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전쯤의 이야기네요
당시 사장부부와 직장동료 3명 총 다섯명이서 여행을 떠난적이 있습니다 이곳은 남부지방인데 여행코스가 강원도로 올라가서 그다음 대관령고개를 넘어서 서울로 가서 다시 고향으로 내려오는 일정이였습니다
당시 아는 형이 면허따고 한참후에 처음으로 사를 샀는데 중고 엘란트라 오토였습니다
강원도 온천단지?에서 하루밤을 묵고 다음날 오전에 길을 나섰는데 서울을 가기위해서는 대관령 고개를 넘어야했습니다 당시에는 고속도로라곤 그 길 뿐인것으로 아네요
꼬불꼬불 에스자코스로 엄청 가파른 산길을 한없이 올라가야했죠
고속도로지만 차 속도가 40키로 정도 나왔던것 같네요
나도 운전 경험은 있는데 스틱이였고 오토는 처음이고 그 형도 오토는 처음이고 다른 한명은 면허가 없고 사장 부부는 자신들 차로 뒤따라오는 상황이였죠
오토운전 경험은 없지만 오토도 기어 1,2단이 있던것으로 알고 있었고 경사가 심한곳에서 장시간 운전해야할때는 기어를 넣어야한다고 얼핏 알고 있어서 그 형한테 기어 변속하라고 얘기를 하니 안듣고 계속해서 d 운전을 했습니다
그 형이 고집이 있는 사람입니다 운전경력도 나보다 많은 사람이라 처음에는 내 말을 무시하더군요
차 속도는 풀악셀을 밟음에도 속도가 올라가기는 커녕 오히려 40이하로 떨어지고 거기다 차가 덜덜덜 떨기까지 하더군요
그런식으로 대관령고개 3분의2 지점까지 올라왔고 또한번 기어변속하라고 했더니 그때서야 마지못해 기어를 변속했습니다
근데 웃긴게 기어 변속하니 차 힘은 좋아졌지 속도도 오히려 더 나오니 그형이 하는소리가..."기어 2단도 잘 나간다 " 하면서 멋쩍게 웃더군요
그렇게 해서 큰 사고 없이 고개를 넘어서 서울에서 하룻밤을 묵고 다음날 집으로 가기위해 경부고속도로를 탔습니다
그 형도 운전스타일이 좀 밟은 편인데 당시 1차선에서 신나게 달렸습니다...........이 부분 너무 욕하지 마세요 운전수는 내가 아니고 남 얘기 듣는 분도 아니였으니
한참 신나게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본네트에서 퍽소리와 함께 연기가 나면서 순식간에 시동이 꺼져버렸습니다
그 순간 나는 제일먼저 뒤차 확인을 하게 되더군요 잘못하면 다같이 죽을수도 있는 위급한 상황이였기에..........근데 불행중 다행인지 뒤에 붙어서 따라오는 차들이 없었고 옆차선에도 차가 없었습니다 다들 띄엄 띄엄 안전거리 유지하면서 달린거죠
차가 시동이 꺼지니 브레이크도 안들고 파워핸들도 죽어버리니 핸들도 엄청 무겁고.........내가 운전자 아니였어도 그 형이 친철하게 급박한 목소리로 중계를 해주더군요...브레이크 안듣는다...핸들...
급하게 비상등켜고 천천히 우측으로 이동을 했습니다......아 맞다 바로 뒷차가 사장부부 차였는데 그 차가 안전거리 유지 했었네요 그때 우리차 퍼진것을 알고 뒤에서 다른 차들 붙지 못하게 옆차선으로 이동하면서 조절을 했던것이 사고 안나는데 큰 도움이 되었지 싶네요
어찌 되었던 사고 없이 갓길로 옮길수 있었고 견인차 부르고 공업사에서 수리하고 돈 꽤 깨졌습니다
제가 차 운전만 할줄알지 전문적인 지식은 전혀 없는데....라디에이터인가? 뭔가가 퍼졌다고 하더군요
대관령을 d로 놓고 넘어갔던게 원인이 되어서 하루뒤에 퍼진거죠
난 지금도 오토운전은 잠깐씩은 몰아봤지만 전문적으로 해본적은 없는데..........오토차라고 고바위를 오르내릴때는 기어변속 해줘야 하지 않나요? 오토라해도 예전과는 좀 바뀐것 같기도 하고 그러던데 어느게 진실인지 모르겠네요
아는 동생도 산을 넘으면서도 기어변속 절대 안하던데
경사로에서 기어물리라는건 엔진브레이크
쓰라는이유인데
오토차량은 오르막 올라갈때는 D에 두고 액셀로 조절하시면서 올라가는겁니다...이상~~~밑에분 한말씀~
냉각수 라디에이터 문제로 오버히트 된 거 아닌가요?
작년여름에 부연동 급경사길 2단넣고 계속해서 주행하니 엔진온도 올라가서
D로 변속한후 악셀링 했더니 정상으로
온도 내려가더군요 오토미션 오르막에서
2단 잠깐은 괜찮은데 계속해서 주행하면
차는 힘있게 잘나가는데 냉각수온도 상승합니다 그후론 무조건 D에 놓고 주행하고 있습니다.
애써 저단기어로 변속하지 안아도 지가 알아서..... 말 그대로 자동변속.
혹시 내 차만 이런거였나??
음~ 내리막길에 1, 2단으로 엔진브레이크 써본경우는 많지요.
저단 고알피엠으로 주행해도 엔진(냉각수) 온도 하염없이 쳐 올라 엔진이 퍼진적은 없구먼요.
자동차는 그래야 정상입니다.
어쨋든.................................................................
오르막길 D로 하염없이 주행해도 괜찮구요.
(오르막길에서 D->2단 ->1단으로 변속해가며 주행해야하는 자동차는 '그냥 고장난 자동차'라는....)
그리고 라디에이터 터진 것도 당시 주행과 관계없어 보이네요.
하필이면 그 때 터진거죠.
주행중 냉각수 온도 체크하는 것은 운전자의 기본입니다.
라디에이터가 터젔다면 아마도 과열에 의한 엔진 사망일 가능성이...
견적이.... 생각만해도 심장이 아프다... ㅜㅜ
97년식 마르샤 오토지만 옵드라이브 키면 왠만한건 다 넘는데;;;;
에어컨까지 껐는데ㅠ
현장에서 바로 퍼집니다
식혀서 다시 시동걸면 또 가구요
요즘은 캬브레타가 없어서 이런건 잘 없지만
차 힘은 마찬가지로 떨어집니다 ~고도가 높아지면 붕- 하죠
0/2000자