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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피터팬] 18.02.02 10:14 답글 신고
    1. MPi 엔진 등 포트분사 인젝터 엔진이 나올때도 나온 이야기였지만 당시 기화기 엔진의 쓰로틀은 혼합기에 의해 세척되지만 쓰로틀보다 뒤에 연료가 분사되는 MPi엔진은 쓰로틀이 오염될수밖에 없다고 하였지만.. 엔진오일의 개선 및 운행환경 등에 따라 수십만 km를 주행해도 쓰로틀이 오염되지 않는 차량도 많이 볼수 있으며 연소실직분사엔진의 경우에도 엔진오일의 개선 및 운행환경 등에 따라 쓰로틀 및 흡기밸브의 오염이 문제가 되지 않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승용커먼레일디젤엔진의 도입이 오래된편이라 유럽형 엔진오일의 도입이 빨랐고 이를 직분사가솔린엔진에도 적용하기 시작하였는데 ACEA A3/B4 기반의 ACEA C3 제품이나 ACEA A5/B5 기반의 ACEA C2 제품이 커먼레일디젤엔진에서와 마찬가지로 직분사가솔린엔진에서도 동일 운행환경에서 연소실 및 흡기의 오염을 줄여주고 운행환경에 따라서는 오염이 없는 수준이 됩니다.
    2. 기화기 엔진은 연소실 내부의 혼합기가 모든 부분에서 거의 비슷한 농도를 가지는데 MPi엔진은 이보다 덜하고 직분사엔진은 더욱 덜해지는데 직분사엔진의 연료분사와 점화시기를 적절히 잘 맞추면 실린더벽쪽에 가까운 혼합기는 농도가 매우 낮으면서도 점화플러그 주변의 혼합기는 충분한 농도를 가질수 있게 되는데 이는 재래식 엔진보다 피스톤링의 오염을 줄일수 있게 됩니다. 다만 디젤엔진의 경우 압축착화에 의한 자연적인 폭발이라 분사되면서 바로 폭발이 유도되니 문제가 덜할수 있는데 가솔린엔진의 경우 가속페달을 많이 밟아서 많은 연료분사를 위해 분사시간을 늘이는 경우 점화플러그의 불꽃이 폭발로 유도되기 전에 실린더벽까지 연료가 날아가고 이것이 피스톤링 주변에서 불완전연소와 함께 카본고착을 일으켜서 ring sticking이라는 피스톤링 고착 및 실린더벽을 긁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데 이는 직분사가솔린엔진에서도 분사압의 증가로 동일 연료를 분사하는데 분사시간을 줄인다거나 최대분사량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마찬가지로 ACEA C2 or C3의 직분사가솔린/승용디젤 겸용 엔진오일로 피스톤링 고착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3. 냉각부분의 경우 과거부터도 다른 엔진에서도 동일 형식의 엔진에서 점차 경로수정 및 워터펌프 용량 증가 등을 적용하기에 단순히 GDi엔진의 문제에 대한 보강이라 보기는 어렵고 4번의 경우 2번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해결.
    답글 4
  • 레벨 대위 3 밥값 18.02.02 09:56 답글 신고
    수입차들 직분사도 엔진의 재질은 경량소재가 들어간 것 뿐이지 기본적으로 강성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하면 참고 자료도 드리겠습니다.

    박병일 명장이 어느 방송에서 수입 엔진에는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어서 강성이 좋다고 했는데 마그네슘은 결국 경량화를 위한 것이죠.

    그리고 잘 찾아보시면 수입차들도 엔진결함으로 종종 고생합니다. 수입차 엔진은 내구성이 좋고 국산차는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도식은 그다지 근거가 없어 보입니다. 내구성 좋다는 도요타도 예전에 엔진 결함으로 백만대 정도 되는 리콜을 한 적이 있죠.
