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목에서 이사온후 수정했어요----------.
SM 차주분...거대공룡과 싸우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글올리시는거 잘보고있는 1인입니다...힘드시죠?
우선...저두 모 중견업체에서 품질관리일을 했습니다...10년 정도했으니까....부서장 정도는 했지요...
삼송 및 기타 자동차 제작사의 알바는 아니구요...님이 요구하시는 "스크류 전수조사"? 에 대해 제가아는 한도내에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문제의 스크류(?)....볼트라는 표현이 맞겠지요...사진으로보아 비슷한 여러부위에 동일부품이 사용되었을거라고 추측해 봅니다.
문제의 볼트는 어떠한 경로로 생산될까요?
자동차 제작사 → 1차 협력업체(하청) →2차 협력업체(하청)→3차...→4차...... 의 순서겠지요...
원칙적으로 자동차에서는 품질관련 인증(ISO인증,QS,SQ마크 등등)이 없는 업체에는 하청을 주지않습니다...허나...1차사,2차사가 단가도 얼마되지않는 볼트류를 자체생산할까요?수지타산이 안맞으니 조그만 영세업체에 하청을 주겠지요...품질인증이 없는...여기에서 자동차에서 요구하는 납품단가가 맞춰지지요...그러나 영세업체에서는제품생산은 가능하나,품질관리 수준은 많이 떨어집니다
큰업체들이야 몇천에서 몇억이넘는 고가의 측정장비(2차,3차원측정기,경도측정기,마이크로 비커스,직각도,진원도측정기 )등등를 구매할수있지만, 월매출1~2천만원 하는 업체에서는
꿈도 못꾸는게 현실입니다. 하물며 납품단가도 울며겨자먹기로 싼값에 하청받을수 밖에 없지요....
조금 마진을 남기는 방법은..원자재의 폭을 줄인다거나....하는 방법....간혹,국내산 철강제를 쓰지않고 중국산 저가자재를 사용하여 어느정도의 마진을 남기는 것도 한방법이겠지요.
자~~이제 영세업체에서 상위업체로 납품을합니다...
상위업체는 전담 품질요원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적게는 하루 몇십가지...많게는 몇백가지정도를 검사합니다....검사수량은 한품목당 5개정도가 기본입니다
!!!- 여기서 전수검사가 잘안되는 이유...
품질요원들이 몇십가지...품목을 5개 정도씩만 검사합니다..
일단은 외관검사(유해한 흠,BURR)...치수검사(내경,외경,높이,단차)...특수치수(진원도,직각도,평면도,원통도)등등...
외관 및 치수검사는 어느정도 빨리 합니다...허나 특수치수는 전용장비로 일일이 검사를합니다 한개당 검사시간 대략2분정도...샘플이 5개니까....한 품목당 특수치수만 10분....님이 말하시는 볼트류는 경도측정기나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과연 전수검사를 한다면....하루에 몇개나 검사할까요?
각부품의 일일 입고수량은 틀리지만,볼트류 같으면 그만큼 쓰임새가 많으니...입고LOT수량은 1,000개이상이겠지요?
이걸다 검사해요? 아...할수는 있죠...많은사람투입하고,측정장비 구매하고...되겠지요...
말이 길어지네요...
일단...님에게 닥친 엔진침몰(?)의 원인인 볼트가 그러게 부러진다는건...확률적으로 아주 희박합니다...재수 더럽게 없으신 겁니다...큰사고가 안나서 천만다행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1-원자재문제
원자재를 재련하다보면 간혹 특정부위에 가스가 차거나불순물이 들어갈수있습니다..특히 저가의 재료라면 빈도는 늘어나겠지요..
2-가공불량
볼트류는 자동생산 방식입니다...엄지 손가락 굵기의 철사묶음이 원재료로서 자동이송 →자동가공 →완제품 토출 의 방식이죠.
자....여기서 작업자가 메인컨트롤 박스에 재료피치,가공치수를 잘못 입력한상태로 작업진행하면?? 당연히 대량 불량이 발생합니다. 미세한 오류라면...선별도 불가능 하겠지요...
