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자동차 업체인 벤츠코리아가 월별 판매목표량을 강제 할당하는 등 딜러사들에 압박을 가해 부당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27일 벤츠코리아 내부 문건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토대로 "벤츠코리아는 월별 판매목표량을 딜러사에 할당하고 목표량의 1.5배를 4개월 전에 본사가 있는 독일에 주문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2013년 5월의 판매 목표량이 100대라면 4월 말까지 150대를 모두 구입해야 하는 식이다.
민 의원은 "벤츠코리아의 이러한 판매할당 정책을 거부하면 딜러사들은 벤츠와 판매이익을 나눌 때 '0.85% 변동마진' 정책에 따라 매출의 0.85%를 손해 봤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이러한 시스템을 악용해 벤츠코리아는 딜러사들에 갑(甲)의 횡포를 부렸다"며 "벤츠코리아는 안 팔리는 차종에 대한 강제 섞어팔기 등에 해당하는 마진을 포함해 총 2.8%의 변동 마진으로 딜러사들을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판매 할당량 구입을 완료하려면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한데 이를 모두 현금으로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 때문에 딜러사들은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스서비스 코리아(MBFSK)'에서 대출을 강요받는다"고도 지적했다.
민 의원은 "MBFSK는 대출 점유율이 45% 이상일 때 금리를 0.3% 할인해줬는데 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업체는 벤츠의 판매점유율에서 52%를 차지하는 한성자동차 뿐"이라며 "한성자동차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103억2천만원의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 15일 국감에서 '벤츠코리아와 MBFSK는 전적으로 분리된 별개의 회사', '한성자동차에 특혜를 준 적 없다'고 한 벤츠코리아 브리타 제거 대표이사의 발언은 위증임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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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도 되는 나라가 무슨 벤츠,폴쉐 두개씩이나 유통망을 떼놈들한테 잡혀버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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