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시동을 걸어놓고 앞에 와이프 차가 있어 차를 빼달라고 기다리고 있다가,
와이프 차를 뺀후 D로 변경하는 순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왔네요.
처음에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D로 변경하자 마자 출발해서 브레이크 엄청 쎄게 밟았습니다.
뭔가 잘못됨을 인식하고 N에 놓고 골목 중간에서 시동 꺼버렸습니다.
이후 P로 변경하고 다시 시동걸어도 동일한 증상이길래 2~3번 해보고,
아래와 같이 동영상 촬영을 했습니다.
약2달전 블루에서 스로틀바디 청소 했습니다
급발진 증상이 맞는거죠?
2011년 3월식인데.. 보증 수리기간도 끝났는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PS : 밑에 처리 내용 다 적어놨습니다.
차 수리후 찾아왔는데 블루에서 HG그런건 처음 본다고 합니다.
저런 증상도 처음 본다고 합니다.
스로틀바디 교체한거는 혹시나 해서 제가 보관함
도대체 매트가 눌렸다고 하는 개쉐이들은 대가리가 있나?
내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영상이구만.....
니차에 있는 매트 거기 그냥 올려놔봐라 악셀이 눌려지나? 매트가 5킬로 되나?
진짜 알바들 대단하네요
제가 현대차를 싫어하는게 아닌데
여기 있는 알바들 때문에
현대차가 싫어지네요
듣기에도 생소한 것까지 소비자가 알고 정비하면서 타야한다구요?
그리고 전조증상이 있었을거라는데 이게 처음이라면요.
처음증상이 나올때 사고로 연결된다면 누가 책임집니까.
영상에 보이는알피엠이면 기어변속하자마자 팅겨져나갈것 같은데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사람이 몇이나 되겠어요.
댓글들을 보니 무슨 타이어 마모되면 갈어쓰는것처럼 ,너무 당연한 문제정도로 인식해버리니 놀랍습니다.
시동걸리고 고장났다는거 rpm으로 알려주나요? 시청각으로 알려줘야 이놈 고장 났어요 고쳐주세요 그런가요?
부품이 고장나면 시동이 안걸리고 고장난걸 알려주는게 먼저 아닙니까?
현기 정비는 음...위험요소를 포함해서 정비하도록 알려주는군요!! 불이나고 엔진이 깨지고...고알피엠올려주고 좋은 정비제도네요...근데 왜 정비소가면 이상 없죠?ㅋㅋㅋ 아이러니하네...
현대차는 진짜 개쓰레기인건 확실합니다..
수타페 구입하고 결합때문에 블루핸즈 간것만 수십번...참다참다 와이프 셋째 임신하고 오징어냄새난다고 헛구역질할때 본사전화해서 개쌍욕을 했네요..
진짜 현대차는 사지 마세요..괜한 소리가 아닙니다 이건..자동차 회사가 10조를 연구개발이 아닌 땅에다 투자한거 보면 답나오지않나요??
현대차는 진짜 망할겁니다..두고보세요
정말 무섭다... 사고 안났을때는 부품교체.. 사고 났을때는 고객과실...
참 제조 편하게 하고 장사 편하게 한다...
Lf껄로 교체하신거?
기술적이거나 부품 관련 문제는 역시나 차랑이 없어서 잘 모르고요,
다만, 차량 제작사인 현대차의 매뉴얼과, 담당 정부부청인 국토부 자동차 정책과에 확인응 해봤습니다.
현대차가 홈피 통해 안내 중인 공식 그랜져hg 차량 취급설명서 (아래 링크) : https://www.hyundai.com/files/kr/ko/lib/20121016135558907007.PDF
는 p.5에
"출발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은 상태에서 엔진 회전이 적정범위(1000rpm 이하) 에 있는지 확인하신 후 변속레버를 원하는 위치로 두십시오."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설명에 따르면, 작성 및 촬영자 분은 (본인 의도와 무관하게) 현대차의 차량설명서 내용에 충실했다고 판단됩니다.
