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량에 이상증상이 있는거 같은대.. 그냥 넘어가도 되는지 여쭙고자 합니다.
제품은 현대자동차에서 2016년에 팔던 투싼 디젤 자동차 구요. 1995cc 모델 입니다.
증상은 주로 120~140k 이상 고속도로에서만 나타납니다. 서울 간선도로에서는 한번도 이런적이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대략 130 정도 달리다가 탄력주행을 할경우.. (악셀이랑 브레이크 둘다 안밟았을때였던것 같습니다)
RPM이 2천쯤에 있다가 갑자기 소리가 커지면서 3000 좀 안되게까지 RPM 이 올라갑니다.
이렇게 약 20초정도 있다 다시 원복되구요. 항상 그런건 아니고 가끔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분명 악셀을 밟지 않았는대 엔진소리가 커지고 RPM 이 올라가니 무섭더군요..
100k 이하에서는 이런일이 절대로 없었습니다. 꼭 고속일때, 탄력주행일때 이러는거 같은대 이거 왜이러는걸까요??
저랑 비슷한 증상 있으신분이 혹 있을까요??
2. 혹시 언덕길이거나 탄력주행으로 속도가 떨어지는 중 아닌가요?
3. 킥다운이라는 용어를 아시나요?
2. 언덕길은 아니었고, 탄력주행으로 속도가 떨어지는중인건 맞습니다.
3. 악셀밟을경우 단수 낮춰서 가속을 얻는다?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악셀을 안밟았을 경우에도 적용될까요..?
속도 변경되면서 차가 알아서 기어 바꿔주다보니 알피엠이 좀 달라졌을거에요
같은 100키로여도 5단 100키로와 6단 100키로일때 사용하는 알피엠이 다르니까요
(크루즈 모드도 언덕에서 킥다운으로 알피엠 치솟으면서 기어 단수 변경하더라구요)
센터페시아에 기어 단수 나올텐데 알피엠이 오르내릴때 기어단수 확인해 보세요
그리구 고속도로에서 좀 밟아주셔야 할듯해요 디젤이시니까
디젤은 안타봤지만 눈팅해보니 다른분들 말씀으로는 디젤도 가끔은 밟아줘야 안에 찌꺼기가 타서 없어진다고 하시내요
현대도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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