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현이 가족 "소비자에게 결함 증명하라는 현행법은 국가폭력"
'급발진 사고 발생 시 제조사가 결합 입증하라'
(강릉=연합뉴스)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한 민사소송이 진행된 지난 6월 18일 도현 군의 아버지 이상훈 씨가 춘천지방법원 강릉지원 앞에서 도현이법'(제조물 책임법 일부법률개정안) 제정을 위한 국민동의 청원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강릉=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이른바 '도현이법'(제조물 책임법 일부법률개정안)을 제정해달라고 요구한 국회 국민동의 청원에 5만명 이상 동의했다.
도현 군의 아버지 이상훈씨가 올린 이 청원은 27일 현재 5만400여명이 동의해 청원 성립요건을 달성했다.
지난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에서도 재차 청원에 나선 이씨는 청원 글을 통해 "제조사도 증명하지 못하는 결함 원인을 소비자에게 증명하라고 하는 현행 제조물 책임법은 국가폭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고당한 것도 억울하고 개탄스러운데 사고의 원인 규명을 도대체 왜 사고 당사자인 국민들이 해야만 하느냐"며 "비극적인 현실 속에 도현이와 같은 또 다른 소중한 생명이 급발진 사고로 희생되어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도현이 가족에 따르면 이번에 청원한 도현이법은 지난번에 청원했던 내용에 ▲ 개정 EU 제조물 책임법 지침을 반영한 입증책임 전환 조항 신설 ▲ 결함에 대한 증명 정도를 고도의 개연성을 증거의 우세함으로 낮춤 ▲ 자동차안전연구원 수석연구원이 고안한 비상정지 장치 장착 의무를 추가했다.
도현이 가족은 청원 이후 강릉시·속초시·동해시 지역 상점 약 200곳에 대국민 호소문을 붙이고,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동의를 호소했다.
5만명을 넘어 가능한 많은 국민의 동의를 끌어내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지역 개인택시 1천대에도 호소문을 붙일 예정이다.
해당 청원은 성립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국회 소관위원회에 넘겨져 관련법 개정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게 된다.
한편 도현이 가족은 현재 차량 제조사인 KG모빌리티(이하 KGM·옛 쌍용자동차)를 상대로 이번 사고의 책임 소재를 둘러싼 7억6천만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 중이다.
'급발진이냐, 아니냐' 밝힐 재연 시험
(강릉=연합뉴스) 강원 강릉에서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차량의 결함에 의한 급발진 여부를 밝힐 '재연 시험'이 지난 4월 19일 오후 강릉시 회산로에서 진행됐다. 사고 차량과 같은 '2018년식 티볼리 에어' 차량에 카메라와 변속장치 진단기가 설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conanys@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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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밟았고 기록에도 EDR에 있으면 이건 판독 불가다 국과수에 넘기겠다. 하고 모르쇠 하고 버팀.
EDR 자료 제시 하며 문제없다고 하면 - 늬들이 하니까 못믿겠다!!
국과수가 문제없다고 하면 - 돈받아 처먹었는대 어떻게 믿냐!!
브레이크는 기계적 장치라 밟으면 무조건 흔적이 남게 되어 있는 물건인대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도나 열변형 같은거 들이 밀면 믿기나 할건가??
브레이크 밟았고 기록에도 EDR에 있으면 이건 판독 불가다 국과수에 넘기겠다. 하고 모르쇠 하고 버팀.
감성팔이에 낚이지 마시고 이성적으로 생각을 해보세요ㅡㅡ
현과수가 현과수 한 사례죠.
EDR 자료 제시 하며 문제없다고 하면 - 늬들이 하니까 못믿겠다!!
국과수가 문제없다고 하면 - 돈받아 처먹었는대 어떻게 믿냐!!
브레이크는 기계적 장치라 밟으면 무조건 흔적이 남게 되어 있는 물건인대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도나 열변형 같은거 들이 밀면 믿기나 할건가??
공무원 민간, 전문가등을 위원으로 하는 국가기관을 두어야지....
본인이 과학적으로 증명한 근거를 가지고 논리를 풀어야지...
본인도 근거없이 허위 얘기 하지 마시죠
기존 급발진 사례 현기차들 뒷감당 될까요;; 현기가 버티는한...통과 안됩니다;;
그럼 모든 시시비비가 없어질 것이다!!!!!
취급설명서도 안보는 울 나라 대다수 운전자들 진짜 반성해야 함.
솔직히 급발진 있을수도 있지만 기계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이 말을 안듣는 경우는 눈에 보인다.. 브레이크 가 파열 되었거나
작동이 안될조건은 동네 카센타만 가도 다아는것..
이런 브레이크가 작동을 안했다고 하니 솔직히 기계좀 아는 사람은 브레이크가 악셀로 변신해서 차량이 말을 안들었다는
말에 납득이 안된다.....
궁굼하면 본넷 열고 배력장치가 뭔지 좀 보고 휠하우스에 대가리 처넣고 유압라인 보기라도 좀 해라..
정치병걸린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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