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국내 완성차 5사의 자동차 판매량이 860만5,5654대로 집계돼, 전년대비 5.0% 늘었다. 그러나 내수의 경우 2.1%가 줄어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한 경기 침체를 반영했다. 반면 수출은 6.5%가 늘어 내수 부진을 만회했다.
2일 완성차 5사에 따르면 12월 내수와 수출은 모두 74만2,254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올랐다. 우선 내수는 12만3,545대를 기록, 전년대비 9.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올해 누적 판매도 137만3,902대로 지난해 대비 2.1% 줄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5만160대로 마감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5% 줄었다. 그랜저(7,694대)와 아반떼(7,864대)로 실적을 주도했지만 두 차종 모두 전년대비 4.2%, 23.6% 떨어지며 부진했다. 2013년 누계는 그랜저가 8만8501대로 2012년과 같았으며, 아반떼는 9만3,966대로 15.6% 하락했다. 쏘나타는 6,352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34.2% 감소했다. 누계 역시 14.0% 부진한 8만9,400대에 그쳤다. 이에 따른 현대차의 2013년 최종 성적표는 2012년보다 4.0% 내려간 64만865대에 그쳤다.
기아차는 4만1,021대로 전년대비 11.8% 하락했다. 반면 지난달에 비해선 5.3% 늘었다. 모닝이 8,001대로 실적을 견인했다. 연간 누계는 9만3,631대로 기아차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지만 지난해보다 0.6% 떨어지는 부진을 피하지는 못했다. K5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9% 상승한 5,853대를 기록했다. 2013년 누적 판매는 6만3,007대로 2012년보다 19.2% 줄었다. 스포티지R은 전년보다 34.3% 오른 5,800대로 12월을 마감했으며, 누적 4만5,358대를 기록(전년대비 3.1% 증)했다. 이를 통한 기아차의 2013년 내수 성적은 45만8,000대다. 지난해보다 5.0% 떨어졌다.
한국지엠은 전년대비 25.0% 오른 1만7,853대를 내수에 내보냈다. 특히 스파크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9.3% 늘어난 6,382대가 판매됐다. 하지만 누계 판매는 6만969대로 지난해보다 5.9% 줄었다. 올란도는 2,142대로 전년보다 10.3% 후퇴했다. 누적 판매 또한 1만6,252대를 기록, 1만7,887대였던 2012년에 비해 9.1% 떨어졌다. 하지만 2013년 한국지엠의 전 차종 누적 판매는 15만1,040대로 2012년과 비교해 3.7% 성장했다.
쌍용차는 12월 내수판매로 6,584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7% 늘어 올해 가장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일등공신은 코란도 스포츠다. 2,428대로 전년대비 60.8% 급증했으며 누계에서도 2만3,435대로 브랜드 내 1위를 차지했다. 코란도 C도 12월 1,969대로 실적을 뒷받침했다. 2013년 총 1만9,317대가 판매됐다. 두 차종 선전에 힘입은 2013년 쌍용차 누적 판매는 6만3,970대(전년대비 34.1% 증)다. 이는 2005년(7만5,532대) 이후 역대 최대 실적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르노삼성차는 7,927대로 전년보다 23.8% 올랐다. 지난달 5,301대보다는 49.5% 늘었다. 주력 차종 SM5가 지난해 12월 대비 17.3% 하락한 3,227대를 기록했지만 전월과 비교하면 30.0% 상승했다. 2013년 누계는 3만725대로 2012년 대비 5.8% 감소했다. SM3는 12월 2,189대로 전년대비 35.8% 늘었으며, 누적 판매에서도 1만8,811대로 2012년보다 8.5% 올랐다. 내수 누계는 6만27대로 집계됐다. 2012년 5만9,926대에서 0.2% 늘었다.
한편, 완성차 5사의 12월 수출은 61만8,709대로 지난해보다 6.6%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34만7,376대로 전년대비 5.9% 늘었다. 전체 수출 누계는 408만291대로 지난해보다 9.3% 증가했다. 기아차는 10.8% 확대된 20만4,179대를 해외로 내보냈다. 수출 누계는 236만9,321대를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5만4,98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2% 감소했다. 누계 역시 62만9,478대로 전년대비 3.9% 떨어졌다. 쌍용차는 6,687대로 2012년 12월 대비 2.8% 상승했고, 누적 수출량은 8만1,679대(전년대비 11.9% 증)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는 5,480대를 수출해 전년대비 27.0% 하락했다. 2013년 누계는 7만983대로 전년대비 24.8% 줄었다. 이외 2013년 5사의 전체 누적 수출량은 723만1,752대로 2012년 679만5,177대에 비해 6.4% 늘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갈때까지 가봐야 정신을 차리는 회사라는 생각밖에 안듬.
더이상 현기의 호구가 되긴 시러 !!
저희 둘째 셋째 넷째 작은아버지들또한다 그랜져 그랜져 제네시스 탑니다 ㅋㅋㅋㅋㅋ
근데 저도 현대차 싫다 싫다 하는데 막상 살려고 시승하고 가격보고 디자인보고 기타등등 보고 따지고 뭐하고 하다보면
결국은 현대매장가서 계약서 쓰고 있습니다 ^^ ㅋㅋㅋㅋ
돈없는 서민은 그냥 호구가 될랍니다..
사는건 솔찍히 문제 안되겠죠.. 걍 일단 지르면 되니깐... 근대 유지비는요??
사고라도 날라치면요...
그게 대책이 없는거죠...
그리고 전 벤츠나 그렌져나 그리 별 차이도 모르겠습니다..
몸의 감각이 둔해서 그런가요??
현대를 사는게 합리적인거죠.
물론 그동안 사왔던 차들이 모두 뽑기에 성공하여 아무런 문제없이 굴러갔던 차라는 가정하에서요.
사실 뽑기라는 말도 웃긴거지만...
빨리 정신차리고 내수 고객에게 더 신경써라. 안그럼 너네 망해
당번에 견고해질테니~현기새끼들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초심으로 다시 시작하자
국내에서는 최하빠리 옵션으로 눈탱이 밤탱이 판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