    답글 3
  • 레벨 원수 XLR8 18.02.02 09:59 답글 신고
    1번부터 잘못된 지식 같은데요.. 직분사의 장점 중 가장 큰 것이 연소실의 온도가 낮아진다는 점이고, 압축비를 높히면 출력이 좋아지지만 그러지 못하던 이유는 노킹 발생이므로 직분사의 낮은 연소실 온도 덕에 노킹 한계가 넉넉해져 압축비를 높힐 수 있음, 즉 출력을 키울 수 있는 것입니다
    답글 1
  • 레벨 대위 3 밥값 18.02.02 09:56 답글 신고
    수입차들 직분사도 엔진의 재질은 경량소재가 들어간 것 뿐이지 기본적으로 강성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하면 참고 자료도 드리겠습니다.

    박병일 명장이 어느 방송에서 수입 엔진에는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어서 강성이 좋다고 했는데 마그네슘은 결국 경량화를 위한 것이죠.

    그리고 잘 찾아보시면 수입차들도 엔진결함으로 종종 고생합니다. 수입차 엔진은 내구성이 좋고 국산차는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도식은 그다지 근거가 없어 보입니다. 내구성 좋다는 도요타도 예전에 엔진 결함으로 백만대 정도 되는 리콜을 한 적이 있죠.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08 답글 신고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3 TT뷰론 18.02.02 10:31 답글 신고
    잘모르는사람 입장에서보면 국산차의경우 맵핑할시 엔진보강도 많이하고 출력상승폭도 수입차대비적고 더군다나 순정에서 엔진구멍나는 일도 비일비재하고.. 수입의경우 엔진보강 없이 맵핑가능하며 상승폭도 크다는점을보면 대체적으로 내구성이 더좋지않나 싶거든요~
    내구성이 더 좋다라는게 틀린생각인가요?
  • 레벨 대위 3 밥값 18.02.02 10:44 신고
    @TT뷰론 맵핑에 대한 부분은 저도 지식이 없어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지금 내구성 이야기는 결함 이슈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 수입차 역시도 결함이슈에서는 자유롭지 못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수입차 멥핑할 때 보통 해당 모델 전용 부품으로 하는데, 그런 전용 ecu는 이미 해외에서 데이터를 제조사와 공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국내는 이런 측면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구요.
  • 레벨 원수 XLR8 18.02.02 09:59 답글 신고
    1번부터 잘못된 지식 같은데요.. 직분사의 장점 중 가장 큰 것이 연소실의 온도가 낮아진다는 점이고, 압축비를 높히면 출력이 좋아지지만 그러지 못하던 이유는 노킹 발생이므로 직분사의 낮은 연소실 온도 덕에 노킹 한계가 넉넉해져 압축비를 높힐 수 있음, 즉 출력을 키울 수 있는 것입니다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08 답글 신고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_ _) 다시 공부하겠습니다 ㅠㅠ
  • 레벨 원수 XLR8 18.02.02 10:01 답글 신고
    그리고 초창기가 얼마나 초창기를 일컫는지는 모르겠으나 초창기의 직분사 엔진은 연비 목적의 희박연소 중심이었고 요즘 대세가 된 이유는 낮은 연소실 온도 덕에 적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출력 증대로 가능해진 다운사이징으로 이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환경성에 목적이 있는거죠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09 답글 신고
    XLR8님 좋은거 배워갑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었군요. (_ _)
  • 레벨 중장 [피터팬] 18.02.02 10:14 답글 신고
    1. MPi 엔진 등 포트분사 인젝터 엔진이 나올때도 나온 이야기였지만 당시 기화기 엔진의 쓰로틀은 혼합기에 의해 세척되지만 쓰로틀보다 뒤에 연료가 분사되는 MPi엔진은 쓰로틀이 오염될수밖에 없다고 하였지만.. 엔진오일의 개선 및 운행환경 등에 따라 수십만 km를 주행해도 쓰로틀이 오염되지 않는 차량도 많이 볼수 있으며 연소실직분사엔진의 경우에도 엔진오일의 개선 및 운행환경 등에 따라 쓰로틀 및 흡기밸브의 오염이 문제가 되지 않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승용커먼레일디젤엔진의 도입이 오래된편이라 유럽형 엔진오일의 도입이 빨랐고 이를 직분사가솔린엔진에도 적용하기 시작하였는데 ACEA A3/B4 기반의 ACEA C3 제품이나 ACEA A5/B5 기반의 ACEA C2 제품이 커먼레일디젤엔진에서와 마찬가지로 직분사가솔린엔진에서도 동일 운행환경에서 연소실 및 흡기의 오염을 줄여주고 운행환경에 따라서는 오염이 없는 수준이 됩니다.
