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가 급브레끼에 뒤가 돈다?
전 투싼IX 탑니다
제 경험담을 말씀드리면 VDC 끄고 달리고 있었습니다
자동차도로의 1차선으로 주행하는데 1차로 2차로에서 너무 천천히 가길래
3차로를 통해 과속을 좀 했습니다 한 X40될려나
가속중이라 속도를 제대로 확인은 못했는데 2차선에 있던 쏘렌토가 절 못보고 들어오더군요
클락션을 빵 한번했지만 이미 늦은 상황이라 급브레이킹을 하면서 갓길쪽으로 핸들을 틀었죠
그제서야 소렌토 운전자가 눈치를 채고 어쩡쩡하게 2,3차선 물다가 2차선가더군요
이미 차량은 뒤가 심하게 흔들리는 상황
다시 왼쪽으로 핸들을 틀고 계속 카운터의 연속
이러다 2차사고가 나겠다싶어 갓길쪽으로 박고 턱을 넘어 나무가심어져있는 언덕?에 박혔습니다
그나마 속도가 준상태라 약하게 박혔죠
사고처리는 그분이 갓길에 비상등키고 서시면서 거의 5:5 로 처리가 되었고 비접촉사고라, 저는 좀 억울하더군요
사고를 격으면서 느낀점이 여러가지가 있네요
1. 전륜구동이든 디젤엔진(무겁죠)이든 머든간에 차의 앞머리가 무거운 차량은 급브레이킹시 훅간다;
그래서 BMW가 대단한건가요? 5 : 5 의 무게배분
2. 얼마나 스포티하게 달리려고?? 안전장치 절대 끄지말자 VDC
VDC가 켜져 있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차를 잘잡아줬을지 새삼 궁금함
3. 브레이크 시스템 정말 중요합니다 생명줄이죠
위의 상황에 급브레이크 잡으면서 느낀건 속도가 안준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더군요
이게 페이드현상인가 싶을정도 경험을 못해봐서 이게 확실히 페이드현상이다 아니다 말은 못하겠네요
정말 미친듯이 밀리더군요
다들2P 하던데 할걸하고 살짝후회
머이정도? 대부분의 우리나라 차량들 전륜구동이며 밸런스가 안좋으니 참고하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전초보라ㅠㅠ
스킬차이에 따라 사고가 안날 수도 있었을것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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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쏘렌토 운전자가 양심은 있는 분이네요.
대부분 저런 상태면 그냥 36계 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말임다.
상대방 잘못으로 5:5면 님이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겠습니다.
좋은 경험 하셨네요.
아마도 vdc 켠 상태라면 자세를 잡았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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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배분들 대부분 카운터치네 핸들로 잡네 어쩌네 해도 막상 나보면...글쎄요.
차는 뒤가 틀어져 돌고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뒤에서는 차들이 달려듭니다.
어떤차가 제 문짝을 들이박고 제차는 그 반동으로 회전이 멈추고 그때서야 핸들의 조향감이 옵니다. 겨우 잡아서 갓길로 댔지요.
그뒤로 그 차로 다시는 칼질을 안합니다. 자전거나 차나 그게 그겁니다.
싸구려차라고 막 굴리다 골로 갈뻔 했지요.
웬만큼 스포티한 외제차 빼고는 칼질 같은거 아예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막상 당해보면 사고는 말 그대로 사고이고 준비된 조건하고는 너무 다릅니다.
신형 투싼과 스포티지의 브레이크가 문제가 있긴 있나보군요.
하지만 브레이크가 더 강력해지면 스핀도 더 잘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vdc가 켜있었다면 조금 나아쓸지도 모르겠지만요. 스포츠카들도 급제동
하면서 핸들 확 틀면 뒤가 날릅니다. 물론 서스도 딱딱하고 하니 저런식으로
도는 경우는 드물지만, 노면 안좋으면 그냥 확 돌구요... 위 사고는 피시테일
이라기보다는
급제동 하면서 급격한 조향 -> 차가 균형을 잃고 뒤가 날름 -> 카운터,
하지만 과도한 카운터로 리버스 발생 ->좌우로 리버스먹고 휘청댐 -> 골인
이렇게 진행이 된것 같은데요.. 피시테일은 직선에서 급제동시 뒤가 휘청
거리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