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 A8 36,000Nm/degree
Audi A2 11,900 Nm/deg
Audi TT Roadster 19,000Nm/degree
Saab 9.3 20,000Nm/degree
Lamborghini Murcielago 20,000Nm/deg
Rolls-Royce Phantom 40,500Nm/deg
BMW MINI 24,500Nm/deg
BMW Z3 5,600Nm/deg
BMW Z4 14,500 Nm/deg (almost 3X better than Z3)
BMW 3 Sedan 18,000Nm/deg
BMW 1 series 15,000Nm/deg
Porsche 911 Turbo 27,000Nm/deg
VW Golf (5th) 25,000Nm/deg
단위의 의미는, 차체를 1도(degree) 뒤틀리는데 필요한 힘(Nm)을 의미입니다.
미니쿠퍼 포스쉐911에 버금갈정도로 높은 강성을 지니고 있답니다.
Rolls Royce Phantom : 40,500 Nm/deg
Koenigsseg CC : 28,100 Nm/deg
Lamborghini Gallardo: 23,000 Nm/deg
Lamborghini Murcielago : 20,000 Nm/deg
McLaren F1 : 13,500 Nm/deg
Pagani Zonda S : 26,300 Nm/deg
Saleen S7 : 45,000 Nm/deg (hard to believe)
Ferrari 360 Modena : 23,000 Nm/deg
Ferrari 360 Spider : 8,500 Nm/deg
Ferrari 430 : 27600 Nm/deg (supposedly 20% higher than 360)
Ferrari F50 : 34,600 Nm/deg
Aston Martin DB9 Coupe : 27,000 Nm/deg
Aston Martin DB9 Convertible : 15,500 Nm/deg
Lotus SID : 16,000 Nm/deg
Lotus Elise 111S : 11,000 Nm/deg
Lotus Elise S2 Exige (2004): 10,500 Nm/deg
Porsche 959 : 16,000 Nm/deg
Porsche 911 Turbo(2000) : 13,5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 27,0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Convertible: 11,600 Nm/deg
Jaguar XJ : 21,700 Nm/deg
Jaguar X-type : 16,319 Nm/deg
Chrysler Crossfire : 20,140 Nm/deg
Dodge Viper Coupe : 7,600 Nm/deg
Cadillac BLS : 19,000 Nm/deg
Volvo S60 : 20,000 Nm/deg
Volvo S80 : 18,600 Nm/deg
Audi A2 : 11900 Nm/deg
Audi A8 : 25,000 Nm/deg
Audi A8 (2004) : 36,000 Nm/deg
Audi TT : 10,000 Nm/deg (22Hz)
Audi TT Coupe : 19,000 Nm/deg
BMW Mini : 24,500 Nm/deg
BMW E36 Z3 : 5,600 Nm/deg
BMW E46 : 18,000 Nm/deg
BMW E90 : 22,500 Nm/deg
BMW Z4: 14,500 Nm/deg
BMW Z4 M Coupe : 32,000 Nm/deg (BMW AG's press)
Volkswagen Fox: 17,941 Nm/deg
Volkswagen Golf V GTI : 25,000 Nm/deg
Vlokswagen Passat (2005) : 32,400 Nm/deg
Volkswagen Phaeton : 37,000 Nm/deg
Ford GT40 MK1 : 29,000 Nm/deg
Ford GT: 27,100 Nm/deg
Ford Mustang 2003 : 16,000 Nm/deg
Ford Mustang 2005 : 21,00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3) : 4,80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5) : 9,500 Nm/deg
Mazda Rx-8: 30,000 Nm/deg (hard to believe)
Mazda Rx-7: ~15,000 Nm/deg
Alfa Romeo 159 : 31,400 Nm/deg
Renault Sport Spider: 10,000 Nm/degree
F1:
Space Frame: 1356 Nm/deg
Lotus 25: 3254 Nm/deg
First aluminum monocoques: 6102 - 8136 Nm
First carbon monocoque (Mclaren MP4/1): 19662 Nm
Carbon fibre monocoques (nowadays): 29832 - 32522 Nm
F2000: 24496 Nm/d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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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여러 자료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놀랍게도 1등은 팬텀이네요.. 2등은 페이튼.3등은 ASF의 Audi
페이튼 타봤을때 탱크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 이유가 있었군요ㅎㅎ
더욱 놀라운 사실은 컨버터블의 섀시강성(torsional stiffness)는 엄청 작더군요.
Z3... 360 spider등등.. 쿠페버전에 비해서 1/2도 되지 않네요..
컨버터블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스웨덴 차들의 비틀림 강성이 매우 좋다고는 하나;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강성은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군요...
실제로 탔을때 느껴지는 느낌은 엇비슷한데 말이죠...
여기 데이터 나와있는 차들은 동급대비 강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승용 패밀리세단으로 섀시강성이 15,000이상이면 상당히 좋은 축에 속합니다.
한국차중에 그런 차가 있을지 의문입니다...ㅎㅎ
NF 소나타 28000 뉴턴미터(Nm) 퍼 디그리
강성은 큰차와 트럭이 높겠죠. 적정선 이상은 별 의미없는 그런 수치는 아닐까요...
잘은 모르지만 차가 어느정도까지만 비틀리지 않으면 되지 그이상은 강한 무게만 늘어날뿐 도움안되는 경계선이 차의 모양과 특성별로 있을거 같은데..
근데 아반떼나 소나타 타보면 아주 강한 차라는 느낌은 솔직히 안들던데...그렇게 높은가요....알쏭달쏭하네....비엠 E90이 훨씬 비틀림이 덜한 느낌인데...
아반떼 HD 27000 뉴턴미터 퍼 디그리
NF 소나타 28000 뉴턴미터(Nm) 퍼 디그리//
다른 부분은
무개의 배분
써스의 특성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차체의 강성이 좋다는건 어떤 가능성을 포함...
예를 들면 하드한 셋팅이 가능...
동적 뒤틀림 강성이 좋은...
(뉴턴미터 퍼 디그리는 정확하게 "뒤틀림 강성"은 아닙니다.)
일단 요즘 나온는 현대의 차종들은
상당한 강성을 지니고...
(써스, 휠타이어정도만 하고 운전하면 많이다르다는)
이 거 언제 다른 싸이트에서 다룬적이 있는데...
더 말하니까 침묵하더만
확실히 보배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