설혹 급발진은 아니더라도, 현대차 차량설명서에 따라 기어 변속을 권장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죠.
이 게시글 링크를 국토부 자동차정책과 담당자한테 보내드리고 문의를 드렸더니,
우선, “자동변속기를 ‘D’ 에 위치한 상태에서 저런 굉음+rpm 급상승이 일어났다면 급발진으로 의심해볼 수 있으나, 변속기를 ‘P’에 위치한 상태에서 실험하여 벌어진 상황을 담은 영상이라, 급발진으로 보기는 어렵다.”
더불어,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원인은 2가지 정도로 추정 가능한데, 하나는 엔진이 문제인 경우, 그리고 2번째로 엔진이 아닌 부품(부품명을 말씀해주셨는데, 문외한이라 외우질 못했스니다.) 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다. 해당 부품은 소모품이라, 새차였으면 어느 경우든 리콜 등 제작사 측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출고 후 상당기간 기간이 지는 차량은 사용 정도에 따라 부품 교체 주기가 천차만별이라 영상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다. 엔진 이상일지, 단순 차량점검 소홀로 인한 부품 노후화인지는 전체적인 차량 상태를 확인해봐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정도로 의견을 요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여기까지인 듯 하고요, 혹시 이러한 내용에 대해 직접 더 추가 문의하시고 싶은 사항이 있으시면,
국토부 자동차정책과 : 044-201-3844 로 전화해서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혹시 통화하셨는데 이런 내용에 대해 인정하지 않으시거나 한다면 제 이메일 : a131119@naver.com 으로 요청하시면 제가 다시 확인 통화해보겠습니다.^^;
테스트해보겠다고 하면 어찌나올까
옛날 lpg차량에 같은 증상이 많아요.
오래 세워두면 더 그렇구요
p에서 d로 움직이면 rpm떨어질거에요
빨리 수리하셔야할듯합니다
기계식이나 isc 써요
이런증상 한번 겪고나면 차에대해 만정이 떨어지죠. 물론 원인잡고 정상적인 수리 했다면 만정이 다시 돌아오겠지만...
댓글들 쭉 읽다보니 글쓴이분 hg알피엠 불안정 고질병이다 하시는 부분있어서
인터넷 검색한번해봤더니 이런내용이 있네요. 11년 7월식 hg 300인데 이분역시 알피엠 불안정호소글입니다.
-----아래 펌----
블루핸즈 가서 증상 얘기했더니
이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와 있더라구요.
ECU, ISC 업그레이드로 해결했습니다.
30분 정도 소요되는 듯 하네요.
ECU가 리셋되고 나니까 새차 느낌이라 좋네요. ㅎㅎ
----요까지----
글쓰신분이랑 년식이 비슷하고 증상은 180도 다르지만 댓글내용들중 isc언급이 많고 또 글쓴이분도 알피엠 불안정 고질이다 하실정도로 겪으신거 같아서 검색해봤습니다.
대부분 차량들이 알피엠이 안정적이어야 정상이지 불안정한게 이 차는 이게 고질병이다 라고 넘기실 분제는 아닌거같습니다. 알피엠이 춤춘다는건 부조현상이고 엔진 부조가 오래되면 슬러지들도 그만큼 더많이 더빨리 쌓일텐데 아마 그런이유등으로 isc 고착되지않았을까 짐작해봅니다.
정비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도 상세한 설명도 못드리겠지만 ecu isc 업글 한번 문의해보세요.
아 펌글 댓글들중 몇몇 블루핸즈는 그런내용 없다고 안해주는곳도 있다네요 ㅋ,ㅋ 썩을놈들
심각하네요...
