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충전 솔라루프 시스템이 국산양산차 최초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됬는데..
이게 우리나라 기준 평균 일조량 계산했을때
하루 일조량으로 약 3.6km 갈 수있는걸로 모 매체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솔라루프 옵션가가 128만원이고,
현재 지방 유류값이 평균이 약 리터당 1,500원입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신차를 뽑으면서 솔라루프를 넣고 그 효과를 보려면
쏘나타 하이브리드 기준 리터당 공인연비가 19키입니다.
1리터 = 19km = 1,500원 공식인데
이 옵션가로 본전치기 생각한다 계산하면
3.6km를 연비대로 환산하면 약 284원 또한 솔라루프를 통한 하루 충전 후 이동가능거리가 3.6키로미터니까
다시 옵션값 128만원을 284원으로 나누면 4,507이 나옵니다.
다시말해 12년 하고 4개월 타야지 본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율상 연비가 리터당 19km보다 안나온다고 해도 대략 10년은 타야 128만원의 값을 뽑아냅니다..
거기다 지붕이 무거워져서 무게중심에 좋지 않은건 덤이구요...
현대차의 도전은 좋지만...
소비자입장에서는 그냥 안넣는게 훨씬 이득인 옵션일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중되면 가격도 안정화되고 상품성도 개선되면서 많이들 찾게될겁니다. 솔라루프의 경우 추후에 본넷에 적용을 한다던가 반투명하게 발전해 나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쏠라루프 선택하면 썬룹도 선택 불가고요.
나중에 부품 가격도 내리고 효율도 올라가면 조만간 좋은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가지 지상주차장 마저도 고층 건물들이 유럽대비 비교도 안되게 많아서 안그래도 건물 일조량도 별로 안됨..
결론은 쓸모 없지 싶다능
솔라루푸 패널 적용차량은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시켜서 ev모드를 활성화시킵니다.
직병렬하이브리드를 뛰어넘는 연비를 보여주고있어요. 주행시 충전이 안되는 문제를 태양광패널로 풀었죠.. $.$
도요타는 주행시도 충전됨 ㅠㅠ
1시간만 충전되도 상시전원 방전땜시 보조배터리 설치할필요도없고 부가비용도 적게들구요.
출퇴근거리가 아주짧은 5km미만,
야외에 주차, 남부쪽지방은 phev 이상 연비효율이 나올겁니다.
아쉬운건 솔라루프차량은 ev모드버튼이라도 만들었으면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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