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2년차 볼보 유로6 FM500 앞사바리 차주입니다
제고민은 곧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는데
얼마전에 아시는 차주로 부터 금시초문인 이야기를 들어서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분의 말인즉 어차피 5년 할부를 찍어가는 과정에 있어서 보증기간내(일반건 1년 엔진미션관련 3년)
에는 보증건으로 입고할 일은 잘 없으며, 보증기간이 지나면 항상 속을 썩이기 때문에 할부 완주를 할 생각이면
엔진오일부터도 합성유로 갈아주라며 볼보트럭사업소에서 총으로 쏘는 엔진오일은 광유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고민은 여기서 부터 시작입니다.
1. 현재 35,000km~40,000km 단위로 엔진오일을 교환 해왔으며, 제작사의 권고에 따라 교체 해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분의 말씀으로는 덤프의 특성상 험한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더 일찍 교체 하던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실인가요?(그 분이 말씀하시는 광유기준)
2. 광유 vs 합성유다 끝나지 않은 설전이 있다는건 한번씩 봐왔습니다. 덤프트럭 특성상 엔진오일 교환비용이 결코 저희 매출 비중에
서 보았을 때 작은 비용이 아니다 보니..결론적으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조금 더 투자를 하더라도 합성유로 교환하는게 맞을런지
요?
3. 합성유로 교체 할 때 어떤 합성유가 좋은지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__)
4. 합성유로 교체시 다음 엔진오일 교환시기는 광유랑 동일 한건가요?! (서핑을 해봐도 그저 합성유 오일 판매사의 합성유 PR광고와 승용차량관련 답변만 있을뿐..상용차와 관련된 확답이 없더라구요..)
5. 교환을 하게 된다면 합성유를 구입 후 제작사(볼보트럭서비스)로 가져가서 공임과 오일필터류 부속대 만주고 교환하는게 가능한지 맞는지? 아니면 소위 말하는 사제?! 센터에 가서 교환하는게 맞을런지요..
6. 마지막으로 위 사항을 고려하기에 앞서 제 차량은 지금 4개월정도에 한번씩 엔진오일 먹는문제(오일을 교환하고 4개월정도 지나면 엔진오일량이 거의 바닥을 찍는 문제)로 차량 제작사와 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협의 내용인즉 제작사쪽 엔진반장님의 권고대로 하루하루 뛴 키로수와 주유량 체크하여 지속적으로 데이터 누적하여 이 데이터를 토대로 본사와 협의하여 관련 점검을 받자는 내용)
질문이 많이 길었습니다...덤프와 관련되서는..너무 커뮤니티라던지 정보를 찾기 힘들고 현실에서 주변에 볼보타시는 분들도 잘 없을뿐더러 질문을 해도 누구하나 속시원한 답변을 들을 수 없어..이렇게 눈팅만 자주하는 보배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선배님들의 많은 도움 부탁드리며, 항상 안행하시고 가정에 행복만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낭중에 서비스기간에 동력계통 문제생기면
볼보 메이커축에서 왜 외부에서 오일교환했냐
따지고 들수있습니다
무조건 서비스 남아있는 기간에는 서비스들어가서 소모품교환하세요
볼보는 권장 오일교환 주기가 어떤지 모르나 스카니아는 유로4와 이전의 모델은 3만키로이고 모빌델박mx가 공식 지정 오일이었습니다
3만키로라는 기준이 덤프의 통상적인 운행조건을 메이커에서 감안하고 권장한 것이니 이를 준수하는 것이 차량관리에는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같은 오일을 기준으로 카고나 츄레라는 덤프보다 교환주기가 깁니다
모빌델박mx는 모빌에서 가장 저가의 오일입니다
광유급으로 보시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로5나 유로6의 경우 합성유를 사용하라고 하는데 스카니아의 경우 메이커에서 오일을 직접 판매합니다
oem인지 직접 제조하는지는 모르나 유로5나 유로6는 복잡해진 엔진구조와 매연규제로 특성이 있는 듯 합니다
스카니아 오일은 메이커측에서 100% 합성유라고 합니다 사실 100% 합성유인지 반합성유인지는 표기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메이커에서 테스트를 거쳐 제조 또는 판매하는 오일이니 신뢰도는 높으나 가성비는 낮다고 봅니다
권장 교환주기는 덤프 5만이고 카고.추레라는 이보다 깁니다
스카니아 오일규격 ldf3는 최장 10만키로로 알고 있습니다
볼보 역시 메이커에서 오일을 제조 또는 판매하는 것으로 아는데 스카니아와 별반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며 권장 교환주기인 만큼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광유 2번 교환할 때 합성유 1번 교환한다고 보시면 될 듯 하고 합성유가 장기적으로 엔진의 내구에는 유리하다고 봅니다
교환주기는 메이커측에 문의하시면 되고 어떤 오일을 선택하느냐는 실제 소비자가 오일의 품질을 느끼기 어렵고 품질의 차이도 거의 없다고 보기에 자동차 메이커의 오일규격에 맞는 오일을 선택하시면 될 것으로 봅니다
수입 오일 메이커에서 상용차용으로 판매하는 오일에 각 자동차 메이커의 오일규격을 승인받았다고 표기를 합니다
국산은 승인받은 오일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유로5 이상은 합성유입니다
스카니아는 규격을 ldf로 표기합니다
볼보도 메이커의 오일규격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규격과 상관없이 교환하는 것으로 아는데 규격에 맞는 오일을 찾아 교환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봅니다
직접 오일을 구입하여 교환한다면 쎈터가 아닌 오일교환하는 곳으로 가셔야 합니다
as 기간내에 엔진오일이 많이 준다면 비용이 더 들더라도 쎈터에서 볼보 오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그나마 국산차량들 처음출고한때 쉘 꺼 넣어서 출고했었는데.지금은 전부 국산 하바리 오일 넣어서 출고합니다.
저는 센터 순정오일은 만족도가 떨어져서 사제오일 리터당 2만원짜리 사용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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