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님들.........
문득 궁금한 2가지가 있어서 질문올려 봅니다. 질문과 답변 게시판에는 답변을 잘안달아주시는거 같아서 부득이하게 이곳에 올립니다.
질문 1 : 벤츠s클레스나 벰 7시리즈 같은 차들을 보면 나름 휠도 크고 타이어 사이드도 얇아보이고 홴다도 꽉차 보이는데......
어떻게 코너링도 좋으면서 승차감이 그리 좋을수가 있나요?
(보통 휠작고 타이어사이드 두껍고 휀다 텅빈차량들이 승차감은 좋은데 코너링은 엉망이지나요......코너링과 승차감은 동시에 잡기가 힘든걸로 알고 있거든요.......오피같이 승차감이 좋으면 차가 코너에서 휘청이든지,,,, 튜닝카들같이 코너는 잘돌지만 승차감은 안좋다든지.......해야하는데 외제고급차들은 코너링과 승차감둘다 좋은거 같아서 이해가 안됩니다)
이게 서스펜션의 기술력이란 건가요?
질문 2 : 투카나 엑센트 이빠이 튜닝한 차들 보면 앞범퍼와 앞 홴다 사이에 이상한 고리같은걸로 연결을 시켜놓은차들을 가끔 보는데요.......이거 용도가 무엇인가요? (고리같이 생겼고 스프링같은것도 달려있더군요)
감사합니다.
좋은 일요일 되세요~^^
그렇다더군요. ㅎㅎ
덕분에 에어쇼바 터지면 수리비 개비싸죠
외제차의경우 트렁크아래쪽 공구함에 견인고리도 따로 있는데 위급상황시에 나사식으로 돌려서 박아넣습니다.
근데 이게 차대에 직접나사를 박아서 장착해야하는데 익스테리어용으로 국산차보면 범퍼에 그냥 양면테이프로 붙인차량들도 꽤 많아서 손으로 당기면 떨어짐ㅋㅋ
도난순위 1위^^
프론트 에어댐과 휀더를 연결한 고리입니다.
마감과 볼트체결부위가 순정범퍼처럼 동일하지 않기때문에 처짐현상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볼트체결을 따로 하지 않고 탈부착이 용이하도록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쓸데없이 익스테리어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벤츠나 아우디, 비엠같은경우 스프링과 서스에 실리는 무게배분을 1/100초 단위로 컴퓨터가 제어합니다.
큰 바운싱에는 부드럽게 반응하고 바로 자세를 잡아주게 되죠..
아무리 비싸고 좋은 애프터마켓용 서스를 구매해도 따라잡을수 없는 이유입니다.
2번째는 에어댐 보안용 고리같은데요? 음식물통에 있는거 처럼 생긴거 말하는거죠?
요건 차체 유연성+강성, 무게배분, 나사를 포함한 모든 부품들의 구조와 배치, 언더커버의 차이 등등... 차 자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벌어집니다.
그다음 쇼바와 스프링 타이어죠.
차대 보강을 엄청나게 한다면 모를까... 일체형 서스교환이나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고 종합적인 차의 성능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일체형서스를 하면 롤링이 줄고 좋은 ps2나 re050같은 타이어 끼우면 접지력은 좋아지겠죠. 하지만 고속에 올라가거나 고속코너 돌려보면 여전히 불안합니다.
제 지인이 예전에 XD레이싱 수동 풀 흡배기에 빌스테인 일체형 18인치 ps2꼽고 다녔는데요. 시내에서는 날렵하게 정말 잘 움직입니다. 그러나 고속에서 순정 골프 2.0 가솔린과 달려보면 고속 코너에서 불안해서 못 따라갑니다.
