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출시된 BMW 뉴 5시리즈의 특징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이다. 베스트셀링카 '520d'를 비롯해 고성능 모델까지 총 9종류가 출시됐다. 라인업이 확대되면서 네 바퀴 굴림 방식의 'M550d X드라이브'도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첫 글자 'M'에서 알 수 있듯 M550d는 스포츠 성능을 극대화한 'M 퍼포먼스'에 속한다. 이름부터 '한 가닥 하는 차'라고 내세운 이 모델의 성능이 궁금했다. 6일 경상남도 남해군 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을 출발해 창선도 해안도로를 도는 37km 구간에서 M550d를 시승해봤다.
외형에선 다른 5시리즈와 차이점을 찾기 어렵다. 엠블럼을 보기 전까진 말이다. 좀 더 스포티한 인상을 주기 위해 20인치 M 전용 알로이휠을 적용한 정도다.
가속 패달에 살짝 무게를 실었을 때 역시 약간 실망스러웠다. 힘은 느껴지지만 반응이 살짝 느렸기 때문이다. 물론 답답할 정도로 순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순간적인 초반 가속력을 뽐내는 스포츠카의 느낌은 아니라는 얘기다.
M550d가 제 실력을 발휘한 건 속도를 조금 높였을 때다. 주춤거림 없이 꾸준하게 속도가 올라간다. 저속 구간에서도 토크 힘이 좋아 고급 세단을 탄 것처럼 편안하다. 힘이 넘치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다.
힘의 비결은 3.0ℓ 디젤 엔진에 적용된 '트라이 터보' 시스템에 있다.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압력으로 압축기(터보)를 돌려 출력을 높인 터보 차처 3개를 장착했다는 의미다. 기존 고성능 디젤 엔진에는 터보 차처가 두개 달린 트윈 터보가 일반적이었으나 한 걸음 더 나간 것. 덕분에 최고출력 381마력에 최대토크 75.5kg·m의 힘을 뽐낸다.
구불구불한 해안도로를 공략하는 데도 무리가 없다. 앞뒤 차축 사이의 구동력을 전자 제어식으로 배분해 노면을 움켜쥔 듯한 접지력과 방향 안정성을 높인 4륜 구동 덕을 봤다. 시트 등받이 양쪽에 두툼한 서포트는 몸이 쏠리지 않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해준다.
디젤 엔진을 달아 성능 대비 연비는 꽤 괜찮은 수준이다. M550d의 공인 연비는 11.7km/ℓ. 물론 성능을 만끽할 경우 연비는 이를 한참 밑돈다.
M550d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감성적인 파이터'다. 넉넉한 힘을 가졌지만, 그 힘으로 윽박지르지는 않는다. 탄탄한 달리기 실력을 가졌지만 운전의 재미만을 강조해 승차감을 포기하진 않았다. 감성과 파이터라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의 조합이 M550d의 타이틀로 적합한 이유다.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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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시배목에서 탈탈털릴때 변명 한마디 못하고 쭈구리 되셨는데 무슨차타세요? 궁금해서요
그리고 디젤이라는 점과 세단이라는 점을 보면 550d 나쁘지않은 차이지요 물론 그가격대에는 부족하지만요
항상 해외언론 매거진 리뷰 운운하시는데 본인이 느끼점 아니면 찌끄리는게 잘못된거같아요^^
유럽 리뷰 대부분 m5와 비교시 더 좋다는게 중론인데 어디 평가야?
순수 성능은 제외한 나머지가 더 우수해 총평은 더 좋다.
과격한 언더스티어는 또 뭐니 4륜인데 후륜도 내추럴한 언더인데.게다가 무게배분도 52:48인고..
요즘은 제로백 4초대가 굼뜨냐? 숏스트로크 즉답식 자연흡기 엔진이냐? 3리터 디젤인데..
제대로 아는게 뭐냐 넌?
이새킨 갑자기 반말이야
M배지가 아깝다는 소리자나 왜 발끈하고 ㅈㄹ?
무슨 말인지 몰라 국어 못하냐?
네 네.....
근거도 없고 자료도 없고 말다틀리고 앞뒤 다다르고
근데 진짜 신기한건 아직도 FR 저사람이 쓴글에 계쏙 사람이 낚인다는거 ......;;;;;
Nlckname1 지못미...
왜이렇게 애새끼가 보배에 정을 못때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욕그리먹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550d 타보고 괜찮은 크루징카라고 칭찬하던데
대체 어디서 깠다는건지 ㅎ
http://youtu.be/cqERH9fky2Q
한국은 그냥 외국꺼면 다좋아함
저번에 시배목에서 탈탈털릴때 변명 한마디 못하고 쭈구리 되셨는데 무슨차타세요? 궁금해서요
그리고 디젤이라는 점과 세단이라는 점을 보면 550d 나쁘지않은 차이지요 물론 그가격대에는 부족하지만요
항상 해외언론 매거진 리뷰 운운하시는데 본인이 느끼점 아니면 찌끄리는게 잘못된거같아요^^
얄팍한 지식에 입만 나불대는 전형적인 사기꾼 스타일같아요 ㅎㅎ
4기통에 비해서
그래서 진짜 비엠은 4기통이 제맛이란 소리가있는거임
프론트 미드십 수준으로 엔진을 뒤로 밀어놓은
BMW의 4기통 밸런스를 빨던 시절이 벌서 몇십년 전인지 까마득한데...
지금 2013년이예요... BMW의 4기통 밸런스 찾던시절이 언제적 이야기인데... ㅎㅎㅎㅎ
마지막 자연흡기 응삼이도 8기통이예요... 이젠 그마저도 없고 다 과급이구요...
E30시절 이야기를 지금까지 하시면....
BMW의 6기통이 언더스티어라... 난 왜그렇게 뒤가 먼저 흐르던거지? ㅋㅋㅋ
진짜 실키식스 타보시고 말씀하시는거라고 꼭 믿겠습니다 ㅎ
"악셀에 발 얹어봤는데 기존의 NA 가솔린 M계열 모델에 비하여 리스폰스가 느리다"
라는거 빼고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 것 같은데....
뭘 쓰고자 한건지 이해가 안되네...
그냥 차키들고 파킹만 해보고 와도 이만큼은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래 써놓고도 편집장한테 원고 탈고되고 기사로 올려서 월급받고 살 수 있다니...
참 좋은 세상이군요 ㅎ
535d가 성능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생각보다 가성비부분에서 조금 밀리는듯한 영상을 많이 봐서염
550d랑g37이랑 붙으면 비슷하지 않을까요 ?
다른성능 모르겠구 직빨로 붙었을때
535d랑 g37이랑 붙는동영상 몇개본것중에
마지막에보니깐 10대이상 차이나던데 진짜 10대보다 훨씬 많이 차이났음
그렇기에
550d랑 g37하고 붙으면 박빙승부아닐까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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