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는 바야흐로 2013년 봄. 전직 직장 포르쉐 전시장에서 role playing(고객 상담 가상 시뮬레이션)을 하던 중,
손님을 가장한 선배의 질문.
"저는 GT3처럼 옵셋이 딱 맞아떨어지는게 좋던데 911에 휠 스페이서 끼워도 되죠? 혹시 순정 휠들도 옵셋이 조금씩 다르거나 그런가요?"
아 시바 그렇다. 롤플레잉은 최대한 난해한 질문을 던짐으로 인해 상대방을 당혹시킴과 동시에
여러가지 상황과 질문에 대해 마치 질문자는 대비가 되어있는것 처럼 모든 직원 앞에서 영웅스럽게 보여지는게 포인트였던것이다 딉바....
당연히 휠스페이서를 포르쉐에 끼워도 되는지 안되는지 자료를 취합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전 직원들에게 뿌리라는 지시가 떨어졌고,
그때 만든 보고서가 나의 퇴사외장하드에 들어있었던것이다.
근데 나는 지금 심심하기에
영상 편집작업 최종 랜더링이 오래걸리기에
한번 올려드려 봅니다 ㅋ
잘못된거 이상한거 있으면 싸잡아서 난교지적질해주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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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스페이서의 사용 이유
차량의 코너링 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노면 접지력을 키워야 한다.
접지력은 차의 하중과 어느정도 비례하는데, 코너링 중에는 좌/우 어느 한쪽으로 하중이 치우치게 된다. 접지력을 높이려면 코너링시에
발생하는 하중이동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차의 무게중심을 낮추는 방법과 바퀴사이의 거리, 즉 윤거를 키우는
방법이 있다.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통 로워링 스프링 등을 이용해 서스펜션을 내려주고
윤거를 키우기 위해 휠을 교체하거나 휠 스페이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휠 스페이서는 휠을 교체하는 것 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 유사한 효과를 내는 이점이 있다. 애프터마켓용으로 출시되기에 니즈에 비례하게 추후 장착이 용이하다. 에프터마켓에서는
허브 스페이서 혹은 와이드 트랙 킷 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허브베어링과 휠 사이에 장착되어 윤거를
늘려주어 주행 안정성을 높여 준다.
하지만 애프터 마켓에서는 이러한 성능적 사유로 휠스페이서를 장착하는 경우보다는 바퀴가 휠하우스 바깥쪽으로 나와
보이게 하여 휠하우스 안쪽이 꽉 차 보이게 하는, 이른바 ‘자세가
나오게 보이기 위해’ 장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무분별한 휠스페이서 장착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며
안전운행을 위하여 어느정도 사전 학습이나 사례 수집이 필요할 것이다.
***휠 스페이서 장착시 주의점 및 단점
우선 허브베어링이 설계된 것 보다 더 큰 하중이 지렛대 효과로 가해질 수 있어 베어링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또한 회전반경이 커지며 전륜 차량의 경우 스크럽 래디어스(Scrub
Radius :지면과의 교차점과 접지점 중심과의 거리)가 변경되면서 회전각 및 조향감의
변화를 가져오며 노면의 불규칙함에 더 민감해져서 운행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페이서의 무게와 회전관성이 커져 연비도 떨어지며 지나치게 두꺼운 스페이서를 장착할 경우에는 휠하우스와
타이어 간에 간섭이 발생할 수도 있다.
***포르쉐에 휠스페이서 장착하기
우선 포르쉐 차량들에는 순정 휠스페이서가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5mm, 17mm등의 휠스페이서 옵션이 있는데, 적용 가능한 휠이 있고 불가능한 휠이 있으므로 고객에게 정확하게 안내가 되어야 할 것이다. 휠 옵셋 등의 차이로 인해 장착이 불가능 한 휠의 경우에는 해당 모델의 장착 가능한 모델에 휠 스페이서를 끼운
옵셋과 동일한 수치(ex: 20” Panamera Sport 휠은
Turbo II 휠에 5mm 스페이서 순정 옵션을 선택한 것과 옵셋이 동일한 효과를 낸다)를 보여주는 것은 고객에게 정확하게 안내가 되어야 할 것이다.
휠 스페이서를 옵션으로 선택시에는 스페이서 길이만큼 더 긴 휠볼트가 자동으로 포함되게 되며 도난방지 전용 볼트도
자동 포함된다. 주의 사항으로는 휠 스페이서 장착시 스노우체인 장착이 불가능 하며 도난방지 볼트로 인해
일반 타이어 매장에서 휠 탈장착이 어려울 수 도 있다.
간혹 무분별하게 외형만을 위하여 휠 스페이서 옵션을 포함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상기 언급된 주의사항은 숙지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는 포르쉐 전용 휠스페이서 라고 하는 제품들은 믿을만한 제조사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절대로
무분별하게 장착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고객에게 꼭 인지 시켜야 한다. 상기 주의사항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고출력의 힘이 노면에 전달되는 미세한 접지점이 틀려지고 서스펜션이 충격을 감쇄시켜 주는 중심점이 어긋나기 때문에 접지계통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고객 본인의 차량을 관상용 차량으로 차고나 마당에 세워놓기만 할 것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우리 브랜드 차량들의 고출력 퍼포먼스를 감안 할 때 스페이서 장착의 한계영역은 순정 옵션 선택이어야 할 것이다.
늬쨔오셤머믾ㅈ츠?
흑흑 무쩌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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