결국 태생은 어쩔 수 없어요.....ㅠ.ㅠ
물론 공도상에서는 운전자의 담력과 스킬이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ㅋㅋ
서스펜션 덕분인듯싶습니다. 그러나 소모품으로 한대분 쇼바와 펌프갈아주면 차한대값 나오지요 ㅎ
1. 차대가 튼튼(비틀림 강도 높음)
2. 서스펜션 구조가 독립형으로 더블위시본, 멀티링크라 휠 상하로 움직여도 캠버각 등의 변화가 적음
3. 링크들이 몽땅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서 아주 가볍기때문에 노면 추종성이 높아짐..
간단히 얘기하면 차대로 올라갈 충격을 4바퀴들이 상하로 졸라 빠르게 움직이며 다 흡수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놓은거죠
이런 이유로 아무리 비싼 쇼바나 스프링을 끼워도 안되는 차들은 안됩니다..헛돈 쓰지 마시라는 ㅋ
아는분이 플라잉스퍼 타시는데 관리를 안해서 에어쇼바+가변쇼바 다 터진채로
걍 타고다니시는데 승차감이 그전이랑 똑같을까요? 많이 다르더군요.
물론 차체가 튼튼하고 서스 구조등에 따른 차이도 있겠지만, 7er이나 s클래스 정도
되면 쇼바가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 엄청납니다.
어뜨케든 꼬투리 잡아 말씀하시려는거 같은데요, 비교를 하려면 좀 말이 되는
비교를 하심이 ㅋ
님이 쇼바가 별 영향 없대서 쇼바 터진차랑 비교해봤냐고 물으니 왠 엉뚱한 소릴ㅋ
나 : 전자+에어쇼바 때문에 승차감이 좋다
님 : 쇼바보다는 차체와 서스펜션 구조 등 때문이다.
나 : 에어쇼바 터진차 타봐라. 승차감이 똑같은가.
님 : 스테빌라이져 바꾸고 무게 늘려도 승차감이 똑같은가?
이 대화의 진행이 맞는 걸까요?
님은 서스펜션 구조가 정상이고 쇼바가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에 대해 얘기하셨으니, 쇼바는 정상이지만 서스펜션 구조가 이상한 상황에 대해 얘기해 본겁니다
이런걸 일일이 설명 해야 하나요?
애초에 쇼바 터져도 승차감이 같을지 물어본 글이 웃긴것 같은데요 ㅋ
님이 쇼바가 미치는 영향보다 차체강성+@ 가 더 영향이 크다매요 ㅋㅋㅋㅋ
님말대로면 에어쇼바가 터져도 승차감 차이가 별로 없어야 되는거 아니에요?
그런데 왜 승차감 차이가 무지하게 날까요 ㅋㅋ
에어쇼바 터지면 차체강성이 갑자기 떨어지나 ㅋㅋ
쇼바 터져도 승차감이 똑같을까 하는 질문을 왜 했을까요?
그냥 에어쇼바 터져도 승차감이 똑같냐는걸 물어볼라고 했을까요?
당연히 승차감이 떨어지겠죠? 님은 그 당연한걸 가지고 딴지 거는거에요..
콕 집어서 말을 해줘야 아시나 ㅋ
쇼바가 충격흡수에 미치는 역할은 당연히 엄청나게 크지만, 외산 고급승용차에는 고급쇽업소버와 스프링 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구조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글을 쓰다보니 그렇게 됐습니다
똥차탄다님 기분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
껄요? 이것도 취향이지만 국내 차량의 오직 폭신함만을 비교 대상으로 한다면 좋다고 할수는 없죠.
독일 럭셔리 엔트리 급들은 전자제어나 에어 서스펜션 안들어가요.
아반떼는 좀 그렇고 이보다 좀 더 큰 차인 현대의 YF쏘나타나 K5와 비교해보죠.
이 차들이 3시리즈, c클과 승차감이나 핸들링 안정감이 과연 비교가 될까요? ^^
심지어 에어서스 들어간 제네시스와 에쿠스와 비교해도 200km이상에서 안정감..
과연 어떨까요?^^;;
결국 차체기술력의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