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먹고 작업을 시작해서 집에 걸어갔다 왔습니다. 오늘 마저 작업을 했는데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리프트도 임펙트도 만능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힘들었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은 패스하고 R엔진 기준으로 교체하는 팁은
0. 대부분의 볼트들의 공간이 않나와 소켓 렌치를 사용하기 힘들어 스패너나 옵셋 렌치를 사용하고 하나더 연장해서 풀어야 합니다. 개 힘듭니다.
0. 자신의 차량에 맞는 벨트 거는 방향을 미리 프린트 해서 가세요. 사진찍어서 작업하기 힘듭니다.
1. IP(아이들 풀리) : 얼터네이트 왼/윗쪽에 있는 아이들 풀리는 완나사입니다. 그래서 풀때는 다른 볼트들과는 달리 반대 방향(오른쪽)으로 돌려야 풀립니다.
2. 텐셔너 : 고정핀 걸리는 부위가 오래되서 삭아 부러져서 한손으로 지지하며 벨트를 뺐습니다. 개 힘듭니다.
3. WP(워터펌프) : 극악의 난이도입니다. 5개의 볼트가 있는데 2(A)개는 쉽게 풀수 있지만 나머지 2(B)개는 펌프 풀리에 걸려서 다 나오질 않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개(C)는 뒷편에 위치해 감으로 빼야 됩니다.
먼저 A, C를 빼고 B는 반만 빼놓고 펌프를 빼내면서 빼야 라쳇 렌치로 뺄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풀리에 렌치가 걸려서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냉각수 배출에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이 부분도 염두에 두셔야 되고 반드시 냉각수 처리할 곳이 있을 경우에만 작업하세요. (저는 있습니다.)
4. CS(크랭크 샤프트 풀리, 뎀퍼 풀리) : 소형 임펙트로는 안풀립니다. 임펙트는 반드시 중대형이어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긴 렌치대를 로워암쪽에 걸어서 시동걸며 푸는 방법이 있는데 잠글때 또 문제입니다. 반드시 중대형 임펙트가 있을때 작업하세요.
5. 얼터네이터 수리 : 이건 그냥 포기했습니다. 에어컨 컴프레셔 빼고 작업해야 되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이제 210,000 탔습니다. 얼마전부터 차에 매연이 들어 온다 싶었는데 오늘 보니깐 마후라 앤드 파이프가 삭아서 빠져 있네요. 내일 용접하러 다녀와야 겠습니다.
결론 : 그냥 카센타 가세요.
전국의 자가정비 여러분 화이팅!!
정비사들 도둑놈이라고 욕하는거죠
지들이 해보면 왜 이리 비싼줄 알텐데요..
공임이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어릴 때 차 만지는거 좋아해서
토욜날 아침부터 작업시작했는데 정확히 6시간 걸렸습니다.
벨트 끼울때도 풀기전에 아 요롷게 요롷게 하면 되는구나 하고
장착해보니 한 움큼이 남더군요..
구글 들어가서 사진보고 겨우 끼워맞춰서 장착했습니다.
아유..고생하셨습니다.
밑으로 조립할까 엔진룸으로 집어 넣을까 이러 넣어보고 저리 넣어보고
결론! 카센타 가는걸로
두번다시 다이 안 하는걸로..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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