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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Cc비례!?로 가장 좋은게
1기통탕400~500cc라 들엇어요
3000Cc엔진이 4기통이면
효율이 엄청떨어진대요ㅎ
예를들어 벤츠의 M157엔진은 V8 4.0이 아닌 5.5지만 효율 끝내주자나요...
총배기량(CC) = 4/파이 * 실린더지름 * 피스톤 행정 * 실린더 갯수 입니다
ex) 실린더 지름 100mm , 피스톤 행정이 100mm 인4기통 엔진의 배기량은 ? = 3140cc 입니다.
마력(HP) = 토크 * 엔진분당회전수 /716 입니다.
배기량이 커질수록 실린더와 피스톤이 커지기때문에 즉 엔진 자체가 커진다는 얘기지요
그러다보니 직렬로 배열하는 엔진은 CC가 높아짐에 직렬 6기통 8기통 계속 길어지는 거죠
따라서 높은 CC의 엔진은 승용차 공간에 맞는 V형 엔진으로 개량하게 된겁니다.
공간적 제약이 심하지않는 대형 화물자의 엔진은 직렬이죠
V형은 직렬에 비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만 공간을 위해 다소 희생한셈이죠
질문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해시켜드릴려면 너무 장황해지는 관계로
요정도로만
틀린부분있으면 지적해 주십시요 허접이였습니다.~~
결국 기름 많이 먹으면 힘은 좋은거죠.
참고로 마력은 좀 복잡한데......
엔진이 한번 빵 터지는 힘이 좋던가 아님 회전수가 졸라 빠르던가 둘중에 하나인데
뭐 그 두가지를 곱한값을 마력이라고 하니까
둘다 좋으면 더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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