    2. 기화기 엔진은 연소실 내부의 혼합기가 모든 부분에서 거의 비슷한 농도를 가지는데 MPi엔진은 이보다 덜하고 직분사엔진은 더욱 덜해지는데 직분사엔진의 연료분사와 점화시기를 적절히 잘 맞추면 실린더벽쪽에 가까운 혼합기는 농도가 매우 낮으면서도 점화플러그 주변의 혼합기는 충분한 농도를 가질수 있게 되는데 이는 재래식 엔진보다 피스톤링의 오염을 줄일수 있게 됩니다. 다만 디젤엔진의 경우 압축착화에 의한 자연적인 폭발이라 분사되면서 바로 폭발이 유도되니 문제가 덜할수 있는데 가솔린엔진의 경우 가속페달을 많이 밟아서 많은 연료분사를 위해 분사시간을 늘이는 경우 점화플러그의 불꽃이 폭발로 유도되기 전에 실린더벽까지 연료가 날아가고 이것이 피스톤링 주변에서 불완전연소와 함께 카본고착을 일으켜서 ring sticking이라는 피스톤링 고착 및 실린더벽을 긁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데 이는 직분사가솔린엔진에서도 분사압의 증가로 동일 연료를 분사하는데 분사시간을 줄인다거나 최대분사량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마찬가지로 ACEA C2 or C3의 직분사가솔린/승용디젤 겸용 엔진오일로 피스톤링 고착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3. 냉각부분의 경우 과거부터도 다른 엔진에서도 동일 형식의 엔진에서 점차 경로수정 및 워터펌프 용량 증가 등을 적용하기에 단순히 GDi엔진의 문제에 대한 보강이라 보기는 어렵고 4번의 경우 2번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해결.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17 답글 신고
    정말 감사합니다(_ _) 자세한 설명 꼭 기억하고있겠습니다. 자동차 공부는 어렵네요 ㅠㅠ
  • 레벨 중장 네발달린털곱등이 18.02.02 10:33 답글 신고
    피터팬님 님은 대체.....
  • 레벨 원사 3 다음주중고차장수 18.02.02 10:54 답글 신고
    피터팬님 퍼가도 되나요?? ㅎㅎ
  • 레벨 소장 미스치 18.02.02 20:15 답글 신고
    @.@ 눈이 뱅글뱅글 돌아가네요
  • 레벨 준장 살색스팅어 18.02.02 10:17 답글 신고
    차라리 MPI가 낫다고봅니다
    출력이야 5000RPM 넘어야 고마력이 나오는건 MPI도 매한가지인데
    수치상으로 높은 마력수 느끼기도 힘들고 일상영역에서는 MPI GDI 큰 차이없어요 제가느끼기엔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18 답글 신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팅어에 살색도 있었군요 ㅎㅎㅎ
  • 레벨 대위 3 밥값 18.02.02 10:45 답글 신고
    MPi는 대신에 기름을 많이 먹죠. 출력 효율 모두 GDi가 우위입니다.
