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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옥장군 11/14 09:31 답글 신고
    하는게 안하는거보단 좋습니다.
  • 레벨 대위 3 맛있는모유GT 11/14 09:51 답글 신고
    예/후열은 과급기 보호차원에서(물론 엔진웜엄포함) 하는거 아닌가요?
  • 레벨 중사 1 비머만세 11/14 10:13 답글 신고
    터보챠져 보호를 위해 하는거지 디젤차량이라고 꼭 하는건 아님. 디젤 차량이 터보차량이 많기 때문에 하라는 것임
  • 레벨 소위 3호봉 오빠못믿뉘 11/14 10:14 답글 신고
    음... 제가 알기론 디젤엔진은 너무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시동끄면 오일이 눌러붙어서 후열은 필히 해야한다고 배웠습니다. 꼭~ 혈관에 콜레스테롤수치가 높아져서 혈관 외벽에 응고된 피가 쌓여서 고혈압 오는것처럼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후열을 2분정도 시켜주면서 열을 차츰 차츰... 내려야한다고 알고있어요. 여름철에는 1분정도 시켜도되고요. 날씨가 더우니요...
    예열도 오일점도때문에 데운후 이동시키는 그런걸로 알고있는데... 암튼 후열은 정말
    필요하다더군요. 아니면 아예 신경안쓰고 주기적으로 폴리싱 확실한걸로 해주면 되지않을까요??
  • 레벨 소위 3호봉 오빠못믿뉘 11/14 10:15 답글 신고
    터보엔진은 필히 해줘야한데요.
  • 레벨 대령 3 과속 11/14 11:03 답글 신고
    전 예열은 충분히 하는데 후열은 고속도로 타지 않는 이상 안하는편인데 해줘야겠군요ㅋㅋ

    이상하게 후열은 귀찮다는 ㅠㅠ
  • 레벨 하사 3호봉 tosa 11/14 10:24 답글 신고
    요즘 터빈들의 내구성이 워낙 좋아져서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엔진과 터빈을 신품 대비 아껴쓸려면 하는게 좋지요.ㅎㅎ
  • 레벨 원사 2 맑은햇살 11/14 10:28 답글 신고
    해야됩니다. 과급기가 없는차량도 하는게옳습니다.
    오일이라는게 적정한온도에 올라갔을때 제 능력?을 발휘합니다. 즉 온도가 올랐더라도 저온에서는 크게 유막이 좋게형성되지않다는것이죠.
    더군더나 과급차차량은..말다했죠..
  • 레벨 대위 3 태양에너지 11/14 11:16 답글 신고
    터보차져 달려있는 차량은 다하는게 맞습니다.. 메뉴얼에도 나와있구요
  • 레벨 상사 1 랭글러내꺼 11/14 12:00 답글 신고
    맞습니다..

    메뉴얼 꼼꼼히 안 읽어보는분 많더라구요..

    요즘 디젤차들 메뉴얼책자보면

    1~2분 정도 예후열하라고 써있습니다..

    시동걸때 돼지꼬리등 꺼질때까지 기다렸다 시동거는것도 잊지마시길..
  • 레벨 대위 1 지니삼촌 11/14 12:05 답글 신고
    가끔 오래된 디젤차량(논터보차량) 오랜시간주행후에...시동끄기전에 공회전을 뭐 5분정도나? 시킨다음에 후까시이빠이주고 끄는 사람들이 꽤있었는데요...이게 배기쪽에서 뭘
  • 레벨 대위 1 지니삼촌 11/14 12:07 답글 신고
    아글 존나짤렷네여 ㅡㅡ; ㅅㅂ ㅡㅡ;
    암튼간에 터보차져가 달린차들은 예,후열을 해주는게 기계한테 좋아요~~
    초고속 1만알피엠이 넘어가는 회전을 하는 터빈을 주행후에 엔진오일을 돌려서 식혀주는데 걍 시동끄면 터빈이 조낸 열받은상태서 걍 식어버리는거라서...내구성에 문제가 생길수도있고 터빈나가면 돈도 조낸
  • 레벨 대위 1 지니삼촌 11/14 12:08 답글 신고
    아...참고로 추가하자면...요세 포터2냉탑이나 봉고3 냉탑 모두 터보차져가 달려있죠~
    시동걸기전에 냉동기키거나 냉동기 돌아가는데 시동끄면 조낸 찐따같은 인간들이 몇몇 있더군요...ㅋㅋㅋ 덕분에 냉동기고장나서 돈백깨졌다능 ㅋㅋㅋ
  • 레벨 상사 1 혀를뽑아불라 11/14 12:23 답글 신고
    요즘 차들은 안해도 되요..예전과 달리 다 보완되서 나왓으니깐 기름값 낭비 안해도 됨..
  • 레벨 대위 2 더블에이 11/14 12:26 답글 신고
    예열은 30초한뒤 수온게이지 올라갈때가진 2천알피엠 이상 안올리고 후열은 고알피엠썼을때만 1분정도 합니다.
  • 레벨 원사 1 귀여운미소 11/14 14:24 답글 신고
    안해도되요. 아주 추운 겨울에 추운곳에 주차를 했다면 몰라도 그외엔 엔진온도 오를때까지 살살운전하면되요. 후열도 고속도로 휴계소정도가 아니라면 굳이 안해도됩니다.
  • 레벨 원사 1 줴이 11/14 14:37 답글 신고
    그냥 시동키고 살살몰고나갔다가 수온게이지 자리잡으면 밟고 다니고
    집에오기 1~2키로 정도 전부터 살살몰고들어오면 땡
  • 레벨 하사 1호봉 XE35 11/14 15:50 답글 신고
    요즘 나오는 디젤들은 후열기능있지않나요?
    큐얌5는 시동꺼도 자동후열기능 있더만..
  • 레벨 원사 1 day5627 11/14 21:48 답글 신고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시에는 무조건 하시고요~ 모 퇴근후 주차장에 자리 없어서 조금 돌다가 세우는 모 그런상황에서는 안하셔도 됩니다.
    예열 후열 목적은 터빈보호에요~ 즉 터빈을 많이 안쓴 상태면 굳이 할필요는 없는거죠
  • 레벨 중장 구라드림 11/15 11:35 답글 신고
    디젤뿐만 아니라 터보가 달려있는 차는 하면 좋습니다.
    물론 게솔린도 적당해 해주면 좋습니다.
  • 레벨 하사 1 BPY200 11/15 15:27 답글 신고
    가솔린 터보랑 디젤 터보 타고 있는데 예열 후열에 관해 메뉴얼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냥 과도한 공회전은 환경에 좋지 않다는 권고는 있더군요. 순정 터보차들은 시동 꺼도 알아서 후열하도록 되어 있는게 대부분입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엥~하는 모터도는 소리가 들리죠. 예열은 주차장 빠져나가는 시간이면 충분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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