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택시에 연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내년 9월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그러나 LPG 택시가 급격히 경유 택시로 바뀌는 것을 감안, 경유 택시 도입량은 매년 1만대로 제한할 예정이다.
2일 국토교통부의 '택시발전법에 따르면 정부는 택시 연료 다변화 및 LPG 가격 하향세 유도를 위해 내년부터 택시의 CNG 개조와 충전소 건설을 지원하고, 유로6 배출기준 경유 승용차의 택시 사용 때 화물차나 버스 수준(345.54원/ℓ)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택시 연료 시장은 LPG, 경유, CNG 등이 치열할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는 유로5 경유 승용차의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은 ㎞당 0.180g 이하다. 그러나 내년 9월부터 적용되는 유로6 기준은 0.080g 이하로 질소산화물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배출가스 감소를 들어 그간 환경부의 반대에도 경유 택시 도입을 추진해 왔다.
한편, 정유 업계는 경유 택시 도입과 함께 택시 차령 제한이 사라지는 만큼 경유 택시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배기량 2,400㏄ 미만 개인택시는 기본 7년 운행 후 추가로 2년까지 운행을 연장할 수 있다. 법인은 4년 후 2년 연장이 주어진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개인택시의 경우 이 같은 차령 제한을 폐지키로 했다. 또한 법인은 6년 운행 후 2년을 연장할 수 있게 했다. 이 경우 실질적인 주행거리가 늘어나 상대적으로 ℓ당 효율이 높은 경유 택시로 수요가 몰릴 수 있다. 이와 관련,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경유에 택시 연료 보조금이 주어지면 가솔린 하이브리드도 택시로 활용될 경우 연료 보조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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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얹어주면 얼씨구나~ 하고 광속질주 하겠네..
택시 부활차 팔려고 경유 선택이 많을듯
택시는 공회전이 자가용과 비교시 수십배 이상 많아서 하이브리드가 효과적이지 경유는 그닥 아닌듯
정부가 무료로 발급한 택시번호판을 정부가 혈세로 택시번호판을 사들여서 택시를 줄인다고 법이 통과 되었다는대
왜 세금으로 택시 번호판을 사들이는지 정말 웃기는듯
피시방도 허가제니까 피시방 장사 안되서 문 닫는집도 폐업하면 1억원씩 줘라
그래야지 공평한 사회지
부정선거라면 바지사장 김한길이나 말장난만 치는 문제인이가 벌써 대선불복 선언 하지 않았을까요?
국가정보기관과 군사령부가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해서 덧글공작만 2200만건이라던데..
이게 부정선거 아닌가??
채동욱 검찰총장 내보낸것도 결국 국정원 개입..
대선투표 바로 전에 국정원덧글공작녀.. 에 대해 닥그네가 외쳤지.. 여성의 인권을 보호해라.. 감금해놓고 무슨짓이냐며 대선후보토론때 존나게 공격개지랄 한거는 어쩔까???그리고 토론 종료후 경찰은 덧글녀 수사결과를 허위로 발표해버리지.. 이게 영향을 존나게 미쳤거든.
매연보다는 co2가 가장 치명적이라네요
이 co2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엔진이 디젤엔진이랍니다
가솔린엔진이 가장 많이 배출하므로 유럽에서는 대형가솔린엔진에 엄청난 환경세를 부과한답니다
가난헤서 버스 타는 사람들 등쳐서 택시 타는 부자들 도와주는 정책은 없어져야죠
디젤 얹어주면 얼씨구나~ 하고 광속질주 하겠네..
차팔고 가스차사야긋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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