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엠대우의 문제점은 대우시절부터 이어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사실상 그대로 답습되고 있다는 겁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지엠대우의 생산라인의 근로자 그리고 그 위의 관리조직이. 대부분 그대로 유지되어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하죠.
애초에 대우자동차 시절부터 지엠의 차량을 대부분 만들어온 터 인지라. 물론 지엠대우로 바뀌고 나서부터 달라진 점도 확실히
보이긴 합니다만, 뿌리깊은 대우자동차 시절의 그 안좋은 추억들을 일소하기에는 여전히 라인업, 성능, 디자인 ,서비스
모든 부분이 현대 기아.르노삼성을 따라가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죠.
현재의 라인업만 봐도. 마티즈크리에이티브/젠트라/라세티프리미어/토스카/윈스톰/베리타스 로 이루어지는 라인업은
상대 경쟁사의 너무도 막강한 라인업을 상대하기에는 누가 봐도 벅차보입니다.
더욱이 좋은차량임에도. 근본적인 마케팅의 부재, 고질적인 부품관리 소홀, 일부 딜러들의 조건이 다른 판매방식 등은 소비자에게 오히려 불신을 줄 뿐이구요. 베리타스 처럼 단종의 기회에 파격적인 할인판매방식은 기존에 베리타스를 제가격 다 주고 산 구매자에게는 배신감을 줄 뿐이지요.
라인업별로 문제를 봐도 마티즈의 문제는 뭐 개인적인 차이겠지만 일단.디자인이..별로...한국에서 먹히기에는 너무도 파격(?) 적인 스타일 이란점...성능은 둘째 치고라도. 라이벌인 모닝과 비교해 봐도..너무도 파격적인 과거에 마티즈와 아토스나 비스토가 마치 반대의 경우가 된것 같은..느낌이라는거..
젠트라는..경쟁사의 차량도 실상 국내에서는 잘 안팔리는 차량임에도. 사실 이그레이드의 시장은 국내에서는 거의 전멸되다 시피한 클래스인지라....굳이 젠트라를 광고비 퍼부어가면서.. 광고해대고 한점은 오히려...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차라리 그돈으로 마티즈나..라세티 쪽에 더 투자를 하는게 옳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구요. 수출만을 고려해서 만든 차량인지라 너무도 저렴한 냄새가 곳곳에서 풍긴다는 것도 경쟁차량에 비해..더더욱 안팔리는 원인이 아닌가..생각해 봅니다. 국내시장에서는 낮은 그레이드라도 대부분 싸보이는 내장재나...내장 인테리어 보다 그래도 좀 럭셜해 보이는 쪽을 선택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라세티는....정말 좋은 차이지만..안타깝게도..너무도 상대가...막강해서...안타까운 차종이구요. 다만. 너무 월드카라는 막강한 닉네임 덕택에 오히려 국내시장에 맞지 않는 부분이..마이너스가 된 점도..고려해야 한다는거죠.
토스카는...이미...구제불능인 차량이고....간혹 L6 가 너무 좋은 엔진인양 찬양 하시는분들 계시는데..V6에서의 정숙성과 일반 4기통의 연비를 모두 만족시키는 직렬6기통 엔진이라는것...근데..왜 다른 회사를 채용을 안할까요?
토스카의 L6 엔진은 오히려 반대의 역효과가...나는 엔진으로...정숙하지도 않고..기름은 기름대로 먹어대는 ..일반적으로 겸용으로 나온 제품중에 제대로 성능발휘하는 물건들이 없듯이...그런.엔진이 되버린것이지요.
베리타스는..최고급 쇼퍼트리뷴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날씬하고..그 그레이드를 사는 분들의 취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채.
왜..이차량을 수입해서 온건지..도대체..이해가 안가는..차량이구요.어차피 완제품을 들여오는 차량이라면.말이죠...
윈스톰 역시...막강한..경쟁사의 라이벌 차량속에....멋진 디자인과 좋은 차량임에도 뭍히고 있다는것....
안타까운 점은....악순환의 연속이라는 거죠. 지엠대우가 워낙에..안팔리다 보니....모델을 교체하는 시기가..늦어질수 밖에없다는 점이구요...이미 모델을 체인지해야할..토스카는 점점 구닥다리가 되가고....그리고 새로 나온다는 차종도..늦어지고...올랜도의 경우..이미 나왔어야..할 차량임에도..아직도.......그냥 테스트 차량들만 공장직원들이..사사로운 용도로 끌고 다닐뿐....
