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이글 쓰면서 욕도 많이 먹을 것 같지만, 욕안먹으면 보배 아니잖아요 ㅎㅎ
가격대비 최고라는건, 그 가격 선에서 낼 수 있는 최대의 만족감이라는 뜻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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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라세티프리미어 제원은
바디 - 준중형 (실제 준중형이란 세그먼트는 없지만 편의상, 설마 라프디가 중형 차급이라고 우기시는 분은 없겠죠;;)
동력성능 - 150마력, 32.6토크
연비 - 오토기준 15
우선 이정도 간단한 제원으로 본다면, 정말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디젤치고 연비가 그다지 좋은것도 아니고,
물론 유로5엔진이긴 하지만, 이미 2.0디젤엔진들은 라프디에 쓰이는 엔진마력보다 20~30마력 토크도 7~8토크가 더 높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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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대비 최고가 되려면 당연히 가격과 비교가능한 세그먼트 비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라프디 뽑으시는 분들(오토기준) 대략 2천이 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고 세그먼트에 많이들 하시는 썬룹과 에어백정도 더 넣으면 2300가까이 갑니다.
우선 투싼ix와 스포R이 같은녀석이라고 쳐서 투싼ix와 대충 비교를 해보면
투싼ix에서 가장 많이 뽑는 트림과 옵션이 2400대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분명, 풀옵과 중간트림을 비교하는게 어딨냐고 말씀하시겠지만, 투싼 중간트림과 라프 풀옵과 거의 옵션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버튼시동 이정도..
그렇다면 분명 라프디를 뽑을때, 투싼ix도 비교대상이 될 겁니다.
이번 새로나오는 아방이MD와 비교하면 라프디와 같은 가격에 옵션은 턱없이 밀리고 동력성능은 라프가 앞서겠죠.
정리하면
투싼과 라프디
가격 - 라프디 승리 100 ~ 200만원
동력성능 - 투싼IX 승리
연비 - 무승부
안전성 - 라프디 승리(눈으로 확인불가능하나 다들 그렇다고 하니)
중고차 가격 - 투싼IX승리
내부 활용도 및 실내 크기 - 투싼 IX승리
MD와 라프디
가격 - 옵션대비 MD 승리 (세금까지)
동력성능 - 라프디 승리
연비 - 수치상으론 아방이가 높으나 디젤이 더 싸므로 무승부 정도라 할 수 있겠네요.
안전성 - 아직은..
중고차 가격 - MD승리 (초기들어간 비용대비)
내부 활용도 및 실내크기 - 무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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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공도에 굴러다니는 라프들 20대중 대략 1~2대만이 라프디로 보여집니다.
결국 2000이 넘어서서 세금까지 2.0을 지출하는 실제 예비 오너들은 라프디를 선택하기엔 어려움이 꽤나 많다는 뜻이겠죠.
여기에 무조건 차는 최고인데 대우라서 안사는거다 라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으나, 객관적으로 엄청나게 뛰어난 무언가가
라프디엔 분명 존재하지 않습니다. 흡배기와 맵핑이 기본시 되는 보배의 시배목에서나 이런 논란이 일뿐이지
실 2000cc 디젤을 구매하는 오너들에겐 라프디는 그다지 매력적인 차가 아니라는거죠.
실례로 MD는 나오지 않았지만 당연히 라프디의 판매량보다 몇배에서 몇십배 어쩌면 몇백배의 판매고를 기록할 확률이
높습니다. 투싼과 스포모두 라프디의 판매량 보다 많구요.
차는 좋은데 무조건 대우차라 안사는거다라는건 억지에 가깝죠. 결국 이말은 일반 오너들이 느끼는 대우의 이미지이고
중고차 감가상각으로 직행하기 때문에 별로 좋은 반론은 아니라고 봅니다.
라프디도 분명 매력적일 수 있지만 컴팩트한 차체에 suv들 보다 안정적인 코너링까지 원하는 젊은 오너들에게
해당되는 말이겠죠. 엔트리 수입차도 너무 비싸니 이정도면 달리기 괜찮고, 꾸미기도 괜찮고..
하지만 같은 가격에 더 정숙하고 관리가 편한데 중점이 있는 오너들에겐 일반 현기의 준중형보다 못한 모델이 될것이고
차에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이 3천 미만인 평범한 디젤 구매자들에게도 현기의 컴팩트 suv보다 눈에 안차는 모델일 겁니다.
SUV 는 거의 1톤 트럭, 봉고 만큼의 관심도를 보이기에... SUV를 제외한 나머지 세단
차량들과의 비교에선 라프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연비, 성능, 외관, 안정성, 유럽차 비슷한 딱딱한 써스.(한국차 특유의 물컹써스를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죠.)
왜 라프디 뽑았냐구요?
제가 타고 싶은 차가 준중형 2.0 수동에 풀옵션 타보고 싶었고 그당시 이 조건을 만족하는 차가 유일하게 라프디젤 밖에 없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오토차나 SUV는 구매목록 자체에 없었습니다.
지금 차를 사야된다면 포르테쿱 2.0 수동에 옵션 넣을수 있는거 다 넣어서 살겁니다.
그걸 궂이 꼬집어서 말씀드려야 분간이 생기실만한 분은 아닌듯 합니다.
몇달전 라프디 시승해봤고, 투싼 스포 다 시승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라프디가 맘에 들었습니다.
취향 아닌가요? 어차피 비등비등한 차인데...
호불호만 있을 뿐, 어떤게 더 좋다. 가격대비 어떤게 최고다~라는 판단은
개인의 취향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주행중 시동꺼지고 누수되고..이런결함이 계속해서 고쳐지지않고
일부 라프오너라고 까불고다니는분들이 쓰는글땀시 않좋게 보여지는것같네요.
투산은 suv죠?? cuv인가? 암튼 승용차는 아니잖아요??
저의 예를 들자면 승용 디젤이라서 라프디를 샀거든요
원래 suv를 별로 안좋아해서 구매대상이 아니라서요
suv하고 승용하고 비교는 좀..
차라리 포르테 디젤이나 130 디젤하고의 비교가 나을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