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커뮤니티에도 올렸지만 보배에도 올립니다.ㅎㅎ)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신차 구매 및 일주일 운행소감 남겨 봅니다.
* 앞전에 탔던차량
- BMW X1 18d xline (1년)
- i40 saloon 디젤 (8~9년)
요즘 반도체 공급이슈로 신차출고가 많이 밀려있고, 인기차종의 경우 중고가격이 신차가격을 앞지르는
기이한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더라고요,,
i40 세단디젤을 약 8~9년 타다가 1년전에 BMW X1을 4,000만원에 구입했었는데,
1년 25,000km 주행한 중고차가 3,800만원 정도에 매각이 가능해서 추가금 보태서 구입했습니다.
* 구입 차량 및 가격
- 2022년형 320i Base P1-1 (HUD, 터치스크린 빠진모델)
- 반도체 이슈로 옵션영향이 있는데 빠진만큼 가격을 내리더라고요
- 차량가격 5030만원 → 할인 후 4280만원 (재구매 할인포함)
* 해당모델 구입한 이유
- 마음에 두었던 국산차 모델의 경우 기본 6~9개월 대기소요
- 입항된 수입차 재고차량의 경우 즉시출고 가능
- 방문했던 딜러사의 전체 재고중 320i Base 마지막 1대였음
- 기존차량의 (X1) 매각가 + 신차의 높은할인율을 고려했을때, 부담스럽지 않은 추가금 (가성비)
* 3시리즈의 다른트림 럭셔리나 M스포츠팩, 330e하이브리드 등 차량값이 기본형대비 700만원이상 추가되면
차라리 520i 가 낫다고 판단하였고, 기본형으로 가성비를 취하는것이 합리적 소비라고 판단하였음
(520i lux의 경우 5천중반대 구입가능)
* 본인이 느낀 메리트
- 4천초반대에 동급세단 대비 높은 디자인 만족도 (G70 , A4 등)
- 제네시스 G70은 리어디자인이 마음이 들지않았고, 아우디 A4는 풀체인지 앞두고 있어 현행모델이 2015년? 출시라 배제함
- 3시리즈는 최신 G바디 플랫폼으로 기존 F바디 대비 차덩치가 커지고 요즘차 느낌 (풀LCD 클러스터, 최신 안전보조장치, 전자식 기어노브 등)
- 타사대비 높은 할인율 (벤츠 C클래스, CLA의 경우 구입시점에 재고 및 할인 없음)
- BMW BSI 소모품교환 서비스, 타사 대비 BMW A/S센터가 많음
- 저공해차량 3종으로 공영주차장 할인 가능
* 기본옵션
- 썬루프, 풀LCD디지털 클러스터, 네비게이션, 애플카플레이, 후측방경보, 드라이빙어시스턴스 (차선이탈방지 핸들개입)
1열 전동시트, 운전석메모리시트, 열선핸들, 엠비언트라이트, 주차보조시스템, 센사텍가죽시트 등등...
* 여태까지 풀옵션 차량을 타본경험이 없기때문에, 가까이 가면 운전자를 인식하고 사이드미러포함 자동으로 열고 닫히는거나,
외부 온도를 감지해서 열선핸들이나 열선시트를 자동으로 동작시켜주는 기능은 아주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 제외옵션중 HUD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기때문에 아쉽지는 않았습니다.
터치스크린은 i-drive 조그로 충분히 조작가능하고,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네비게이션 목적지의 경우 음성인식이나 카플레이 휴대폰으로 입력가능)
단, 최신 트렌드인 반자율주행 ADAS?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이 없는것 하나가 아쉬웠습니다.
* 운행소감
- 아직 길들이기 단계라고 생각되어 2000rpm 이상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거의 10년간 디젤차량만 운행을 해서그런지 가솔린엔진의 조용한 승차감과 주행감성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후륜구동의 코너링과 고속주행중 승차감이 매우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서스펜션은 일반 세단대비 단단한 편 입니다. (M스포츠는 더 단단해지는듯)
스포츠모드로 주행을 하면 배기음이 조금 커지는것같고, 악셀패달을 밟으면 저RPM에서 가속감이 확실히 좋아집니다.
