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학교에서 RC 동아리에 활동중에 있어서 질문에 대한 답을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RC는 전동과 엔진 두종류로 나뉘어집니다.
입문쪽에는 전동이 싸지만 고급으로 갈수록 엔진보다는 전동쪽이 훨씬 값이 나갑니다.
전동과 엔진에 장단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동
장점 : 1. 장비 구입후에 추후 유지비가 저렴합니다.(따로 기름을 먹는것이 아니기때문에)
2. 스타트가 강하고 최고속력까지 올라가는 시간이 엔진보다 적게 걸립니다.(모터의 특성상 그렇습니다.)
3. 입문용으로는 저렴합니다.(처음에 전동으로 하시다가 엔진으로 갈아타시면 좋겠습니다.)
4. 주행이 간편합니다. (전원키고 바로 당겨주세요)
단점 : 운전의 재미가 없습니다. 이건 사람 나름 취향인데 차도 밟을때 배기음이 좋아서 밟으시는분 계십니다.
머플러까지 따로 튜닝해가면서 하시는분도 있지만 전동은 모터돌아가는소리 웨에에에엥~ 소리만 납니다.
건전지 소모가 상당히 빠릅니다. 여분 베터리가 있더라도 충전의 시간도 있기때문에 얼마 주행을 못하십니다.
그렇다고 엔진에서 베터리가 사용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엔진에서 사용하는 베터리는 AA만 많으시면 충분합니다.
엔진
장점 : 1. 엔진이기에 주행의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음도 큰편입니다.)
2. 입문 끝내시고 나면 전동차량보다 차값이 조금 저렴합니다.
3. 주행성능이 엔진 길들이기 나름입니다.(연료에 따라 달라져요)
4. 메카니즘에 고수가 되실수 있습니다.(분해조립의 연속입니다. ㅎㅎ 해보세요)
장점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한번 엔진 차량 가지고 노시면 아.. 역시 엔진이구나 하실껍니다 ㅎㅎ
단점 : 유지비 장난아니게 들어갑니다. 직접 휘발류를 넣는것이 아니고 따로 니트로를 섞은 기름이 전용으로 있어서
일반 시중 기름값보다 더 비쌉니다. ㅎㅎ 20~45%까지 비율이 있어서 연료를 바꿀때에 길들이기를 다시 해줘야 하고
엔진 세척도 직접해주셔야 합니다.(공업용 알코올에 담가서 씻어주세요) 또한 사람도 같이 기름때가 묻어요
시동거는것도 리코일 스타트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전기톱방식 땅겨주세요) 시동기를 별도로 구입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터인데 검은색 고무 디스크를 연결해서 플라이휠에 마찰을 시키는방식입니다.)
제품 추천은 못해드리지만 교쇼쪽이나 타미야쪽이 부품구하기도 쉽고 분야가 많이 나와있어서 대중적이고 괜찮습니다.
나중에 여유가 되신다면 좀더 매니악하게 HPI쪽도 괜찮다고 합니다.(부품 내구도가 좋다고하네요-튼튼)
조이XX매장이 어느역인지는 모르겠는데 매장에 직접 들리셔서 이것저것 여쭤보세요 전동인 경우는 서킷도 이용하실수
있다고 하네요 (실내라서 엔진은 안됩니다.ㅎㅎ)
베터리는 주로 수소 전지 사용하시는데 (NI-Mh) 산요쪽 전지가 좋습니다. (탑은 에네루프전지 쓰세요)
처음 초기비용은 차량값을 제외하고 기본 정비파트로 공구들과 충전.방전기, 조종기(들어있는것도 나쁘진 않아요)
등등 처음에는 어느쪽이나 많이 들어가요 ㅎㅎㅎ
입문을 엔진으로하면.. 금방질리게됩니다.
엔진은.. 손이 많이가고.. 자질구레한것들을 매일 가지고 다녀야합니다.
시동장치 연료통...
입문할때는 1/10 사이즈의 전동 버기나 투어링이 좋습니다.
얼마전 대충 인터넷뒤
R/C ...
80~90 년대 이때가 R/C 전성기였죠..전세계적으로.(인터넷이 없던시절;;)
지역만이라도 알려주세요 ^^ 많은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관리방법이나 노하우가 많으실꺼 같아서 ^^;;
여러곳찾아보니 거의 교소란회사꺼추천하던데.. 감사합니다 ^^
주유소저녁시간때할꺼없어서 조립하면서 굴려보고그래야겠네요 ㅎ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