곧 나온다는 알페온 역시..국내취향과는 전혀 맞지 않는....폭이 좁은 형태에...이상한 라디에이터 그릴....실제 차량을 봐도 차량이 그다지 커 보이지 않는다는것...경쟁사의 경쟁차종과 비교해봐도...벌써..완패가 예상되는..기대이하의 차량이라고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내외부적인 요건으로 지엠대우의 앞날을 우울하기 그지 없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대우란 타이틀을 버리고 시보레로.가고...그와 함께 라인업을 대폭. 교체하고..영업과 마케팅에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는것이....좋을듯 한대...월드카의 생산기지로 국내시장을 보지 말고 국내시장을 제압하고자 하는 한국형 시보레차량을 개발하는 한국 시보레가..되어야만..진정으로 한국시장에서 살아나는 길이라고 봅니다.
GM 대우는 언제든 또다시 GM 의 '먹튀' 대상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핵심기술,SIDI 엔진생산라인...등은 국내에 전혀없고...
그저 소형차 SUV 생산해서 각국에 자사 브랜드 달고 수출하는
'공장' 으로만 생각하고있으니
'한국내수시장' 은 전혀~~ 생각안하는겁니다;
한국 내수시장을 공략하려면..
좋은 기술을 값싸게 생산해내야하는데..
그럴라면 '기술유출' 이될수있으니..
결국 핵심은 안주고 그저 생산기지로써의 목적만 채우는듯...
대우 찬양자들만 GM 을 짝사랑할 뿐.
걔네들은 그냥 미국애들임.
걔네들이 뭐가 아쉬워서 한국에서 천년만년 있을까요?
중국으로 넘어가면 훨씬 싸게 만들 수 있는데....
해마다 '디트로이트' 로 엄청난돈을 '기술사용료' 라는 명목으로
'삥' 뜯어가고있고..
제2대주주 인 우리나라 '산업은행' 은 그저 '손가락' 만 빨고있을뿐이였죠...
뭐..어짜피 GM 이란 미국그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
GM 과의 불평등 조약따위는 우리나라가 입에 담을수가 없었겠죠..
GM 이 IMF 때 대우를 거저먹기해서.. 그간 단물다 빨아먹고 지금은
생산기지...ㅠㅠ
참 근데 많이 까시네요...톰과제리십니까??계속 뒤
세상에 6천짜리 차를 떨이해버리면 소유주들은 뭐가 되냐 말입니다
시보레로 바꾼다고 될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이대로는 답이 안나온다는...;;;
GM대우는 좀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암덩어리 같은 존잽니다.
차라리 GM대우는 폐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시보레(홀덴),뷰익,오펠(복스홀) 이 브랜드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또 걸리는게, GM은 절대 한국시장 투자 안한다는거지요.
GM의 친구나라는 북미(호주포함),유럽,중국 이렇게 세곳입니다. 다른곳은 그냥 하청기지, 조립공장에 불과할 뿐입니다.
외국 자동차 업체중에 한국시장과 친한브랜드 진짜 손에 꼽을정도입니다. BMW, 르노닛산(르노삼성 포함), 혼다, 도요타(렉서스만) 이렇게 밖에 생각안나네요. BMW는 정말 진심으로 한국시장을 정확하게 꿰뚫은겁니다. BMW가 아시아 시장에서는 한국시장을 집중공략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르노그룹 역시 한국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르노삼성이란 브랜드를 이용해 한국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GM대우와 큰 차이라면 GM대우는 해외모델 그대로 들여온 반면 르노삼성은 한국시장에 맞게 손을 봤다는거지요. "삼성"이란 브랜드파워도 많이 작용했을겁니다. 어쨌든 이것도 마케팅 수법의 일부이니 포함시켰습니다.
혼다나 도요타(특히 렉서스)는 차량 성향 자체가 한국인 특성과 많이 맞고, 지리적 이점 또한 많이 작용 했을겁니다. (같은 동양계라 아마 그점에서 많이 통했을듯)
GM그룹 차들을 보세요. 한국시장과 맞는차(한국에서 잘 팔릴만한 차)들이 있습니까? 캐딜락 CTS, 카마로 같은거 빼곤 아마 없을겁니다. 이러니 GM측에서 한국에 투자 하고 싶겠습니까? 바보가 아닌이상 투자 안하지요.
한국시장과 맞는 외국계열 차는 얼마 없습니다. BMW,아우디,벤츠,렉서스,혼다,인피니티 이정도만이 한국시장에 맞는차입니다.
국산차 중에서도 한국시장에 안맞는 브랜드(대우,쌍용)가 있는데 하물며 외국차는 어떻겠습니까
앞으로 몇년간 흐지부지 운영하다가
철수한다는 발표 할 것 같은 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