54 답글 신고
    그랜버드는 앞범버밑에 에어탱크가 있습니다..
    관광으로 길 안좋은데나 차돌린다거나 할때 범버높이보다 에어탱크 밸브가 낮습니다.
    범버생각하고 돌리다가 치거나 긁혀서 에어가 빠지는 겁니다..
    몇일전 우리 회사 차 한대도 그렇게 에어 빠져서 운행 못했구요.. 문제는 부품 수급이 원활치 못하다는겁니다.. 금액도 많이 비싸고
  • 레벨 훈련병 결식아동.. 05/01 21:22 답글 신고
    에어경고등은 말그대로 에어게이지가 정상수치이하일때
    부저소리와함께 계기판에 들어오죠..
  • 레벨 간호사 오토큐382 05/31 14:53 답글 신고
    정비불량이나 무관심이 많겠죠?

덧글입력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