3-후공정 오류
볼트류는 연속로열처리를 많이합니다
열처리 공정에서 표면경도를 만족하는 수준으로 하지못했을때...허나 이것은 희박합니다 열처리는 대량으로 가공하기 때문에 님차량 뿐만아니라,수십대...아니,수백대의 차량에서도 동일증상이 발생해야 하니까요....
영세업체에서 실수로 불량부품을 생산했어요....상위업체에게서 적발 되지않고 납품되면....요런 재쑤~~
불량제품이 걸려서 반품당하면... 재수 더럽게 없네..."물태우자"...
여기서 물태운다는 말은...정상제품 밑에 깔고 입고 시키는거죠...왜?? 영세업체니까..자재값이 얼만데??인건비가 얼만데... 라는 생각 때문이죠...
지금 님이 당하신 불량??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현실입니다...삼송/현디/기와/지엥/쌍요.....다...똑같아요..
터지면 좃 되구요....안터지면 다행~~
님의 경우는 정말.....제작사의 불량은 맞는데....머라 표현할 방뻡이 엄내..... 이런 경우죠..
물론 제작사에서도 해당부품 수거해서...성분분석/경도측정/치수측정....등등.. 나름 원인분석했겠죠??
안밝히는 이유?? 자기들도 애매하거등요....만약..원자재 문재라면....포x코 라는 거대기업과의 전쟁인데...과연??
아...보상으로 차량교환 이나 환불을 요구하시는것 같은데요....새차도 아닌데...교환이나 환불을 해줄까요?
님이시라면 해줄까요?
전수조사요?? 제가 앞에 설명드린 그대롭니다...뭐....지금보다야 나아지겠죠^^
님이 하시는 일....너무 힘들어요....가망 없어요...님만 다쳐요...
님이 당하신건...정말 로또1등을 2번 맞는것보다 더~~희박한 경우입니다...
수파페나....녹셔리..말립 같이 표면으로 돌출되지 않는이상...
제갠적인 생각으론...수리받으시고 타시던지...수리해서 파시던지...그리고 수입차를 타시던지....
그방법이 정신건강에 이로우실것 같은 생각입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차 수정 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을 올린건데.....이렇게 반응이 뜨거울줄 몰랐습니다.....부끄럽군요..
공감하신다는 분....반대의견하시는분....삼성알바냐는분....예....온라인에 제가 이글을 올린이상, 제가 감수해야할 부분이지요..
저또한 그렇게 정의롭지 못하며 영세업체10뇬 정도 근무하며 ...점프에...점프를 거듭하여 여러방면의 자동차 부품쪽에 지식을 얻어 전 회사에서 10뇬의 기간동안 품질관리 당시 불량품이 자동차로 입고되는데도...윗선의 지시로 인해 방관할수밖에 없던 부류니까요..
이글을 쓴 목적은...피해자분께서 그분이 요구하시는 "전수선별"에 대한 현실을 얘기했을 뿐입니다.
전수선별?? 전체치수 다~~측정하는데 제품1개당 들이는 시간,노력 엄청 납니다...
어느분이 그러셨죠??이글이 왜?????? 이만큼의 추천을 받았는지 모르겠다고...
아마...자동차쪽에서 근무하시는 대다의수분들이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공감하셔서 추천하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영세업체들이 품질력이 뒤떨어진다는것은 아닙니다...일부가 그렇다는 거지요...영세업체중에서도 품질관리나,개발업무가 뛰어난 업체도많습니다...오히려 상위업체에서 배워야 할만큼......
저는...추호도...SM5 차주분에게 이래라,저래라 할 이유도, 명분도 없으며...단지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현실을 감안하여 올린글 이라는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이글보신 여러분들...조금이나마 공감하신다면 처음으로 추천!!구걸해봅니다...
그러나 제가 쓴글은 "전수조사"에 대한 제생각을 적은겁니다
설계쪽에 있었는데 품질기사 도장 들고와서 제가 다 찍습니다.....
