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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세고비야 10/26 11:21 답글 신고
    이런 경우 핸들 진행방향으로 카운터 치면서 재 악셀링 해주면서 빠져나오는게 정답인가요? 아님 핸들놓고 하느님께 기도해야하나요?
  • 레벨 상병 Misonyun 10/26 11:29 답글 신고
    스킬된다면 악셀링 가능하겟죠?

    전초보라ㅠㅠ
  • 레벨 대위 3 벤츠중년남 10/26 11:48 답글 신고
    빠져나올 힘이 있어야 빠져나옵니다
  • 레벨 하사 3 리얼간장 10/26 11:24 답글 신고
    정확한 상황을 모르기에 뭐라 말하기 곤란하지만
    스킬차이에 따라 사고가 안날 수도 있었을것같다는..
  • 레벨 병장 BS인증 10/26 11:24 답글 신고
    예전 보배 어떤 게시물중에 어설핀 카운터는 더 큰 사고를 유발한다고 한거같네요.. 글쓴분처럼 최대한 2차사고 안나고 안전하게 박으시는게 나을듯싶어요 ㅎㅎ
  • 레벨 중사 1 오라클X5 10/26 11:24 답글 신고
    차가 밸런스를 잃으면 절대 브레이킹 하지 말고 핸들 카운터만 계속 치세요. 카운터는 짧고 빠르게 치는 게 좋겠구요 일단 엑셀에서 발을 놓기만 하세요. 그럼 속력이 줍니다. 차가 밸런스가 좋은 후륜이나 esp가 개입한 경우는 4,5번 카운터 치면 다시 자세 잡습니다. 당황해서 브레이킹 세게 하면 바로 돌아서 2차사고나 운 좋으면 중앙분리대나 갓길 보호대 들이받고 섭니다. 저는 170센티가 넘는 차고를 가진 SUV로도 카운터 쳐서 자세 잡았는데요 운이 좋았습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0/26 11:25 답글 신고
    .
    .
    그래도 쏘렌토 운전자가 양심은 있는 분이네요.
    대부분 저런 상태면 그냥 36계 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말임다.
    상대방 잘못으로 5:5면 님이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겠습니다.

    좋은 경험 하셨네요.
    아마도 vdc 켠 상태라면 자세를 잡았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
  • 레벨 중사 1 오라클X5 10/26 11:28 답글 신고
    소렌토 운전자분 양심적이죠? 보통 다 나 몰라라 갑니다. 여튼 글 쓴님께서 과속한 부분이 있으니 5정도 분담해도 될 것 같습니다만...
  • 레벨 상사 3 R23 10/26 11:45 답글 신고
    피시테일에 스핀먹고 사고난 적이 딱 한번 있었는데 저도 3번의 경우처럼 브레이크가 쭈욱 밀리고 마치 팽이처럼 3~5바퀴정도 회전했어요.
    보배분들 대부분 카운터치네 핸들로 잡네 어쩌네 해도 막상 나보면...글쎄요.
    차는 뒤가 틀어져 돌고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뒤에서는 차들이 달려듭니다.
    어떤차가 제 문짝을 들이박고 제차는 그 반동으로 회전이 멈추고 그때서야 핸들의 조향감이 옵니다. 겨우 잡아서 갓길로 댔지요.
    그뒤로 그 차로 다시는 칼질을 안합니다. 자전거나 차나 그게 그겁니다.
    싸구려차라고 막 굴리다 골로 갈뻔 했지요.
    웬만큼 스포티한 외제차 빼고는 칼질 같은거 아예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막상 당해보면 사고는 말 그대로 사고이고 준비된 조건하고는 너무 다릅니다.
  • 레벨 병장 SRT6 10/26 11:56 답글 신고
    전문적으로 드리프트를 배운 사람이 아니라면 그런 상황에서 100% 사고 납니다.
  • 레벨 병장 SRT6 10/26 11:54 답글 신고
    트랙 돌 때 빼고는 VDC 끄지 마세요. 고속도로에서 그거 끈다고 빨라지는 것 하나도 없고 위험해지기만 합니다.
    신형 투싼과 스포티지의 브레이크가 문제가 있긴 있나보군요.
    하지만 브레이크가 더 강력해지면 스핀도 더 잘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 레벨 중사 2 안졸리냐졸려 10/26 12:09 답글 신고
    참고로 suv들은 급제동 하면서 핸들 틀면 카이엔 할애비가 와도 돕니다.
    vdc가 켜있었다면 조금 나아쓸지도 모르겠지만요. 스포츠카들도 급제동
    하면서 핸들 확 틀면 뒤가 날릅니다. 물론 서스도 딱딱하고 하니 저런식으로
    도는 경우는 드물지만, 노면 안좋으면 그냥 확 돌구요... 위 사고는 피시테일
    이라기보다는

    급제동 하면서 급격한 조향 -> 차가 균형을 잃고 뒤가 날름 -> 카운터,
    하지만 과도한 카운터로 리버스 발생 ->좌우로 리버스먹고 휘청댐 -> 골인

    이렇게 진행이 된것 같은데요.. 피시테일은 직선에서 급제동시 뒤가 휘청
    거리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 레벨 중사 1 오라클X5 10/26 12:24 답글 신고
    동감. 피시테일은 핸들조향없이 급브레이끼만 꽉 잡으모 뒤가 촐싹맞게 흔들리는 현상이죠. 위의 건은 핸들 급조작으로 인한 핸들털림 현상. 밸런스를 잃은 거죠. 급브레이끼 + 급핸들조작이니 아방이 MD 껀이랑 똑같네요.
  • 레벨 상병 Misonyun 10/26 15:22 답글 신고
    졸려님 말하신것과 진행이 99프로 유사하네요~
  • 레벨 중사 3 요코미조 10/26 13:09 답글 신고
    전륜 차량들의 고속 브레이킹시 피쉬테일 현상은 일반적인 현상 같습니다..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요..전에 타던 bmw320은 순정브레이크를 가지고도 고속에서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차체가 가라앉으면서 안정감 있게 서는 반면, 브렘보를 달고있는 지금 타고 있는 gti는 고속에서 급브레이킹시 뒤가 살랑거리고 앞쪽으로 쏠림 현상이 있더군요..뒤에서 같이 달리던 분도 좀 불안해 보인다고 하고요..무게배분의 차이가 안정감의 차이로 나타나는거 같네요..
  • 레벨 원사 3호봉 침사쵸이 10/26 14:19 답글 신고
    vdc를 왜 끄지?
  • 레벨 병장 너무느려요 10/26 15:14 답글 신고
    저도 과속 중에 2차선 봉고가 1차선으로 진입. 급브레이크 밟았더니 핸들 조향 안했는데도 뒤가 약간 도는 듯하면서 중앙분리대 박을 뻔 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약간의 왼쪽 커브길이었습니다. 그냥 핸들 꼭 잡고 브레이크만 밟고 있었네요. 다행히 자세 다시 잡아서 사고는 안났고 정신이 없어서 VDC 작동했는지 안했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편도 2차선 고속도로에서 대강 220 정도 였는데 그 이후 아주 뻥 뚤린 길 아니면 속도 안내게 되더군요. 나야 잘간다고 해도 옆 차선에서 갑자기 들어오면 답이 없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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