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답변 해주신 분 감사합니다 ^^
어찌 이리 저리 공부하다 보니 정확히 저와 같이 고민하시던 분이 계시더군요
혼다레전드 까페의 승원군(choihero1) 님의 글을 인용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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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제동력 공식은
F=K * A * u * P * r / D
F= 타이어/노면의 브레이크력
K= 정수
A = 캘리퍼 실린더 면적
u = 패드 마찰계수
P = 브레이크 유압
r = 브레이크 제동 지름
D = 타이어 지름
입니다... 캘린퍼 실린더 면적에 따른 제동력 차이는 왜 일어 날까 에 대해 고민하다가....
결과적으론 이런 이유였네요.....
만약 1P짜리 면적 50cm2 인 놈과 2P 짜리 25cm2 인 두 브레이크 패드의 차이는 생각보다 단순한 대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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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를 나오신 분이라면 파스칼의 유압법칙을 아실겁니다
F1/F2=A1/A2 -------> F1=F2*A1/A2
무슨 말이냐면 내가 브레이크 패드에서 누르는 힘이 궁극적으로는 브레이크 패드에 들어가면서 곱해지면서 눌러진다는 거죠...
우리나라 법규상 51kgf 정도의 힘으로 누르면 브레이크는 들어야되고..
A1 = 브레이크 유압 파이프의 면적
A2 = 피스톤 면적
F1 = 내가 누르는 힘
F2 = 피스톤이 디스크를 누르는 힘
입니다...
마찰력 공식은 F= u*N 으로
"피스톤이 디스크를 누르는 힘(유압)은 동일함으로 제동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제가 햇갈렸는데..
사실상 브레이크 공식에 따르면
실린더 면적 넓이에 따라서 제동력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더 극단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피스톤 1P 짜리 20cm2 인 놈과, 2P 짜리 10cm2 인 두 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1P 짜리와 2P 짜리에 주어지는 유압의 총 힘은 같습니다..
하지만 두개의 궁극적인 차이는 토크에서 이루어집니다..
(토크 : 물체가 휘려고 하는 힘 = 회전력)
그럼 물체에는 토크를 통해 토크모멘트가 일어나게 됩니다...
(토크 모멘트 : 토크로 인해 물체가 변형되려는 힘)
토크 모멘트 공식은 M=힘의 총량 * 힘과의 수직방향 거리 입니다.
즉 1kg 봉에 1미터 뒤에서 누르면 1kgf*m 의 토크 모멘트가 봉의 끝자락에서 발생되게 된다는거죠..
결과적으로 피스톤을 두개를 만들어서 띄울경우 토크모멘트 공식에 의하여
1개인 놈보다 2개인 놈의 거리가 더 멀게 되어 토크모멘트 값이 변동하게 됩니다...
즉 M= 힘의 총량 * 힘의 수직 방향 거리 공식에서..
힘의 총량 은 같으나.... 힘의 수직방향 거리가 증가 하게 됨으로
토크모멘트 값이 증가하게 되고...
그 토크모멘트 값의 증가로 인해 브레이크 제동력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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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분 글에도 약간의 오류가 있습니다..
(%참고사항)
하지만 토크모멘트 값의 변화는 극히 드뭅니다.....
사실 공대생 분들이시라면
1P 짜리 50cm2 과 2P 짜리 25cm2 두개의 토크값은 아무리 띄워놓는다고 하더라도
수직거리의 변화는
예상값에 의해 거의 변동이 없는걸 아실겁니다...
힘이 균등하게 주어질 경우 그 한 가운데를 힘의 면적으로 총 힘을 구함 (응용역학)
여튼간에...
피스톤 면적에 따른 제동력 차이는 존재 하나
피스톤 갯수에 따른 제동력 차이는 존재 하지 않습니다.
존재 해도 거의 미비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시 중요한 점은... (제동력 관련시)
브레이크 디스크의 제질, 패드의 제질, 유압의 정도(오일 종류) 입니다...
참고하세요 ㅠ
브레이크의 위치에 따라 차량 하중에 따라 생기는 노즈다이브 현상을 억제하는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8P가 더 잘잡히는 느낌이...
피스톤 갯수에 따른 제동력 차이는 존재 하지 않습니다.존재 해도 거의 미비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시 중요한 점은... (제동력 관련시)
브레이크 디스크의 제질, 패드의 제질, 유압의 정도(오일 종류) 입니다....
라고 본문에 써있군여...
단 서킷 등에서 지속적인 풀브레이킹시는 제외....
브레이크압력이 바로 캘리펴까지 가야하는데 호수에서 그힘이 소모가 되기때문에그런거에요
앞쪽에서도 올라온 글들을 보면서 먼가 틀린듯하면서도 논리력이 떨어져서 댓글을 제대로 못 달았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2p브레이크 피스존 면적과 같은 1p짜리라면 엄청 클건데요
피스톤의 갯수가 틀려지면 당연 면적도 커지죠
이런 방법으로 피스톤으 갯수를 말하는건 조금 이상한것같네요
가령 4p 브레이크의 면적을 가진 1p브레이크 가 있을까요??피스톤으 갯수가 많아 질수록 공간효율이 좋은것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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