  • 레벨 대위 3 작지만비싼Trax 18.02.02 10:17 답글 신고
    우와... 전문가분들 엄청 많으시네요...!!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18 답글 신고
    저기 위의 두분에게 좋은거 배워갑니다. 흐뭇하네요 ㅎㅎㅎ
  • 레벨 중장 [피터팬] 18.02.02 10:18 답글 신고
    5. 운행환경이 매우 고정적인 차량 중에서는 다른 부분은 전혀 카본이 달라붙지 않는데 특정 위치에서만 달라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하천에서 물의 흐름에 따라 최적층이 쌓이는 부분으로 생각하면 되고 사실 그부분은 공기의 흐름이 상당히 약하고 적은곳이라 실제 차량에 문제는 없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최신 엔진오일은 미세하게 발생하는 엔진오일의 증발기체가 EGR시스템을 통해 흡기쪽으로 재순환될때 카본이 강하게 달라붙지 못하도록 해주고 약한 카본은 빠른 공기의 흐름에 씻겨나올수 있게 해줍니다.
    6. 운행환경에 따라 카본이 달라붙는 정도가 달라지기에 직분사엔진이라도 카본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환경의 차량도 있고 위에 적으신 주기보다 짧은 기간에 세척을 해줘야 할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본의 경우 유럽형 엔진오일의 도입이 늦다보니 미국형 엔진오일에 맞춰서 압축착화가솔린엔진에서도 백업플러그로 해결하고 직분사가솔린엔진에도 포트분사와 겸용으로 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하거나 일부 차량은 전용 엔진오일 등으로 이야기하며 유럽형 엔진오일로 교체합니다.
    원래 유럽에서는 ACEA A4라는 직분사가솔린엔진용 엔진오일 규격을 만들 예정이였으나 직분사승용디젤용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았기에 둘을 통합했습니다.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20 답글 신고
    멋지십니다 (_ _) 이해가 확!! 되었습니다!!
  • 레벨 중장 네발달린털곱등이 18.02.02 10:33 답글 신고
    와 피터팬님 ㄷㄷㄷ....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0:21 답글 신고
    이 댓글들은 제가 즐겨찾기해서 까먹을때마다 한번씩 정독해야겠습니다 ㅎㅎㅎㅎ
  • 레벨 상사 2 엣지박 18.02.02 10:38 답글 신고
    엔알못 인데 큰가속없는 일상적인 주행위주라면 gdi 보단 mpi가 내구성이나 정비면에서 볼때 유리한건가용?
  • 레벨 원사 1 YF하이브리드 18.02.02 11:26 답글 신고
    mpi요.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1:28 답글 신고
    저도 mpi에 한표요^^
  • 레벨 소장 쿨앤굿 18.02.02 11:20 답글 신고
    댓글이 ㄷㄷㄷ
  • 레벨 소위 3 악동태심 18.02.02 11:28 답글 신고
    보배드림의 전문가 두분을 찾았습니다
  • 레벨 중령 1 피로물질 18.02.02 12:21 답글 신고
    좌표 등록
  • 레벨 소장 미스치 18.02.02 20:17 답글 신고
    뻘글,정치글 난무하는 보배에 간만의 영양가 높은 글이네요. 스크랩스크랩...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8.02.03 00:50 답글 신고
    간만에 자동차커뮤니션에 걸맞는 질문과 댓글들이네요!
  • 레벨 상사 2 세멘 18.02.03 00:59 답글 신고
    ?? 고급휘발유랑 차 엔진 좋아지는거랑 무슨 연관이 있죠?
  • 레벨 대위 2 양로우촨 18.02.03 12:50 답글 신고
    그래도 gdi 구멍나서 오일 넘치는거나 피스톤 탈출고 오일없어지고 모두 국산gdi 에서만 일어남~ ㅇㅋ?
  • 레벨 대위 3 현기 18.07.02 16:26 답글 신고
    오토기어에서 나왓엇죠. Gdi는 미국에선 크게나쁘지않다. 속도가높더래도 정속주행위주. 우리처럼 시내주행위주에 먼저기항속할일없는경우 엔진열잘못식힌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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