타 동호회에 이런증상 동영상 까지 올라왔던데 결론은 악셀아세이 교환후 증상이 사라졌다는 글을봤습니다 뭏튼 예민한 부속이라서 고장이 나면안되는데.... 참고해보세요
ecu초기화는 하셨는지?ㅎ
급발진 무섭습니다ㅠ
어서 파시길
알피엠이 오르길래
차량에 누가 잇냐물으니 아무도없다
가끔 자기혼다 알피엠이 오른다라고 말하더군요...
급발진 초기증상... 인듯해요
어디로해야하나요?
가격대비 품질생각하면 일본 독일차가 비싼게 아닙니다.
다른 ecu 가져다주고 재현 하라니 교수들이 일정까지 잡아놓고 당일에 빤스런 했음 ㄷㄷㄷ
꼭 사람이 죽어야 발벗고 나서는 척 하는 것인지..
차를 사도...
자가정비 완벽하게해서 타고 다녀야하잖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사기전에 정비기능사자격증도 있어야될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씨 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국민보다 흉기가 우선이냐????????
현대~
자똥차 회사하고 전혀 이해간계가 없는
기관에서 중립적 성향으로 검사 판결해 주면 좋겠다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출퇴근도 그렇고
심리적으로도 그렇고
꼭 원인을 밝혀 현대에서 잘 수리되길 바랍니다.
차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악'학고 죽을 수밖에...
흉기야... 제발 사람 목숨 좀 중요하게 생각해다오... 제발...
그럼 다른차 꽤 봤다는 얘기네요..
이게 오작동하면 급발진 부터해서 아주위험한 상태가 되지요.
이래서 저는 벨로스터n수동 기다리고 있습니다.
lf오르간 패달 개조한거 맞나본데요
사람죽일라고 만든차가 흉기입니다
보배에서 사지마라.. 사지마라 하는 이유가 분명 있죠
부산 싼타페 급발진 일가족 사망사고는
어찌되가는지?/
현기에 차량하고 영상 1억에 팔수있지 않을까요?
굉음을 내더니 벽을 살짝 부딪치고 사람이 겨우 내렸는데도
고 알피엠 소리가 나더군요.
시동끄고 한참후 보험사직원이 도착해서 시동을 켜도 윙~ ~ ~
급발진에 한표 꾸욱~
공용차 16년식타고댕기는데 우짜지요..
언론엔 돈으로 싸발라서 제출해도 좀 후에 쌈싸먹힐 뿐...
흉기차 망해서 힘 없어질 때까지 구매하지 않는 것이 답..
순정상태인지 개조한건지부터 확인하고 넘어가야죠.
여야를 떠나서 이익따라 움직이는건 똑같아요!
도둑질을 조금 더해먹느냐 덜해먹느냐의 차이일뿐...
정당보고 뽑지말고 사람보고 투표합시다!
사고 안나서 다행이긴 합니다만...
차 처분하시고 안전한차 타세요.
같은 차종이라 영상을 보니 불안합니다.
징징 거리시는 겁니까?
차는 엑셀을 밟아야만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스로틀밸브만 열리면 나갑니다.
예전 같은 경우 그냥 케이블로 엑셀패달과 연결되어 있었지요. 스로틀밸브에 때가 끼거나...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전자식 패달일 경우 서보 모터에 이상이 있으면
밸브가 열린 상태로 되며... 브레이크를 놓으면 바로 가속합니다.
엑셀을 밟지 않으면 차는 안나간다는 얘기는 바보소리죠. 차의 구조를 안다면...
D상태에서 밸브만 열리면 차는 그냥 나갑니다. 패달을 밟고 안밟고가 중요한 사항이 아니죠.
이건 구조상 현대차만 그런것은 아닙니다. 다른차도 그렇습니다. 이런경우 엑셀에 뭐가 걸렸나...
혹은 밸브에 뭐가 걸렸나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엑셀을 더 밟아서 걸린것을 제거 혹은
밸브 청소등을 해야... 혹은 센서류 교체...
처음 보는 증상이란 말은 거짓말일 듯. 현기차에서 종종 일어난 일이라서...
아 그리고 매트 바꾸세요 저거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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