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가나 효율적인 측면에서 슈퍼차저 대비 터보의 효율이 더 좋기에 최근에는 많이 사라진..
다만 최근에는 벨트구동이 아닌 전기모터가 구동시키는 전기슈퍼차저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볼보, 랜드로버, 제네시스에서 사용)
참고로 랜드로버도 가장 최근 48V 인제니움 엔진부터는 슈퍼차저를 버리고 48V 일렉트릭 차저와 트윈 터보를 혼합하는 방식의 엔진을 쓰고 있고, (6기통 기준, 8기통은 신형 레인지로버부터 BMW의 V8 4.4 트윈 터보 사용)
M50d 계통은 슈퍼차저가 적용된 적은 없고, F바디는 트리플 터보, G바디는 쿼드터보 방식으로 터보렉을 개선시키는 방식이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벨트구동이 아닌 전기모터가 구동시키는 전기슈퍼차저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볼보, 랜드로버, 제네시스에서 사용)
참고로 랜드로버도 가장 최근 48V 인제니움 엔진부터는 슈퍼차저를 버리고 48V 일렉트릭 차저와 트윈 터보를 혼합하는 방식의 엔진을 쓰고 있고, (6기통 기준, 8기통은 신형 레인지로버부터 BMW의 V8 4.4 트윈 터보 사용)
M50d 계통은 슈퍼차저가 적용된 적은 없고, F바디는 트리플 터보, G바디는 쿼드터보 방식으로 터보렉을 개선시키는 방식이었습니다
미제차 빅3 8기통 스포츠카들은 전부 수퍼차져 밀어주고 있고 그 중 GM은 80년대 이후로 수퍼차져를 안만든 적이 없죠. 포드도 80년대 썬더버드부터 있었고..
독일차 넘어가면 아우디랑 벤츠가 있고, 재규어도 미제차 만큼이나 오랜 세월 수퍼차져 꾸준히 달고 나왔던 메이커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