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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3 흰젠쿱 09/08 11:58 답글 신고
    코너돌때는 항상 약간의 엑셀을 주고 돕니다~~

    접지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보시면 될꺼구요

    엑셀없이 주행하는 부분은 없죠
  • 레벨 소위 2 602L 09/08 12:04 답글 신고
    저속일 때는 그렇지만.. 코너 직전에 빠른 속도 였다면, 앞서 말한 것 처럼 코너에 앞서 감속하고 코너 탈출 즈음해서 다시 가속하지 않나여?
  • 레벨 소위 3 흰젠쿱 09/08 12:10 답글 신고
    코너앞 감속 > 지속적인 엑셀 > 가속

    엑셀off시켜버리면 rpm이 죽어서 코너탈출후에 가속이 더디죠~
  • 레벨 하사 3 배틀도매너있게 09/08 12:58 답글 신고
    너무 큰 비약인데요. 코너 똘떼 악셀오프로 주행하는 경우가 없다니요. 처음 들어봅니다. 직선구간에서만 악셀오프하시나요.
  • 레벨 중령 1 328MT 09/08 20:24 답글 신고
    흰젠쿱님 말씀이 맞습니다
  • 레벨 소위 3 흰젠쿱 09/08 12:01 답글 신고
    특히 젠쿱의 경우 엑셀off시키고 다시 밟을때 굼뜸이 너무 심해서요ㅋㅋ
  • 레벨 대령 2 폴쉐텁오 09/08 12:03 답글 신고
    코너진입전 풀브레이킹으로 진입속도 맞추고 힐엔토 치면서

    RPM유지 하면서 코너돌고 클리핑 포인트 지나면 바로 풀악셀

    이때 힘 너무 좋은 후륜은 오버스키어 나기 쉽지요.


    그냥 악셀 떼고 돌면 대부분 언더 스티어 날걸요
  • 레벨 소위 2 602L 09/08 12:06 답글 신고
    그러니까 코너직전에 충분히 속도를 떨어뜨려놓고 코너에 들어가면서는 악셀질(?)을 한다는 말인가여? 악셀 조금씩 밟으면서 코너 돌다가 클리핑 포인트 지나면서는 완전히 밟아준다는..?
  • 레벨 대령 2 폴쉐텁오 09/08 12:05 답글 신고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면 개 언더 나지요
  • 레벨 중사 1 하루를달리며 09/08 12:06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는 논하기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기본적으로 감속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로틀을 어느정도 쥐고(코너진입시 등속으로 선회가 마무리되기위해서) 돌게될때에 조향특성을 논하는겁니다. 대체적으로 스티어링 조타가 크지않을때는 모든차들은 뉴트럴 스티어라고 봐도 되지만 차의 선회 한계치로 다가갔을때 운동특성을 논하는겁니다... XG 3.0으로 간단한 구불길을 달릴때가 있습니다만... 차의 기본 운동특성을 파악하기위해선 좀 많이 달려보는수밖에 없습니다... 흔히 차에대해 잘모르는 사람들이 대형세단을 몰면서 착각하는게 보통 대형세단들은 조향의 유격이 어느정도 넉넉하고 락투락3바퀴정도이므로 조그마한 차를 탈때보다 더많은 스티어링 조타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스티어링 반응이 느려 언더스티어 경향이라고 착각을 하게되죠...
  • 레벨 소위 2 602L 09/08 12:09 답글 신고
    그러니까 오버냐 언더냐 하는 것은 코너에서 악셀링을 할 때의 운동특성을 말하는 거지, 악셀을 밟지 않은 상태에선 전륜이든 후륜이든 움직임은 같을 수 밖에 없다는 말이져?
  • 레벨 중사 1 하루를달리며 09/08 12:29 답글 신고
    그게... 참 애매한게 어떻게 스로틀링을 하냐에따라서 다릅니다... 후륜차량도 어떻게 스로틀링 하느냐에따라서 푸쉬언더가 발생할수도 있구요ㅎ
  • 레벨 소위 3 흰젠쿱 09/08 12:11 답글 신고
    엑셀을 밟지 않는다면 전륜이나 후륜이나 비슷하지 않을까요?

    lsd에 의해 오프시에도 바퀴에 힘이 전달되지 않는 이상..
  • 레벨 상사 3 apdc 09/08 12:29 답글 신고
    단순히 엑셀링만으로 논하기 보다는 무게 중심이 개입되는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 레벨 중사 1 하루를달리며 09/08 12:30 답글 신고
    가/감속 동작에 들어가게되면 무게중심은 논하기가 애매해 집니다...
  • 레벨 병장 SRT6 09/08 13:59 답글 신고
    가감속시 무게 이동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언더/오버 스티어는 단순히 가속할 때의 상황을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실제 달릴 때에는 가속도 하고 감속도 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나타날 뿐입니다. 거기에 무게 이동이 더해지면 이 차는 집입시 오버/ 탈출시 언더를 보인다던지 하는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날뿐입니다. 현실에서 적용할 때 복잡하다는 것이지 언더/오버스티어 자체가 복잡한 현상은 아닙니다.
  • 레벨 병장 SRT6 09/08 12:50 답글 신고
    코너에서 가속시에 언더냐 오버냐를 이야기 합니다. 악셀을 밟더라도 미세하게 밟으면 정속주행이 되는데 그런 상황말고 가속할 때의 상황을 이야기 합니다. 코너에서 가속하면 대체로 후륜구동은 오버, 전륜구동은 언더가 나타납니다.