검사서는 예전에꺼 복사해서 가져와 그걸로 진행하고요
이건 르노측에서도 어쩔수 없는거에요
볼트 갈아끼우고 그로인한 부품 손상분에 대해 새걸로 교체받으시고
적당한 보상 받으시는게 답이구요
회사측에서도 그런거 말고는 해줄게 없죠 ...솔직히
저도 자동차쪽 떠나고 조선설계쪽으로 갑니다.
저도 중견기업 에서 품질부분 부서장을 하고있지만
위에 내용에 대해 한마디도 토를 못달겠군여
현재 규제가 마니 바뀌어 더강화되었지만.....
요구 사항보다 자체 검사를 더까다롭게 하고 있다는점
해외수출품은 아시는거 처럼 더더더 욱이 까다롭다는점
더 자세히 말씀드리고 프나 현업중이라 죄송합니다 ㅠ
아 그리고 한마디 더붙히자면 SQ인증 너무 남발되어서 현재는 신규인증 안해주고 있는상태입니다
근데...반대로 생각하면...지금도 이정돈데...예전에는 어떠했을지...
그리고 왠만하면 그냥 고쳐타셔야되는대. 소비자들은 그냥 막무가내로 내가 이런일을 당했으니 환불이나
제품교환을 해달라고 때쓰는경우가 허다하죠.
사실 힘없는 소비자가 당할수빡에 없습니다. 저도 제조쪽에 일을하고 있지만.
소비자는 제조사를 당할제간이 없습니다.
[외제차로 넘어가야합니다. 겉만 따라한다고 차가 아닙니다.]
사람이 꼭 죽어야 합니까..
일부협력업체의 잘못된 방식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SM시동꺼짐 그 문제도 작년에만 해도 제가 아무리 떠들어도 아무도 신경 안쓰고 뽑기 운이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글을 써도 뭔 현기 알바냐 하는 소리만 들었죠~
하지만 저번 뉴스에도 나왔죠 조직적으로 은폐 했다고
엔진침몰 이것도 은폐 아니란 보장이 없습니다.
이제까지 출고된 약 20만대 차량 조사는 다 못하더라도 최소한 0.1%라도 조사했나요?
아니 단 0.001%라도 조사했나요?
조사도 없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차들이 이런 문제가 있을지 모르고 르노삼성에서도 아무런 반응이 없기에 이것이 정말 몇대뿐이것인가 아니면 수백수천대가 있지만 모두 쉬쉬 하고 넘어 갔는지 아무도 모르는 문제 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럼 현실적으로 바위치기라고 그냥 당하고만 있어야할까요?
어렵다고 그냥 피해를 보고 있어야만 할까요?
저런분들 때문에 그래도 대기업에서 꿈쩍하는 시늉이라도 하는것이지 맨날 어려운 싸움이다라고 피해만 다닌다면
우리나라 국민은 항상 약자이고 피해당할수뿐이 없습니다~
어려우니 피해라? 나중에 자식들에게도 그렇게 가르치실것인가요?
어려우니 피해라라고 말이죠~
근데...자식교육이라...지금 이글은 여담입니다...
어느부모인들 내자식 교육 소홀하겠습니까...정도를 가르키고,실천하는것도 참 중요하지만,돌아가는 방법을 가르키는 것도 교육입니다.
내자식이 이다음에 정도의길만 걷는다면...참좋죠^^그런세상이 왔으면좋겠습니다.,하지만 정도를 실천함에 있어 벽에 부딪친다면 어떻하시겠습니까? 그냥 응원하고,도와주면서 지켜보시겠습니까? 아니면 다른방법을 권유해보시겠습니까?
지금 이글,이댓글에서 자식교육 운운하시는건...맞는지요?
과연... 님만 자식교육에 심혈을 기울이십니까?세상부모의마음은 똑같습니다...
지금은 타 직종에서 일하지만, 저도 자동차미션부품을 설계하던 개발부서에 일하던 사람으로 공감되네요.
삼성도 똥밟은거지만 기업이니만큼 차량교환까지는 해줬으면 좋은 이미지를 보여줬을꺼같은데요..
그러니 하청만 죽어나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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