기존 디젤차량의 굼뜨던 초반가속에서 가솔린터보차량의 빠른 가속감을 느끼니 운전이 즐거워 집니다.
에코모드로 변환을 하면 이득보는연비, 탄력주행, 효율적인 운전패턴 같은 정보들이 알아보기 쉽게 데이터로 디스플레이에 표현이 되고,
엔진의 출력을 억제하고 저RPM 위주로 효율을 취하는것이다 보니 확실히 2~3km/l 정도 연비 이득은 있는것 같습니다. (스포츠모드 대비 답답한 가속감)
노멀모드인 컴포트는 스포츠와 에코사이의 적절한 중간포지션으로 가장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저의 주행환경에서는 평균연비 12~14.5 사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일반유 주유하였음)
디젤보다는 떨어지지만 가솔린치고 예상보다 좋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옥탄가 95이상이 제조사 권장이라 차후에는 이동 동선에 고급유 파는 주유소를 검색하고 고급유만 넣어보려고 합니다.
고급유를 주유했을때 출력과 연비변화가 있는지는 나중에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 아쉬운점
-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럽지만, 그래도 아쉬운점을 꼽자면,,
출고 타이어가 Good year Eagle F1 인데 스포츠성 썸머타이어인 관계로 요즘같은 겨울에는 위험합니다.
후륜구동이다보니 더 위험하고, 눈이 오는날에는 운행하지 않고 대중교통 이용할 생각입니다. (이후 올해 겨울이 오면 윈터타이어 교체예정)
- ADAS 반자율주행 없는것이 아쉽다면 아쉽네요. 이부분이 한등급 위 (럭셔리 이노패키지) 구매로 해소가 가능하지만,
한등급 위를 살바엔 520i lux 로 갔을거 같습니다.
- 17인치 타이어다 보니 m스포츠나 럭셔리 등급보다는 승차감에서 이득이 있겠으나, 휠디자인이 좋지 못합니다.
- BMW 에서 기본 제공하는 블랙박스 (ACE2.0) 의 화질이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조작은 핸드폰과 연동되어 편리합니다.
- 전/후방 주차센서가 생각보다 많이 예민한거같습니다. (안전확보는 될듯)
아직 일주일밖에 몰아보지 않아서 이정도 밖에 이야기 할것이 없네요~
해당 차량에 관심있으시거나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주시면 아는한도내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차량구매에 참조하세요~
Msp 들어가면 서스가 너무 단단함
데일리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럭셔리보다 불편한건 사실이라.. g바디 3시리즈는 안타봤지만 5시리즈보다 부드럽진 않을거같섭니다
F바디 3시리즈 msp는 헬 ㄷㄷ
범퍼 구리긴하네요 ㅋㅋ;;
7series나 X7를 봐도 dpe가 진짜 디자인의 정점임. msp는 양카 디자인느낌.
순정블박부터 버리시기를 추천합니다.
액정없어 사고시 현장확인 불가하고 타기기와 연동도 잘안됩니다.
이쁜 쓰레기.
고속주행할때 느낌이 굿이겠네요~
뒷데루등 이뻐요~
디자인의 경우 프런트도 좋지만 리어쪽이 좋습니다
듀얼머플러도 가짜가 아니고요
무사고로 끝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타시길...
안전운행하시고~ 축하드립니다!
320i는 만원에 100km 어렵고
차이는 좀 납니다
축하드립니다.
근데 천만원은 그냥 버리셨네예..
4천짜리차 취득세 감가비
새로운차량 취득세 감가비
축하드립니다
저는 540i인데 만원에 40km정도타는듯합니다
수입차 게시판이 따로 있는데
국산차 게시판에 올린건 이해불가~~
2천 알피엠 미만으로 쓰는게 길들이기는 아니죠!
도움 되시라고 댓글 남기고 가요.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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