    자동차마다 락투락의 회전수가 다르므로 스티어링휠의 각도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R을 유지하는 코너에서 정속주행시 돌아나가는 스티어링 각도를 유지한채 가속했을 때 안쪽으로 파고 들면 오버, 바깥으로 밀리면 언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급격한 가속이나 감속시에는 무게 중심이동으로 인해 이와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너 진입후 탈출전에 급 가감속을 할 일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특별히 없습니다.

    고출력 후륜구동 차들이 오버 스티어를 줄이기 위해 앞타이어는 작게, 뒷타이어는 크게 씁니다.
  • 레벨 소위 2 602L 09/08 14:10 답글 신고
    아 그렇군여. 코너에서 가속할 때 나타나는 특성.
  • 레벨 원수 6500rpm 09/08 13:13 답글 신고
    위에 하루를달리며님의 리플대로...상당히 애매한 특성입니다.

    무게배분, 서스펜션, 타이어, 가감속 등에따라 천차만별인데요.

    보통은 가감속없이 코너링중에 속력 유지하며 돌 때를 이야기 하는 것 같네요.

    전륜구동과 후륜구동의 차이는 코너돌면서 악셀을 강하게 밟아보면

    금방 티가 나구요. ㅎㅎ
  • 레벨 병장 SRT6 09/08 13:56 답글 신고
    속력을 유지하며 돌 때가 아니고 속력을 높일때입니다.
  • 레벨 하사 3 무지개얌 09/08 14:10 답글 신고
    백문이 불여일견... 와인딩에서 좀더 발전하면 드리프트......

    하지만 그립주행이 최고임... 마치 4륜같은.. ㅎㅎ
  • 레벨 중령 1 328MT 09/08 17:24 답글 신고
    음 차는 코너링 한계에서 가속하면 전부 언더 납니다..이건 너무 당연한거고, 스로틀을 열어서 뒷바퀴 미끄러지며 오버스티어를 내는 파워오버, ff 파워 언더는 차량 원래의 성질(샤시와 무게중심, 얼라인먼트 특성에 따른)과는 거의 관계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언더나는차, 오버나는차는 코너 진입때 똑같이 세게 들어가서 차를 돌렸을때, 앞바퀴만 미끄러지고 안돌아가는 차를 언더 난다고 표현하고, 살짝만 돌려도 뱅그르르 돌아가며 카운터스티어까지 필요한 차가 있는데 그런차가 오버나는차입니다..
    그러니까 전부 그립 한계까지 세게 탔을때 나타나는 움직임이라 일반인들은 체험하기 힘듭니다..특히 오버나는 차는 훈련 없으면 처음 오버 났을때 사고 납니다...

    운전 스킬이 되면 후자쪽이 훨씬 빠르고 경쾌하게 와인딩을 달릴 수 있고, 전자에 가까울수록 차를 돌리려고 별 짓을 다 하게 되죠..차를 흔들고, 브레이킹도 격해지고.. (하중이동을 위해) 등등 몸이 바빠집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09/08 17:32 답글 신고
    그러니까, 스키드음 없이 그냥 그립으로 쓰윽 돌때는 차량 구동방식 무게중심 뭐 이런거 다 관계 없는게 맞습니다..모든차가 뉴트럴 입니다..
    그리고..cp부터 풀액셀이죠.. 다 탈출하고 나서 액셀 밟으면 아주아주 느린겁니다..
  • 레벨 병장 SRT6 09/08 17:39 답글 신고
    328MT님은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것이 언더/오버 스티어는 접지력을 잃지 않은 범위내에서 스티어링 특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한계에서 가속하면 모두 언더가 나는 것이 아니고 슬립이 나겠지요. 슬립을 잘 이용하면 드리프트가 되는 것이고 아니면 스핀하겠지요.
    그립으로 돌 때, 바로 그 때, 언더냐 오버냐를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모든 차가 뉴트럴이 아닙니다.
    이번 기회에 올바른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제 글보다 훨씬 더 자세히 설명한 글들도 찾을수 있을겁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09/08 18:06 답글 신고
    제가 말한 '가속'은 가속페달을 밟는 행위가 아니고, 실제로 차를 빠르게 만드는것을 말합니다 이점 유념하시어 다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뒤 그립이 모두 남아있으면 차는 핸들 꺾는대로 가는데 여기서 언더 오버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파워 남아 도는 뒷바퀴 차는 풀액셀 하면 무조건 파워 오버가 나는데, 왜 420마력 M3는 약언더가 차라고 하고, 120마력 엘리스는 파워오버는 잘 나지도 않는데 오버스티어 차라고 할까요?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은 개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나는대로 휘갈겨 놓은 글들이 엄청 많습니다..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레벨 하사 3 배틀도매너있게 09/09 19:18 답글 신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절대적인 뉴트럴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지만,
    그립주행시를 뉴트럴에 가깝다고 정의하면,
    328님의 얘기가 맞는거 같네요.
    오버스티어는 강한 토크의 차량의 뒷바퀴가 슬쩍슬쩍 옆으로 미끄러질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여기서 좀더 심하게 미끄러지면 드리프트가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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