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한두번 들어오니 모임이 있어도 정보 수집이 느려 참석을 못하네요.
고급유로 셋팅이 되어있긴 한데 집근처에 기름집도 없고 해서 일반유만 주구장창 넣고 있네요.
차이가 많이 나남요? 전에 포천프리덤때 M3 와 달렸는데 조금씩 벌어지네요. 뒷문짝을 뜯어 날려버리고 싶더라는...
체감상 일반유와 고급유 차이는 2~300원 비싸다! 단순히 옥탄가가 높아서 폭발력이 강하다! 외에 아는게 없는지라 ㅠㅠ
나중에 엔진에 문제가 발생한다던지 하문 큰일인데요.
엔진에 데미지 쌓일듯~ 과급이면...한방에 훅~~갈수도
특히 털보차들은 더더욱 그렇구요. 아마 노킹현상도 엄청나실듯한데.....
감사합니다.^^
모르죠 일반 , 고급 땡크에다 둘다 일반만 채워놨을지...
전 그래서 옥탄가 높은 s오일을 이용합니다 ㅡㅡ;; 가난한 자의 하이옥탄!
근데 고급휘발유를 넣었더니 노킹이 난다능 ㅡㅡ 연비 완전 개판이고
다시 늘 넣던 주유소의 일반 휘발유 넣더니 정상..
그 주유소가 이상한 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옥탄가 = 기름이 잘 타지 않는 성질
옥탄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잘 타지 않는걸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휘발유가 잘 타지 않는다는게 말이되? 라고들 생각하시겠죠?
노킹은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1. 엔진에 가장 문제가 되는게 고회전으로 인한 완전 배기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남은 불꽃에 의한 점화.
2. 달궈진 점화플러그와 실린더내 고온으로 인한 자연발화.
3. 속도에 맞지 않는 고단기어가 물려 있을때 가속.
자동차 행정이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의 4행정을 합니다.
이것으로 회전력을 얻겠죠.
압축행정이 끝나기도 전에 점화플러그가 아닌 다른 원인으로 폭발이 일어 난다면 어찌될까요.
한방향으로 돌아야할 회전이 반대 방향으로 바뀌게 됩니다.
결과는 엔진이 아작나겠죠.
고급유 세팅엔진에 고급유를 넣었을때 의도했던 출력이 나오는거구 일반유를 넣었을때 손실이 생기는 겁니다. 일반유 엔진에
고성능 엔진일수록 대개 압축비가 높고, 엔진내부에서 자연발화(노킹)할 수 있는 조건이 쉽게 발생하죠...그래서 노킹을 막고 설정된 점화타이밍에 제대로 점화가 되려면, 윗분이 설명해주셨듯이 '잘 타지 않는' 성질이 필요하고, 옥탄가가 중요해지는 거죠
고급이라는 말 자체도 사실 어폐가 있는데, 더 좋은 기름이라는 뜻이 아니라 단순히 옥탄가가 높은 기름일 뿐이랍니다. 첨가제도 물론 있지만, 일반유에도 기본적인 첨가제는 있다고 하니.
고급유 넣어서 이득 볼 게 사실상 없다고 하죠... 노킹이 나는 차량에 고급유를 넣으면 없어진다고 하는데, 이건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하는군요.
물론 고급유권장 차량들은 엔진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고급유가 필요한 거구요.
고급유를 넣으면 엔진음이 부드러워지고, 잘 나간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고도 보는 이유가
일반유보다 미세하게나마 폭발이 '천천히' 일어나는 특성상, 일반유세팅의 엔진에서는 100% 폭발력을 되려발휘 못함으로써, 엔진이 조용해진다고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도 있습니다.
고급과 폭발력과는 아무 상관없습니다.
그라구 고급유에는 타지 않는 성질 때문에 한번 발화되면 잘 탈수있게 연소 촉진제와 타르제거를 위한 청정제가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엔진을 깨끗하게 할 수준은 아니구요.
이것저것 들어가 있는 것 때문에 이름 붙여진 고급유를 이상하게 착착하시고 주유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고압축비에 의한 자연발화도 위험한 노킹에 들어갑니다.
터보차들 일반차보다 압축비가 낮죠.
-> 고급유 매핑하면 출력이 올라가는 이유 입니다.
이런 고급유차에 일반유를 넣으면 노킹센서가 이를 감지하여 점화시키를 앞당기게 됩니다. 연소 효율 저하로 출력이 떨어지죠.
일반유 차량에 고급유 매핑없이 고급유 넣어봐야 출력 올라가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고급유 매핑도 하시고 압축비도 키워 보시고 한다음 일반유 사용해 보세요.
일반유 사용에 의한 조기점화(노킹) 때문에 미션이 털리기도 전에 엔진이 박살납니다.
고급유를 써야 하는 이유가 타지 않는 성질 때문입니다. 압축비를 높여놨으니 출력이 올라가는건 당연한거죠. 거기에 맞춰서 고급유를 써야 하는거구요.
탄소 갯수가 많으면... 힘이 좋다 출력이 좋아진다는거 예로는 경유가 토크빨이 가솔린보다 높은걸 보면 알수 있음. 경유는 셉탄 정도 임.
그럼.... 옥탄가가 높다는건 뭐냐?? 똑같은 탄소갯수를 가졌지만... 구조가 다르다는거... 탄소 중심으로 수소가 붙어있는데... 탄소와 탄소가 일(一)자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가지를 기준으로 옥탄가가 결정 된다는거~
고로, 고급유 넣으면... 옥탄가가 높고 폭팔 시점을 늦춰줘서 고 압축 상태에서 폭발하고 노킹이 덜 일어나면서 효율이 좋아 짐.
넘 어렵게 설명했나??? ㅋㅋㅋ
- 출처 : 내 머리
고급유 셋팅 -> 고급유
일반유 셋팅 -> 일반유
일반유 셋팅에 고급유는 병신짓
고급유 셋팅에 일반유도 병신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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